티스토리 툴바

더블리프트 케이틀린 공략 - 케이틀린 템트리 및 스킬트리

2012/07/27 01:57

비록 CLG EU 팀에게 아깝게 지긴 했지만 역시 더블 리프트라는 소리가 절로 나오는 경기였다. 미드 케이틀린에 누누, 리신 투 로밍 전략으로 뉴메타 전략을 들고 나왔지만 CLG EU의 노련한 경기 운영으로 인해 CLG NA가 처절하게 밀린 경기였다. 게임 중반 이후 일방적으로 밀리는 상황 속에서도 케이틀린의 무빙과 딜링 능력은 돋보였다. 물론 케이틀린이 강해서라기 보다는 더블 리프트의 컨트롤이 빛난 상황이었다. 아무튼 더블 리프트의 케이틀린 공략이 있기에 한 번 소개해보겠다. 더블 리프트는 아마 한국에서 가장 인기 많고 유명한 해외 LOL 선수일 것이다. 포지션은 원딜이고 베인과 케이틀린으로 유명하다. 특히 더블 리프트의 베인은 초반 라인전이 약하다는 일반적 상식이 통하지 않는 OP급 포스를 종종 보여주었다. 

양질의 공략이지만 한 가지 아쉬운 점은 2012년 2월 공략이라는 것이다. 그래도 역주를 붙인 일부분을 제외하면 현재도 충분히 참고할 수 있는 내용이기에 별 문제는 없을 것이다. 그럼 더블 리프트의 케이틀린 공략을 시작하겠다. 



1. 소개 
안녕 나는 더블리프트라고 해. 나는 대회 멤버로서 열심히 LOL을 플레이하고 있어. CLG 소속이며 시즌 1과 2 때 1위를 차지하고 있어. 북미 최정상급 팀이라 할 수 있지. 리그 오브 레전드를 알고 있는 사람이라면, CLG도 안다고 할 수 있어. CLG로 이적하기 전에는 Team Curse에서 원딜 포지션을 맡고 있었어. 시즌 1 때 랭크 최고점은 2442점이었고, 시즌 2 현재는 2284점이야. 원딜이나 다른 사람들이 흔히 하지 않는 챔피언을 주로 플레이하고 있어. 모스트픽 챔피언은 블리츠크랭크, 뽀삐, 이즈리얼, 코르키, 케이틀린 그리고 베인이야.


케이틀린은 내가 잘하는 챔피언 중 하나로 유명해. 케이틀린으로 100 경기 넘게 플레이해봤고 승률은 80%대야. KDA는 6.1 - 2.8. - 4.9야.



케이틀린은 원거리 DPS 챔피언이야. 케이틀린은 스킬들과 함께 AD 데미지를 낼 수 있어. 케이틀린의 최대 강점은 라인전이야. 상대를 압도하며 먼 거리에서 파밍할 수 있고, 단일 대상에게 폭딜을 줄 수 있어(케이틀린의 스킬을 맞출 수만 있다면). 케이틀린은 전반적으로 강한 원딜이며 아군 조합의 견제력이 강할 때 특히 좋다.




2. 케이틀린 특성(케이틀린 마스터리)




3. 케이틀린 룬
빨간 표식룬 : 상급 힘의 표식(공격력 +0.95) x 9개
AD룬은 저레벨 때 좀 더 강한 견제를 할 수 있게 도와준다. 라인전 시기에 유용한 룬이다. 케이틀린 사거리가 긴 편이라 공격력 증가 효과가 매우 탁월하다. 긴 사거리 덕분에 적들은 별 수 없이 케이틀린의 공격을 받을 수 밖에 없다. 스킬 데미지 또한 올라가므로 시너지 효과를 낸다. 


노란 인장룬 : 상급 저항력의 인장(방어 +1.41) x 9개
방어룬이 최선의 선택이다. 봇 라인에서 피교환을 자주하기 때문이다. 케이틀린은 적을 견제해야 하며, 적을 견제할 때는 보통 적 원딜이 반격하기 마련이다. 방어룬을 사용하면 좀 더 많은 데미지를 받아낼 수 있기 때문에 적에게 좀 더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방어룬은 원딜 챔피언에게 일반적인 룬으로서 게임 초반에 가장 유용하다. 케이틀린은 서포터를 제외하면 아군 중 가장 스퀴시한 챔피언이기 때문에 살아남을 필요가 있다.

