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자하 공략 - 말자하 템트리 및 스킬트리

2012/04/19 12:56

우디르처럼 말자하르라고 읽는 줄 알았는데 말자하였다. -_-; 아무튼 말자하는 제압 스킬이 갖는 자승자박의 특성 때문인지 픽률이 낮은 챔피언이다. 실제로 고랭 생방에서도 보기 드문 챔피언이다. 하지만 미드 라인에서 말자하 궁극 + 적 정글러 갱킹은 수은장식띠가 나오기 전까지 정말 공포스러운 조합이라 할 수 있다. 워윅과 더불어 정화가 먹히지 않는 오직 수은장식띠에만 영향을 받는 제압 스킬을 갖고 있는 챔피언이다. 하지만 갱플랭크가 귤 까먹으면 허무하게 풀리니 주의해야 한다. 

이 공략은 2300점대 Crs 소속 고랭커의 공략이다. 미드가 주포지션이다. 현재 북미 말자하 공략 중 최고 랭커라 할 수 있다. 사실 Reginald가 쓴 말자하 공략이 있는데 마스터리 패치 전인 300일 전 공략이라 현재와 너무 맞지 않았다. 그럼 공략을 시작하겠다. 



1. 소개 
1) 공략자 소개 

Crs Nyjacky : 베이가 고수로 유명하다. 베이가 승률이 80%이다. Crs 소속이며 현재 랭크 2300점대이다. 대회에서 좋은 활약을 펼치고 있는 북미 정상급 AP 유저라 할 수 있다.



2) 말자하 소개
말자하는 누구와도 일대일 싸움을 할 수 있는 강력한 AP 캐리 중 하나이다. 말자하는 사일런스, 제압 및 강력한 도트데미지 스킬을 갖고 있다. 말자하는 단순히 스킬을 사용하면 그만인 다른 AP 캐리와 달리 포지셔닝이 매우 중요한 챔피언이다. 말자하는 사일런스 스킬을 사용한 견제력과 이니시에이팅 능력이 뛰어난 챔피언이다. 적절한 자리에서 제압 스킬을 사용하면 아군의 도움을 얻어 적 캐리를 처치할 수 있다. 말자하는 탱커에서부터 서포터에 이르기까지 누구든 처치할 수 있다. 말자하는 Q 사일런스를 적 아무무에게 사용하고, W 스킬 + R 스킬을 사용하면 쉽게 아무무를 처치할 수 있다. 말자하는 적의 주요 챔피언을 처치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장점 :

+ 강력한 라인전 능력

+ 다양한 CC기

+ 제압 스킬

+ 강력한 라인 푸쉬력


단점 :

- 적 CC기에 의해 제압 스킬이 카운터당할 수 있다.

- 단일 대상을 점사해야 한다. 




2. 말자하 특성(말자하 마스터리)





3. 말자하 룬
상급 통찰력의 표식(마법 관통력 +0.95) x 9개 :
마관룬은 AP 캐리에게 가장 좋은 룬이다. 게임 초반 괜찮은 데미지를 낼 수 있게 도와준다. 그리고 마법사의 신발
과 함께 사용하면 스퀴시한 적에게 트루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참고로 탱커가 아닌 스퀴시한 챔피언의 기본 마방은 30 정도이다. 


상급 명석함의 인장(5초당 마나 재생 +0.065 / 챔피언 레벨 18 달성 시 +1.17) x 9개 :
노란 인장룬에는 스킬을 자주 사용하기 위해 성장 마나 리젠룬을 사용한다. 게임 초반 말자하는 마나 리젠 능력이 낮은 편이기 때문이다. 고정 마나 리젠룬보다는 성장 마나 리젠룬을 추천한다. 레벨 5 이후에는 성장 마나 리젠룬의 효율이 더 높아지기 때문이다.


상급 위력의 문양(레벨당 주문력 +0.17 / 챔피언 레벨 18 달성 시 +3.06) x 9개 :
성장 AP룬은 라바돈의 죽음모자와 궁합이 좋다. 말자하는 AP 계수가 높은 편이므로 성장 AP룬은 좋은 선택이다.


