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서스 공략 - 나서스 템트리 및 스킬트리

2012/04/16 20:17

나서스는 한 때 쿨감 나서스로 대회 우승을 차지하면서 반짝 인기를 끌었다가 사라진 비운의 챔피언이다. 대표적인 왕귀형 챔피언으로서 인고의 시간을 버티고 노력하면 결국 성공할 수 있다는 인생의 교훈을 알려주는 챔피언이다(사실 혼자서 아무리 발버둥쳐도 안된다는 불편한 진실을 알려주는 챔피언이기도 하다). 나서스가 성장할 시간을 벌기 위해 나머지 팀원들은 수적 열세 속에서 힘겹게 버텨야 한다. 노말 게임에서는 나서스 성장 전에 멘붕한 아군들이 빠른 서렌을 치거나 심지어 게임에서 나가버리는 경우도 종종 발생한다. 왕귀형 챔피언이라 초반 라인전이 꽤 약한 편이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쿨감 나서스 이후 AD 챔피언에게는 꽤 강한 모습을 보여주기도 한다. 참고로 쿨감 나서스 템트리는 다음과 같다. 속도의 장화, 체력 물약 3개, 현돌, 광휘의 검, 슈렐리아의 몽상, 빙하의 장막, 얼어붙은 심장. 대회에서 흥한 이후로 잠시 나서스가 유행했다가 럼블, 블라디미르 같은 AP 탑솔에 의해 쉽게 카운터 당하면서 다시 인기가 사라졌다. 

공략자 Crs SYDTKO는 도타, HON을 거쳐 현재는 LOL을 플레이하고 있는 Crs 소속 선수이다. 특이사항으로 HON에서도 최고 등수 2등 혹은 4등까지 올라갔었다고 한다(확실한 등수는 SYDTKO도 기억이 안난다고 한다). 아무래도 게임도 소질이 있어야 잘하나 보다. -_-;; AP 미드, 탑솔, 서포터 순으로 선호한다고 한다. 현재는 Crs 탑솔 Pobelter의 백업이다. IEM에서 Pobelter 대신 SYDTKO가 출전하기도 했다. 



1. 소개 
Crs SYDTKO : 솔로큐 2300점 이상으로 탑 15 안에 드는 유저이다. 최고 등수는 5등이다. 주포지션은 AP이며  십여 회 넘게 주요 대회에 참가한 경험이 있다. 프리미어 리그 플레이오프에서 2등을 차지했다. CLGaming.net에서 매일 생방송하고 있다. 

나서스 장점 :

+ 파밍을 잘한다.

+ 게임 후반 강캐 중 하나

+ 성장하면 정말 무서운 챔피언

+ 중립몹 사냥 능력이 뛰어나다.


나서스 단점 :

- 라인 상대에게 압박감을 주기 어렵다.

- 카운터 챔피언이 많다.

- 치고 빠지는 플레이에 매우 취약하다.

- 파밍 의존도가 높다.




2. 나서스 특성(나서스 마스터리)




3. 나서스 룬

상급 적막의 표식(방어구 관통력 +1.66) x 9개 : 
나서스 데미지의 대부분은 평타에서 비롯된다. 방관룬을 사용하면 데미지를 조금이라도 더 올릴 수 있다.


상급 저항력의 인장(방어 +1.41) X 9개 :
주로 AD 챔피언을 상대하므로 고정 물방룬을 사용한다.


상급 보호의 문양(마법 저항력 +1.49) x 9개 :
나서스의 목표는 게임 후반 적을 파괴하는 것이다. 레벨 11 이전에는 고정 마방룬이 성장 마방룬보다 효과가 더 좋다. 그러므로 나서스는 고정 마방룬이 더 낫다. 게임 후반 나서스는 룬 없이도 매우 탱키하다.


상급 신속의 정수(이동 속도 +1.5%) x 3개 :
앞서 언급했듯이, 나서스의 취약점 중 하나는 치고 빠지기에 약하다는 점이다. 이속을 향상시키면 이를 보완할 수 있다. 빠른 속도로 전장을 누빌 수 있다.