방어룬 대신 AD룬을 사용해도 된다. 견제력이 좀 더 증가한다. AD룬이 나쁘지는 않지만 방어룬보다 좋은 선택은 아니다.


파란 문양룬 : 상급 보호의 문양(마법 저항력 +1.49) x 9개 / 상급 방어막의 문양(레벨당 마법 저항력 +0.15 / 챔피언 레벨 18 달성 시 +2.7) x 9개
고정 혹은 성장 마방룬은 생존력 향상에 좋다. 케이틀린의 목표는 가장 빨리 최대한 많은 데미지를 적에게 가하는 것이다. 마방룬은 좀 더 오래 살아남아 적에게 좀 더 많은 데미지를 가할 수 있게 도와준다. 게임 시작 전에 AP 챔피언을 상대한다는 점을 안다면 고정 마방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AD 챔피언을 상대한다면 성장 마방룬을 사용한다. 게임 중반~후반에는 성장 마방룬이 궁극적으로 고정 마방룬보다 더 마방력이 높다.


보라 정수룬 : 상급 힘의 정수(공격력 +2.25) x 3개
AD룬은 저레벨 견제력 향상에 좋다. 게임 초반부터 강력히 적을 견제할 수 있다. Q, R 스킬 데미지도 올려준다. AD룬은 게임 초반 공격력 향상을 위한 룬이다. 적을 물러서게 만들거나 킬을 하는데 도움을 준다.

AD룬 대신 방관룬도 좋다. 게임 초반보다는 후반 더 많은 데미지를 낼 수 있게 도와준다. 적 봇 조합에 힐이 있을 때는 주로 방관룬을 선택한다. AD룬을 이용하더라도 힐 때문에 킬을 얻기 어려워지기 때문이다. 라인전 상황이 비등하거나 파밍전으로 흐를 것 같다면 게임 후반을 위해 방관룬을 사용하면 좋다.



4. 소환사 주문(서머너 스펠)

점멸 + 탈진

정화 + 점멸

회복 + 점멸


점멸은 공수 양면으로 훌륭한 소환사 주문이다. 수비적으로 도주기로서 활용할 수 있고, 공격적으로 막타를 쳐서 킬을 얻는 용도로서 사용할 수 있다.


솔로큐 소환사 주문 :

탈진도 점멸처럼 공수 양면으로 활용할 수 있다. 수비적으로 케이틀린을 쫓아오는 적에게 탈진을 사용할 수 있다. 아군이 적과 싸울 때 공격적으로 탈진을 사용할 수도 있다. 탈진 사용 대상은 가장 데미지가 강력한 적이다. 언제 탈진을 사용할 것인가와 누구에게 사용할 것인가는 팀 파이트에서 승리하는데 매우 중요하다. 전투에 임하기 전에 이미 머리 속으로 누구에게 탈진을 어떻게 사용할 것인지 알고 있어야 한다. 만약 적 조합에 녹턴이나 트린다미르 또는 워윅이 있다면, 이들에게 사용하는 것도 좋다. 애니가 폭딜 콤보를 넣기 직전에 탈진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이렇게 하면 애니는 팀 파이트에서 무용지물이 된다. 만약 케이틀린이 죽기 직전이고, 확실히 죽을거라는 점을 알고 있다면 - 탈진을 사용해서는 안된다!!! 탈진을 무의미하게 소모해서는 안되며 다음을 위해 아껴두는 것이 낫다. 나는 솔로큐에서 유저들이 패닉에 빠진 나머지 어차피 죽을 상황에서 무의미하게 소환사 주문을 낭비하는 모습을 너무 많이 목격했다. 