상급 잠재력의 정수(주문력 +4.95) x 3개 :
보라 정수룬에서는 고정 AP룬이 성장 AP룬보다 낫다. 성장 AP룬 효율이 고정 AP룬 효율을 넘어서는 레벨이 너무 높기 때문이다. 고정 AP룬은 대부분의 AP 캐리에게 가장 좋은 선택이다.



4. 소환사 주문(서머너 스펠)

점화 :

점화는 폭딜 데미지를 올려줘서 스킬 콤보를 한층 강화시킨다. 점화는 치감 효과가 있기 때문에 타릭, 소라카, 니달리, 소나 같은 힐러를 방해할 수 있다. 



점멸 :

점멸은 일반적인 도주용 소환사 주문이다. 적을 킬할 때 사용하거나 목숨을 구하기 위해 도주용으로 사용할 수 있다. 적에게 잡히거나 추격당하는 등등의 상황에서, 포지셔닝을 다시 하는 데 도움을 준다.  




5. 말자하 스킬트리 및 스킬 설명 
스킬트리 : Q E E W E R E Q E Q R Q Q W W R W W 

R > E > Q > W 순으로 마스터한다.

E 선마하면 도트데미지가 증가하며 전반적으로 지속딜 능력이 올라간다. 다음으로 Q 스킬을 마스터한다. 전세를 바꿀 수 있는 강력한 사일런스 스킬이자 폭딜 스킬이다. 그리고 E + W + R 스킬 콤보를 위해 4 레벨 때 W 스킬을 한 번 배워둔다.  




패시브 스킬(공허충 소환) :
4번의 스킬 사용 후 말자하는 자신을 도와줄 공허충을 자동으로 소환합니다. 공허충은 조종이 불가능하지만 말자하의 재앙의 환상 스킬에 맞은 적을 우선적으로 공격합니다. 공허충은 21초 동안 지속됩니다. (200 + 50x레벨)만큼의 체력과 (20 + 5x레벨)만큼의 공격력을 가집니다. 7초 뒤에는 50%의 공격력과 방어력이 오르며 14초 뒤에는 100%의 공격속도가 증가합니다.

말자하의 애완견 격인 공허충을 소환한다. 파밍, 파워 푸쉬, 챔피언 공격 등을 돕는다. 대부분 공허충을 무시하지만 성장하면 데미지가 쏠쏠하다. 공허충은 E 스킬에 맞은 적을 최우선 공격하기 때문에 E 스킬을 사용해서 어느 정도 조종할 수 있다. 




Q 스킬(공허의 부름) : 재사용 9초

말자하는 공허로부터 두 개의 차원문을 불러냅니다. 잠시 후, 공허로부터 강력한 힘이 뿜어져 나와 차원문 사이에 있는 적들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침묵 상태로 만듭니다.

80/135/190/245/300(+0.8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4/1.8/2.2/2.6/3초 동안 적을 침묵하게 만듭니다.

80/90/100/110/12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말자하의 폭딜 + 사일런스 스킬이다. 카사딘의 Q 스킬보다 강력하며 조금 더 맞추기 어려운 편이다. 

적을 Q 스킬 중앙에 맞추는 데 성공했다면, 최대 데미지를 주며 사일런스 지속 시간도 좀 더 길어진다. Q 스킬 가장자리에 적이 맞았다면, 낮은 데미지를 주며 사일런스 지속 시간도 좀 더 줄어든다. 맞추기 매우 어려운 스킬이지만 제대로 사용하면 정말 좋은 스킬이라 할 수 있다. 



W 스킬(무의 지대) : 재사용 14초

말자하가 매 초당 최대 체력에 비례하는 마법 피해를 입히는 공간을 생성합니다. 몬스터에게 입히는 피해에는 최대 한계치가 있습니다.