4. 소환사 주문(서머너 스펠)



  순간이동, 점멸


  탈진, 점멸
 

점멸 : 점멸은 거리를 좁히는 수단으로 매우 유용하다. 탑 라인에서 갱킹을 당했을 때 도주기로도 유용하다. 참고로 탑 라인은 갱킹을 당하기 쉬운 라인이며 나서스는 도주기가 없다.


순간이동 : 경험치 손해나 Q 파밍 손해 없이 기지로 귀환해서 필수 아이템을 구매한 후 바로 라인으로 복귀할 수 있다. 스플릿 푸쉬에도 좋다. 한 타가 어디서 벌어지든 관계없이 순간이동으로 합류할 수 있다. 


탈진 : 적을 묶고 처치하는데 유용하다. W 스킬 + 탈진 + W 스킬 콤보는 적에게 치명적인 슬로우를 걸 수 있어 적을 죽이는데 큰 도움을 준다. 




5. 나서스 스킬트리 및 스킬 설명 
스킬트리 : Q W Q E Q R Q W Q W R W E W E R E E 



패시브 스킬(영혼의 포식자) :

나서스는 매 공격 시 적의 영혼 에너지를 흡수하여, 입힌 피해의 일정 %만큼 체력을 회복합니다.

기본 공격에 14/17/20%의 생명력 흡수 능력을 얻습니다.


매우 강력한 패시브 스킬이다. 나서스를 플레이할만한 챔피언으로 만들어주는 스킬이다. 흡혈은 라인전 시기(파밍, 일대일 싸움, 게임 초반 미니언 데미지 탱킹)에 매우 유용하다. 너무 과대평가하지는 말자. 특히 Q 스킬 스택이 많이 쌓였을 때 과대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Q 스킬(흡수의 일격) :

나서스가 다음 공격에 한 대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만약 적이 이 스킬에 타격을 당해 사망할 경우, 스킬의 공격력이 영구적으로 3만큼 증가합니다.

30/50/70/90/110(+1공격력, +스킬로 죽인 적의 수X3)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20/25/30/35/4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가장 중요한 스킬이므로 선마하자. 팀 파이트에서 가능한 한 많이 사용해야 한다. 파밍 시에는 막타를 먹을 수 있도록 주의해야 한다. Q 스킬은 패시브 흡혈, 광휘의 검, 타워 공격 등등에 사용할 수 있다. 그러므로 파밍이 잘 되었다면 엄청나게 강력한 스킬이다. 하지만 파밍이 잘 안되었다면, 꽤 약한 스킬이라 할 수 있다. 그러므로 탑 라인에서 버티며 충분히 파밍해야 한다.




W 스킬(쇠약) :

나서스가 적 영웅을 급격히 노화시켜, 이동 속도와 공격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지속 시간이 지날 수록 느려지는 효과가 증가합니다.

처음 35%의 공격/이동 속도를 감소시키고 초당 3/6/9/12/15%의 공격/이동 속도를 5초 동안 추가로 감소 시킵니다.

EX) 1레벨 사용 시 35%에서 시작해 5초 후 50%의 공격/이동 속도가 감소됩니다.

8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엄청나게 강력한 슬로우 스킬이다. 랜덤으로 발동하는 탐식의 망치 슬로우를 제외하면 나서스의 유일한 CC기이므로 신중히 사용해야 한다. 두 번째로 마스터하는 스킬이다. 라인전 시기에는 적 견제력을 낮추기 위해 사용하거나 갱킹 시 사용한다. 팀 파이트 시에는 적 원딜에게 사용한다. 강인함은 W 스킬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하지만 정화와 수은장식띠는 W 스킬을 제거할 수 있다. 그러므로 사용 대상을 적절히 선택해야 한다. 스킬 레벨 5 때는 공속 슬로우 95%로 엄청난 효과를 자랑한다. 특히 나서스가 얼어붙은 심장을 구매하면 더욱 엄청난 슬로우를 줄 수 있다. 