대회 소환사 주문 :

탈진보다 회복과 정화를 보다 많이 사용한다.(역주 : 회복이 너프되서 현재는 잘 사용하지 않는다.) 탈진과 점화에 정화가 적용되는 이후로 회복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회복을 사용함으로써 적을 낚거나 적 소환사 주문을 정화를 이용해 낭비하게 만들며 적이 무리하게 만들 수 있다.




5. 케이틀린 스킬트리 및 스킬 설명 
스킬트리 : W Q E Q Q R Q W Q W R W W E E R E E 

라인전 상황에 따라 레벨 2~3 사이에 배우는 스킬 순서를 제외하면 위 스킬 트리를 매 게임 사용한다. 견제에 중점을 둔다면 Q 스킬을 먼저 배운다. 적 로밍 챔피언이나 정글러가 우려되면 E 스킬을 먼저 배운다. E 스킬을 사용하면 적을 느려지게 하면서 도주할 수 있다. 


레벨 1 때는 W 스킬을 배우는 것이 가장 좋다. 아군 정글러를 지원하는데 사용하거나 라인 상대의 움직임을 제한하기 위해 라인 근처에 사용할 수도 잇다. 




패시브 스킬(헤드샷) 
케이틀린은 8/7/6 번의 공격마다 헤드샷을 발사합니다.(풀 숲에서는 한 공격 당 2 ​​번의 공격으로 취급됩니다.) 영웅에게 공격력의 150%만큼 피해를 입히고 미니언에게는 250%만큼 피해를 입힙니다. 

8/7/6 번째 공격마다 50% 넘는 추가 데미지를 가할 수 있다. 견제에 매우 좋고 무한의 대검 크리티컬(250%)과 중첩된다.




Q 스킬(필트오버 피스 메이커) :
케이틀린이 1초간의 조준 후 물리 피해를 입히는 관통현 탄환을 발사합니다. 이 탄환은 적을 관통할 때마다 피해가 15%씩 감소하여 최대 40% 까지 감소 됩니다.
20/60/100/140/180(+1.3공격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50/60/70/80/9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케이틀린의 Q 스킬은 사용 1초 후 직선 상의 적에게 AD 데미지를 모두 입히는 투사체를 발사한다. 투사체가 적을 관통할 때마다 피해가 15%씩 감소하여 최대 40%까지 감소한다. 적 견제와 미니언 정리에 매우 유용한 스킬이다. 케이틀린의 AD 능력치와 궁합이 좋으며 W 스킬과 함께 사용할 수도 있다.

적 견제 시 데미지를 최대화 하기 위해 한 명 혹은 최대 두 명을 대상으로 Q 스킬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포지셔닝 시 명심해야 할 점은 적보다 한 발 앞서 움직이라는 점이다. Q 스킬은 발사 전에 1초 딜레이가 있으며 발사 후에도 즉시 적중하는 것이 아니라 빠른 속도로 투사체가 날라가는 방식이다. 그러므로 Q 스킬을 성공적으로 맞추기 위해서는 적의 움직임을 잘 예측해야 한다. W 스킬을 함께 사용하면 적의 움직임을 제한하거나 적을 덫에 걸리게 만들 수 있다.

Q 스킬의 1초 딜레이를 염두에 두고 Q 스킬 데미지 vs 평타 데미지를 항상 저울질 해야 한다. 종종 게임 후반에는 평타를 치는 것이 더 많은 데미지를 낼 수 있다. Q 스킬은 이니시에이팅, 견제, 사거리 밖 적 마무리 등의 용도로 사용하는 것이 더 낫다. Q 스킬은 벽을 통과할 수도 있기 때문에 적이 확실히 있다고 생각되면 부쉬에 Q 스킬을 사용해 견제해도 좋다. 



W 스킬(요들잡이 덫) :
케이틀린이 해당 위치에 영웅에게만 발동하는 함정을 설치 합니다. 적 영웅이 함정을 밟을 경우, 1.5초 동안 발이 묶이고 마법 피해를 받습니다. 함정은 4분 동안 지속되며 3개 까지 설치 가능합니다.
80/130/180/230/280(+0.6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5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요들잡이 덫은 적을 조닝하거나 이동 경로를 차단하는 매우 훌륭한 스킬이다. 마우스 커서 위치에 덫을 설치하며 적이 덫을 밟은 경우 1.5초 동안 움직임이 제한된다. 덫이 발동하면 적의 위치를 노출시키고 약간의 데미지를 입힌다. 덫은 설치 후 4분간 지속되며 스킬 쿨다운이 꽤 긴 편이다. 