현재 체력의 4/5/6/7/8(+0.01주문력)% 만큼 초당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90/100/110/120/13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W 스킬은 탱커에게 치명적인 광역 스킬이다. 게임 초반에는 챔피언 체력이 낮은 편이기 때문에 그리 효율적이지 않다. 그러므로 저레벨 때는 E + W + R 스킬 콤보를 위해 한 번만 배워두는 것이 좋다.



E 스킬(재앙의 환상) : 재사용 15/13/11/9/7초

말자하는 적들의 정신을 오염시켜 매 초당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이 이 효과 도중에 사망할 경우, 이 효과는 근처의 다른 적으로 옮겨가며 말자하의 마나를 회복시켜줍니다.

80/140/200/260/320(+0.8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4초동안 입힙니다.

적을 죽일 경우 10/14/18/22/26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60/75/90/105/12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E 스킬은 파밍 스킬이자 견제 스킬이다. 낮은 체력의 미니언에게 사용하면 막타 먹기 매우 좋다. 미니언을 처치한 후에는 다른 체력이 낮은 미니언에게 데미지를 준다. 미니언 6~7마리를 맞추면 마나 유지에도 도움을 준다. 또한, 공허충을 조종하는 용도로도 사용할 수 있다.




R 스킬(황천의 손아귀) : 재사용 120/100/80초

말자하가 대상을 공허의 힘으로 움켜쥐어, 2.5초간 대상을 제압하고 매 초당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채널링 스킬입니다.

250/400/550(+1.3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5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 제압 스킬

기절과 동일하지만 강인함 효과를 가진 아이템의 상태 이상 시간 감소 효과를 받지 않으며, 정화 주문으로도 제거 되지 않습니다. 수은 장식띠의 사용 효과로 제거할 수 있습니다.

* 채널링 스킬

스킬 시전 도중 기절이나 침묵, 밀려나기 등의 공격을 받을 경우, 스킬의 시전이 중지됩니다.


R 스킬 덕분에 말자하는 일대일 능력이 탁월하다. 팀 파이트 시 R 스킬은 적 캐리에게 사용하는 것이 좋다. 적을 제압함과 동시에 막대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R, E, 점화 스킬 콤보를 사용하면 적을 죽이거나 막대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수은장식띠, 갱플랭크 W 스킬, 알리스타 R 스킬 등은 말자하 R 스킬을 풀 수 있다. 영리하게 사용하자. 말자하 R 스킬을 풀 수 있는 챔피언에게는 사용하지 말자. 




6. 말자하 템트리 

1) 시작 아이템

속도의 장화, 체력 물약 3개


모든 미드 AP 캐리에게 가장 좋은 시작 아이템이다. 속도의 장화는 적 스킬을 회피하는데 도움을 줄뿐만 아니라 정글러 갱킹을 회피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체력 물약은 라인에서 체력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2) 코어 아이템

마법사의 신발, 마법공학 리볼러, 라바돈의 죽음모자, 공허의 지팡이, 고대인의 의지


위 아이템을 구매하면 게임 초반부터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가장 죽이기 어려운 적도 처치할 수 있게 된다. 마법사의 신발 마관력과 라바돈의 죽음모자 AP 덕분에 스킬 데미지가 증가한다. 공허의 지팡이는 마방이 높은 적에게도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게 한다. 따라서 누구든 말자하르가 처치할 수 있다. 고대인의 의지는 주문 흡혈력을 제공하기 때문에 팀 파이트 시 좀 더 오래 생존할 수 있다. 



3) 후반 아이템

밴시의 장막, 존야의 모래시계


템트리를 완성하는 마지막 두 아이템이다. 밴시의 장막은 적 CC기나 폭딜 스킬을 막을 수 있다. 말자하 궁극 채널링 시 적에게 방해 받을 확률을 줄일 수 있다. 존야의 모래시계는 밴시의 장막과 더불어 방어력을 올려주며 액티브 스킬도 유용하고 데미지도 올려준다. 