요들잡이 덫은 눈에 잘 띄기 때문에 적이 발견하기 쉽다. 덫은 조닝에 매우 좋고, 수비적 혹은 공격적으로 모두 활용할 수 있다. 조닝은 대회에서 자주 사용되는 용어로서 지형 컨트롤을 의미한다.(역주 : 쉽게 말해 조닝은 디나이라고 생각하면 된다.) 상황에 따라 적을 디나이하는데 사용할 수도 있다. 아군 타워 근처에 설치해 적이 다이브를 막는 수비적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또는 적 타워 근처에 설치하여 적이 덫을 우회하게 만들어 적 타워를 한 대라도 더 치는 공격적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요들잡이 덫은 주요 부쉬에 설치할 수도 있다. 적이 덫을 밟으면 적의 움직임은 봉쇄되고 시야가 노출된다. 그 사이 케이틀린은 부쉬 속의 적에게 Q 스킬을 사용하거나 평타 공격을 할 수 있다. 부쉬 가장자리에 덫을 설치하면 적이 발견하기 어렵기 때문에 좀 더 효과적이다.

적이 드래곤, 바론, 버프몹을 사냥할 때 시야 와드 비슷한 용도로 덫을 활용할 수도 있다. 덫은 4분간 지속될 뿐이고 쿨다운이 꽤 긴 편이다. 그러므로 언제 드래곤이나 바론이 생성되는지는 매우 중요하다. 자신의 예상 도주로에 덫을 설치하면 케이틀린 본인이나 아군의 목숨을 살릴 수도 있고, 덫에 걸린 적을 역관광 시킬 수도 있다. 한 번에 최대 세 개까지 설치할 수 있으므로 신중히 설치하자. 덫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활용하자.

- 바론용 덫
- 드래곤용 덫
- 공격적 덫
- 수비적 덫




E 스킬(90 구경 투망) :
케이틀린이 그물을 발사해 적을 느리게 하고 그 반동으로 자신은 뒤로 튕겨져 나갑니다. 그물을 맞은 적은 마법 피해를 받고 이동 속도가 50% 감소합니다.
80/130/180/230/280(+0.8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1.25/1.5/1.75/2초 동안 이동 속도를 50% 감소시킵니다.
75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E 스킬 또한 훌륭한 유틸리티 스킬이다. E 스킬을 사용하면 그물이 적에게 날아가며 그 반동으로 케이틀린은 뒤로 튕겨져 나간다. 그물은 약간의 AP 데미지를 주며 적을 느리게 만든다. 주로 수비적 용도로 사용하지만 때로는 포지셔닝을 위해 공격적 용도로 사용하기도 한다.(역주 : 적을 쫓아갈 때 좀 더 빨리 가기 위해 E 스킬을 사용해 전진하기도 한다.)


확실히 E 스킬은 케이틀린을 추격하는 적을 느리게 하는 용도로 훌륭하다. 또한 누누나 자르반의 궁극처럼 특정 지역에서 벗어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적을 느리게 하고 다량의 데미지를 주고 빠르게 빠져나갈 수 있는 좋은 도주기이다. 순간적인 단거리 회피 기동이 주용도이다. 사실 보통 E 스킬보다 무빙으로 회피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강력한 스턴기를 갖고 있는 타릭이나 사이온을 상대할 때 E 스킬은 매우 유용하다. 적이 케이틀린에게 접근할 때 E 스킬을 사용하면 안전하게 도주할 수 있다. 타릭이 스턴을 맞추더라도 E 스킬을 사용하면 투사체가 날아오는 동안 뒤로 물러나며 거리를 벌릴 수 있기 때문에 목숨을 구할 수도 있다.




R 스킬(비장의 한 발) : 
케이틀린이 잠시 동안 대상을 정확히 조준한 뒤 장거리 탄환을 발사하여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탄환이 대상에게 날아가는 동안 다른 적 영웅이 대신 탄환을 맞을 수 있습니다. 일단 조준이 되면 거리에 관계 없이 탄환이 발사됩니다.
250/475/700(+2.0추가 무기 공격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1900/2050/2200의 사거리를 갖습니다.
10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케이틀린의 궁극기는 폭딜이 가능하다. 높은 데미지의 사거리가 긴 스킬이다. 케이틀린이 조준하고 실제 적에게 데미지를 가하기까지 딜레이가 있다. 만약 조준하는 동안 적이 시야 밖으로 사라진다면 조준을 멈추고 짧은 쿨다운이 돌게 된다. 탄환이 발사된 후에는 적이 시야 밖으로 사라지더라도 끝까지 쫓아가서 적을 맞춘다. 궁극기 쿨다운이 짧은 편이기 때문에 쿨감 없이도 대략 매분마다 궁극을 사용할 수 있다.


궁극기의 가장 큰 단점은 적에게 가로막힐 수 있다는 점이다. 다시 말해, 타게팅된 적의 체력이 낮더라도 다른 적이 몸으로 막아줄 수 있다는 점이다. 타게팅된 적 근처에 체력이 많은 다른 적이 있다면 적이 집중하지 않는 한 보통 목표한 적을 맞추기 쉽지 않다. 그러므로 홀로 다니는 딸피인 적을 노리는 것이 좋다. 명심할 점은 꽤 많은 데미지를 적에게 줄 수 있으므로 굳이 킬 마무리용으로 사용하지 말고 교전을 시작할 때 먼저 사용해도 좋다는 점이다. 그럼으로서 아군이 교전을 시작할 때 적 중 한 명을 전장에서 이탈하게 만들 수 있다.


케이틀린 궁극기에 대해 알아두어야 할 또 다른 점은 바로 적과 근거리에 있을 때 사용하지 말라는 점이다. 준비 동작이 꽤 길기 때문에 그 동안 케이틀린은 평타도 흡혈도 할 수 없는 무방비 상태에 놓이게 된다. 그러므로 적들과 본격적으로 싸울 수 없을 때 궁극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보통 케이틀린 궁극기는 적들과 거리가 멀 때 사용하는 것이 좋다. 딸피인 적을 노리거나 강력한 견제용으로 사용하는 것이다. 종종 부쉬로 들어오는 체력이 낮은 적이 덫을 밟았을 때 Q 스킬과 함께 궁극기를 사용하면 적을 처치할 수 있다. 즉시 궁극기를 사용한다면 적을 죽일 수 있을 것이다.


케이틀린 유저들은 오직 킬딸용으로 궁극기를 아껴두는 경우가 많다. 하지만 라인전에서 "단지" 적에게 데미지를 주기 위해 궁극기를 사용하는 것을 주저하지 않아야 한다. 쿨다운이 짧기 때문에 적 체력을 전반적으로 낮출 수 있다. 이렇게 궁극을 자주 사용하면 적의 움직임이 보다 소극적으로 변하며 케이틀린이 보다 파밍을 쉽게 하며 적 타워를 보다 자주 공격할 수 있게 도와준다. 궁극기 쿨다운이 매우 짧기 때문에 적들은 케이틀린 궁극기를 항상 조심해야 한다. 적들이 낮은 체력으로 라인에 남아 있을 경우 죽을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적들은 보다 자주 기지로 귀환해야 한다. 언제 어디서 케이틀린 궁극을 사용할지 안다면 랭겜 점수가 보다 높아질 것이다.