7. 말자하 운영 방법 

1) 미니언 막타
게임 초반에는 미니언 막타에만 집중하며 갱킹을 쉽게 당하지 않도록 노력한다. 미니언에게 스킬을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다. 라인을 밀고 기지로 귀환하거나 다른 라인 갱킹을 가거나 카운터 정글을 가거나 중립 요소를 차지하러 이동할 때만 미니언에게 스킬을 사용해야 한다. 말자하는 CS가 가장 높아야 한다. 게임 초반에서 중반으로 접어드는 시기에는 블루 버프를 먹고 시야 와드를 사용하며 라인을 강하게 푸쉬해야 한다.


2) 견제
견제와 미니언 막타는 서로 연관이 많다. 말자하는 미니언 막타를 먹으면서 적에게 스킬을 사용해서 적이 미니언 막타를 못먹게 방해하며 뒤로 물러나게 한다. 무리하게 견제는 금물이다. 너무 무리하다가는 적 정글러의 갱킹에 당하기 쉽다. 안전하게 견제할 수 없다면, 그냥 아군 타워 쪽으로 물러난다. 라인 상대의 체력이 30% 정도라면, Q + E + 점화 콤보를 사용해서 초반 킬을 노려보자. 레벨 6 이후라면 R 스킬도 사용한다. 


3) 도트 데미지(DOT ; Domage Over Time 시간 당 데미지)
말자하는 폭딜 챔피언이 아니다. 말자하의 유일한 폭딜 스킬은 Q 사일런스 스킬뿐이다. 도트데미지 위주이기 때문에 말자하는 불리한 싸움이나 위치가 안 좋은 싸움에서 좋은 활약을 펼치기 어렵다. 이런 점 때문에 포지셔닝은 말자하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이처럼 불리한 점도 있지만 다음과 같이 유리한 점도 있다. 말자하는 일대일 능력이 매우 강하다. 일대일 싸움에서는 말자하의 제압 스킬을 방해할 적이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5대5 싸움도 잘하는 편이다. 단, CC기에 당해 죽지 말아야 한다. 다시 강조하면, 포지셔닝은 말자하의 핵심이다.


4) 제압 대상 정하기
말자하의 힘은 대부분 제압 스킬과 데미지에서 나온다. 큰 힘에는 큰 책임이 따른다. 내가 스파이더맨의 명대사를 인용한 이유는 말자하가 궁극을 제대로 사용하지 못하면, 아군을 패배로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만약 말자하가 적 탱커에게 궁극을 사용했는데 죽이지 못했다면, 아군은 곤경에 처한다. 만약 적 원딜이 아군 앞에서 날아다니는데도 말자하가 궁극을 사용하지 못하면, 역시 아군은 곤경에 처한다. 제압 우선순위는 다음과 같다.

1 : 캐리
2 : 이니시에이터(탱커 / 정글러 / 서포터)
3 : 정글러
4 : 서포터
5 : 탱커


5) 팀 파이트 운영
말자하는 팀 파이트 승패를 결정지을 수 있는 챔피언이다. 다른 AP 캐리와 달리, 방해받을 걱정없이 적에게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반드시" 궁극 스킬은 적절한 대상에게 사용해야 한다. "절대" 죽이지 못할 대상에게 궁극을 사용해서는 안 된다.

팀 파이트 시 주로 서포터와 AP 챔피언에게 사일런스를 사용한다. 제대로 사일런스를 사용했다면, 손쉽게 팀 파이트를 승리할 수 있다. 말자하는 적 AP 챔피언을 움직이는 것 외에는 아무것도 못하게 만들 수 있다. 사일런스에 걸렸기 때문에 스킬을 사용하거나 점멸을 사용해 도망도 못 가는 무용지물이 돼버린다. 


6) 데미지 극대화 스킬 콤보
가장 데미지가 강력한 스킬 콤보는 다음과 같다.

1. 공허충을 소환한다.
2. Q 사일런스를 사용한다.
3. 점멸
4. W + E + R 
5. (점화)

도란의 반지를 2개 구매하고 난 뒤, 마법공학 리볼버를 구매하면 라인전에서 체력 유지하기 수월해진다. 체력이 낮아지더라도 미니언에 E 스킬을 사용하면 라인 뒤에서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말자하는 미니언에 스킬을 난사하면, 미니언 웨이브에 떨어져 있더라도 경험치/골드를 챙길 수 있다.