6. 케이틀린 템트리 

1) 시작 아이템

도란의 검 또는

속도의 장화, 체력 물약 3개


시작 아이템은 어느 라인에서 시작하느냐에 달려 있다. 솔로 라인이라면 속도의 장화와 체력 물약 3개를 구매한다. 하지만 봇 라인으로 서포터와 함께 한다면, 도란의 검을 구매한다. 속도의 장화를 구매하는 이유는 견제를 보다 쉽게 하기 위해서이다. 속도의 장화는 언제나 좋은 아이템으로서 적이 갱킹을 올 때도 유용하다. 속도의 장화와 체력 물약 3개는 라인 유지력에도 좋고 갱킹 대처에도 좋다. 체력 물약 3개도 언제나 유용하다. 봇 라인에 케이틀린을 도와줄 서포터 챔피언이 있다면 도란의 검을 구매해도 좋다. 예를 들어, 소라카, 소나, 타릭이 서포터라면 굳이 체력 물약을 들고 갈 필요가 없다. 누군가 힐이 가능한 사람이 있는데 굳이 체력 물약이 필요한가? 1650 골드를 모았다면 도란의 검을 더 구매하든가 BF 대검을 바로 구매해도 좋다. 2000 골드를 모아서 신발과 함께 BF 대검을 구매해도 좋다.

(역주 : 현재 추세와는 좀 맞지 않다. 대부분 속도의 장화를 구매해서 갱킹 호응, 도주, 견제를 보다 용이하게 하는 모습을 자주 볼 수 있다.)



2) 코어 아이템

피바라기, 유령무희, 최후의 속삭임

광전사의 군화, 도란의 검 2개, 흡혈의 낫, 무한의 대검


일반적인 원딜 템트리이다. 첫 번째 코어 아이템으로서 데미지 증가를 위해 피바라기나 무한의 대검을 구매한다. 데미지가 대폭 증가하기 때문에 피바라기를 추천한다. 파밍을 통해 스택 40개만 쌓으면 교전에서 좀 더 오래 생존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데미지도 더 많이 낼 수 있다. 무한의 대검 또한 케이틀린의 데미지를 대폭 올려준다. 하지만 크리티컬이 랜덤으로 터지는 것이 단점이다. 또한 생존력 향상에 전혀 기여하지 않기 때문에 피바라기처럼 치고 빠지기도 어렵다. 하지만 케이틀린 패시브와 더불어 크리티컬이 중복 적용된다. 유령무희 또한 치고 빠지는데 도움을 주고 케이틀린에게 필요한 여러 능력을 제공해준다. 최후의 속삭임은 적들이 방템을 갖추게 되는 게임 후반에 매우 좋은 아이템이다. 적들의 방템을 뚫고 뎀딜을 넣을 수 있게 도와준다.



3) 후반 아이템

① AP 조합을 상대하는 경우

헤르메스의 발걸음, 피바라기, 유령무희, 최후의 속삭임, 수은 장식띠


수일반적인 마방템을 구매한다. 수은 장식띠는 아마 가장 저평가된 아이템 중 하나이다.(역주 : 2012년 2월 공략이다. 현재 수은 장식띠는 원딜 필수템 중 하나로 많은 사람들이 인식하고 있다.) 수은 장식띠는 사용 후 CC기 감소 효과가 제거된 과거 정화와 비슷한 효과를 가져다 준다. 수은 장식띠는 말자하르, 워윅, 우르곳 등의 조합을 상대할 때 특히 유용하다. 점화 데미지 또한 없애준다.



② AD 조합을 상대하는 경우

광전사의 군화, 피바라기, 유령무희, 최후의 속삭임, 수호 천사

적 CC기에 의해 죽을 염려가 별로 없다면 광전사의 군화를 구매한다. 수호 천사는 능력치도 좋고 부활 기능도 있다.(부활 시 체력과 마나가 그리 많이 차지는 않는다.) 또한 게임 후반 수호 천사를 구매하면 적들이 한숨 짓게 만들 수 있다.



7. 케이틀린 운영 방법 

1) 케이틀린의 강점 : 레벨 1
레벨 1 때 케이틀린의 덫은 덫에 걸린 챔피언의 위치를 노출시킨다. 덫은 때때로 적들의 움직임을 소극적으로 제한할 수 있다. 적절히 설치된 덫은 게임 초반 일정 지역으로 적이 접근하는 것을 차단할 수 있다. 게임 내 다른 스킬들처럼 W 스킬(덫)도 부쉬 시야를 잠시 몇 초간 밝히는 용도로 사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부쉬로 직접 들어가지 않아도 부쉬를 원거리에서 체크할 수 있다.


2) 케이틀린의 강점 : 라인전 시기
라인전 시기 케이틀린은 레벨 1 때 평타 사거리가 가장 긴 챔피언으로서 매우 쉽게 적을 견제할 수 있다. 덫을 사용해서 적의 움직임을 제한할 수 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적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쉽게 적을 디나이할 수 있다. 만약 적이 덫을 밟는다면, Q 스킬을 이용해 쉽게 견제할 수 있다. 케이틀린은 덫을 이용해 적의 이동 경로를 차단할 수 있다. 덫을 이용하면 적의 위치를 알아챌 수도 있고 갱킹을 예방할 수도 있다. 케이틀린은 적 조합에 로밍 챔피언이 있을 때 선택하면 매우 좋다. 케이틀린은 길목을 차단할 수 있기 때문에 적 로밍 챔피언이 어디로 올지 예상하기 쉽다.


3) 케이틀린의 강점 : 치고 빠지기
케이틀린은 매우 뛰어난 치고 빠지기 달인이다. 레드 버프가 있다면 금상첨화이다. 케이틀린은 사거리가 길기 때문에 치고 빠지기를 반복하기 매우 좋다. W 스킬과 E 스킬을 적절히 이용하면, 케이틀린은 적을 치고 빠지기 매우 쉽고, 잘하면 킬을 얻을 수도 있고, 케이틀린에게 접근하는 적으로부터 도망갈 수 있다. 보통 이런 식으로 치고 빠지다 보면 킬을 하거나 최소한 적을 케이틀린으로부터 떼어놓을 수 있다.


4) 라인전 운영 방법
능력이 닿는 한 최대한 적을 견제하자. 단, 적 미니언으로부터 너무 많은 데미지를 입지는 말자. 언제 들어가고 언제 빼야 하는지 잘 판단하자. 너무 소극적으로 플레이하면 킬 기회를 놓칠 수 있다. 최대한 많이 CS를 챙기자. 적들의 행동을 예측하자 - 적 정글러가 조만간 갱킹할 것인지, 드래곤 싸움일 벌어질 것인지 등등.


5) 팀 파이트 운영 방법
원딜은 언제나 포지셔닝이 핵심이다. 아무나 공격할 수 있는 대상을 공격하자. 벽 같은 챔피언들이 앞을 가로막고 있다고 뒤로 도망가지는 말자. 현재 많은 챔피언들이 거리를 좁힐 수 있는 돌진 스킬을 갖고 있다; 최선의 대처법은 치고 빠지면서 아군과 함께 적을 죽이는 것이다.


6) 게임 팁
- 덫 배열을 상이하게 하면 라인전에서 적의 움직임을 어느 정도 차단할 수 있다.
- 갱킹이 예상되는 주요 길목에 덫을 설치해서 갱킹을 예방한다.
- 케이틀린은 E 스킬을 이용해 얇은 벽을 넘어갈 수 있다.
- 긴 사거리를 적극 활용하자.
- 적 조합의 소환사 주문 쿨다운을 파악하자. 적 소환사 주문이 쿨다운 중이라면 아군이 킬을 할 수 있는 기회를 만들 수 있다.
- 아군과 대화하자.
- 케이틀린의 스킬들은 자르반의 궁극, 트런들의 기둥, 애니비아의 벽을 뛰어넘을 수 있다.
- 케이틀린은 봇 라인에서 타릭과 궁합이 매우 좋다. 타릭이 적에게 스턴을 걸 때마다 W 스킬을 적 발 밑에 사용해 좀 더 오랜 시간 동안 적을 공격할 수 있다.