8. 말자하 플레이 동영상 

역주 : 원문 공략에는 말자하 동영상이 없다. 대신 CLG NA 소속 핫샷GG의 말자하 영상을 올려놨으니 참고하자. 






9. 말자하 챔피언 상성

1) 말자하와 궁합이 좋은 아군 챔피언

아무무, 갈리오, 모르가나, 워윅


팀 조합상, 말자하는 CC기가 있는 챔피언과 궁합이 환상적이다. 예를 들어, 아무무는 적 전체를 잡아둘 수 있으므로 매우 궁합이 좋다. 아무무가 적을 잡으면 말자하는 W 스킬을 사용하거나 R 스킬을 사용할 충분한 시간을 벌 수 있다. 궁합이 좋은 또 다른 챔피언으로서 모르가나가 있다. 왜냐하면, 모르가나는 말자하가 R 스킬을 사용할 때 블랙쉴드를 사용해 말자하 채널링이 끊기지 않도록 보호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워윅 같은 좋은 정글러도 말자하와 궁합이 좋다. 적에게 수은장식띠가 있지 않은 한 말자하와 워윅 두 제압 스킬을 벗어나기란 거의 불가능에 가깝기 때문이다. 



2) 말자하 카운터 챔피언

카사딘, 르블랑, 소라카, 워윅


말자하 카운터는 간단하다. 바로 CC기이다. 어떤 형식의 CC기라도 말자하를 방해해서 무용지물로 만들 수 있다. 르블랑이나 카사딘 같은 챔피언은 말자하르를 짓밟을 수 있다. 말자하르는 사일런스에 매우 취약하기 때문이다. 포지셔닝을 잘하면 CC기를 피할 수 있다. 앞서 언급했듯이 포지셔닝은 말자하에게 매우 중요하다. 또 다른 말자하 카운터는 수은장식띠이다. 수은장식띠는 말자하 R 스킬을 풀어버릴 수 있고, 도트뎀은 틱 한 번만 들어가게 된다. 적이 얼마나 빠르게 수은장식띠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데미지는 어느 정도 줄 수 있지만, 제압 효과는 주지 못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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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 Icon
    jj

    인기없는 말자하..
    짱세고 짱멋진데 인기없는 말자하..ㅜㅜ

  2. Blog Icon
    zaf

    댓글조차 저조한 말자하.......ㅠㅜ비주류랑 주류챔프랑 댓글차이가ㅋㅋㅠㅜ

  3. 우리 그러지 말자하...oTL

  4. Blog Icon
    박초롱

    말자하 주캐로 파고있는데요

    재밌습니다.. 후반 한타 잉여라지만 말자하 쏠쏠한재미가많죠 ㅎ

    근데 2도란후 흡총은..이해가 좀 -.-ㅋ 바로 데켑가는게낫지않을까요?

  5. 이 공략이 어랭 기준인지도 모르겠네요. 보통 어랭은 킬이 잘 나지 않기 때문에 라인 유지력 강화를 우선시 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그리고 말자하가 가장 확실히 적을 죽일 수 있는 때는 아군 정글러와의 갱킹이죠. 갱킹 지원만 있으면 데캡을 가든 흡총을 가든 적 죽이는 것은 마찬가지이니 데캡 대신 흡총으로 라인 유지력을 강화시킨 것 같아요. 솔큐는 아무래도 호흡 면에서 딸리고 혼자서 라인 상대를 처치해야하는 상황이 자주 발생하니 데캡을 먼저 가도 될 것 같은데요. 어디까지나 제 추측이니 알아서 데캡도 가보고, 흡총도 가보면서 뭐가 더 좋은지 확인해보세요. 당연한 소리로 흥하면 데캡부터 뽑으면 좋겠죠. ㅎ

  6. Blog Icon

    제라스 공략 써주세요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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