8. 케이틀린 챔피언 상성

1) 시너지 챔피언 

샤코, 잔나, 소라카, 타릭, 소나, 알리스타, 아무무, 블리츠크랭크, 자르반 4세 등등

위 챔피언들은 봇 라인에서 케이틀린과 궁합이 좋은 서포터 챔피언들이다. 적에게 CC기를 걸어서 케이틀린이 보다 오래 적을 공격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위 챔피언들은 게임 내내 힐을 주거나 적을 붙잡아서 케이틀린이 공격할 수 있게 도와준다. 라인전에서 힐을 주고 미니언 파밍을 잘할 수 있게 도와줄 수 있다. 다른 챔피언들도 서포터로서 케이틀린과 함께 할 수 있지만 위 챔피언들만큼 효율이 좋지 않다.

팀 조합을 언급하자면, 케이틀린은 견제력이 좋은 조합에서 AD 챔피언 역할을 맡을 때 좋다.


2) 카운터 챔피언 
아리, 아카리, 제라스, 신짜오, 이렐리아, 레넥턴, 워윅 등등

기본적으로 케이틀린은 다른 많은 원딜처럼 돌진기가 있는 챔피언에게 약한 편이다. 만약 아군의 CC기가 좋다면, 케이틀린의 강점인 치고 빠지기를 잘 활용할 수 있다. 적들은 별 문제가 되지 않을 것이다.

 


중요한 리그 오브 레전드/LOL 원딜 공략 , , , , , ,

Trackback Address: http://important.tistory.com/trackback/637 관련글 쓰기
  1. Blog Icon
    메가톤

    감사합니다

  2. Blog Icon
    우엉

    오오 ㅎㅎ 요새 또다시 활발하시군요!!기다렸씁니다
    디아는 어떻게할만하신가요??

  3. 디아 접었습니다. 질렸어요 -_-;

  4. Blog Icon
    정예병

    헤카림 공략도 보고싶어요

  5. 고랭 혜카림 공략이 없더라구요. 일단 찾아보고 올려드릴게요.

  6. Blog Icon
    정예병

    헤카림 공략도 보고싶어요

  7. Blog Icon

    미드케이틀린 공략인가요? 보기힘든 포지션이네요

  8. Blog Icon
    ㄷㄷ

    설마 미드케이틀린 공략일까요 이번 대회에서 clg na가 미드에 케이틀린이 가는 전략을 보여줘서 작성자님이 서론을 쓰신거구 공략은 일반적인 원딜 케이틀린 공략이죠

  9. 다른 분 댓글대로 미드가 아닌 원딜 케이틀린 공략이에요. 미드로 가도 봇이나 뭐 거의 비슷합니다.

  10. Blog Icon
    케잉

    제가 피바라기를 갔을땐 딜이 잘 안나오던데 인피가는게 더 좋지않나요?

  11. 피바라기도 스택 쌓으면 강력합니다. 피바라기냐 인피냐는 취향 차이라고 봅니다.

  12. Blog Icon

    여기서 롤의 모든걸배운 유저입니다
    계속 업뎃 부탁드려요!!^^
    감사합니다

  13. 댓글 감사합니다~

  14. Blog Icon
    감사해요

    여기서 정말 많은걸 배워가는듯해요
    혹시 더블리프트 베인공략이 있으면 올려주셨음하는데... 괜찮을까요??

  15. Blog Icon
    예감ㅋㅋ

    흠..상급방어막의문양을 써야할듯 보호의 문양 보니까 마법 저항력 1.34 던데... 지금 롤접속중인데 그러함..

  16. Blog Icon
    으윽

    케틀 해봤는데 다른원딜에비해 cs먹기가조금불편한건 왜그러지..
    이공략대로 해보니까 아주좋군요!

  17. Blog Icon
    서폿도 보고 도란들어야지

    서폿 체 체워주는 분 아니면 도란드는거 아니에요 힘듬

  18.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9. Blog Icon
    케이틀린

    정말감사합니다

  20. Blog Icon
    케이틀린

    케이틀린을 하면서 감을 잃을때마다 가이드영상을 보면서 익히고있습니다.
    좋은 공략 이제나마 감사드립니다

  21. Blog Icon
    ㅇㄴ

    제취향이지만 3피바라기케이틀린은장난아니더군요 거기다가공400넘어가고 렙18에 붐다찍으면 붐대미지만1500이니 ㅎㄷ ㅋㅋㅋ 공략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