E 스킬(영혼의 불길) :

나서스가 대상 지역에 영혼의 불길을 만들어냅니다. 해당 지역에 서 있는 적은 매 초당 마법 피해를 입고 방어력이 감소합니다.

55/95/135/175/215(+0.6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즉시 입힙니다. 그 후, 11/19/27/35/43(+0.12주문력)의 초당 마법 피해를 5초 동안 입힙니다.

20/25/30/35/40의 방어력을 감소시킵니다.

70/85/100/115/13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매우 과소평가된 스킬이다. 마지막으로 마스터한다. 체력과 방어력이 낮은 적에게는 꽤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하지만 주용도는 40 방어력 감소 효과(엄청나다!)라 할 수 있다. 팀 파이트 시 적을 조닝하기 위해 사용하거나 아군이 공격하는 대상에게 사용하면 된다.




R 스킬(사막의 분노) :

나서스가 자신의 본래 모습을 해방시킵니다. 15초 동안 나서스의 최대 체력이 증가하고, 모래 폭풍을 만들어내어 주위 적들의 체력을 매 초당 일정 %만큼 흡수하여 자신의 공격력으로 전환합니다.  

300/450/600의 체력이 증가합니다.

주위 적들의 3/4/5(+0.01주문력)% 만큼의 체력을 흡수하여 자신의 공격력으로 전환시킵니다. 초당 최대 24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적들에게 입힌 피해의 6%만큼을 나서스의 공격력으로 전환합니다.

15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나서스 궁극은 다방면에서 나서스를 매우 강력하게 만들어준다. % 체력 데미지이기 때문에 드래곤, 바론을 매우 빠른 속도로 잡을 수 있다. 또한 탱키한 챔피언을 공격할 때도 유용하다.  




6. 나서스 템트리 

1) 시작 아이템

천 갑옷, 체력 물약 5개


Q 파밍을 위해 생존력 향상과 체력 회복 수단이 필요하다. 천 갑옷 + 체력 물약 5개는 이에 가장 적합한 시작 아이템이다. 



2) 코어 아이템

헤르메스의 발걸음, 얼어붙은 심장, 삼위 일체


헤르메스의 발걸음 : 적을 따라잡을 수 있어야 한다. 또한 적들은 항상 CC기를 이용해 치고 빠지려 한다. 때문에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구매하는 것이 좋다.


얼어붙은 심장 : 쿨감과 탱키함을 모두 올려주는 나서스에게 이상적인 아이템이다. 게임 초반 얼어붙은 심장을 일찍 구매하면 적 AD 챔피언의 데미지를 거진 무시할 수 있다. 체력 증가 아이템을 구매하기 앞서 얼어붙은 심장을 먼저 구매해도 무방하다. 나서스 궁극을 사용하면 체력이 많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삼위 일체 : 엄청난 데미지를 낼 수 있게 해준다. Q 스킬에 적용되며 파밍을 잘했다면 Q 스킬 데미지가 어마어마하게 증가한다.



3) 후반 아이템

수호 천사, 워모그의 갑옷, 아트마의 창


수호 천사 : 나서스를 최고의 탱커로 만들어 준다. 수호 천사를 구매하면 물마방이 모두 증가하기 때문에 나서스가 매우 탱키해진다. 따라서 적 누구도 나서스를 점사하거나 공격하지 않을 것이다. 


워모그의 갑옷 : 체력 증가를 통해 물마방 효율을 높여준다. 게임 후반 나서스는 항상 체력이 필요할 뿐이다. 이미 물마방은, 적어도 물방은 매우 높기 때문이다. 


아트마의 창 : 게임 후반에는 체력과 물방이 높기 때문에 구매할만한 아이템이다. 나서스를 궁극의 안티 AD 캐리로 만들어 준다.



4) 아이템 구매 순서

천 갑옷, 체력 물약 5개, 속도의 장화, 쇠사슬 조끼, 빙하의 장막, 얼어붙은 심장, 헤르메스의 발걸음, 삼위 일체, 수호 천사, 워모그의 갑옷, 아트마의 창




7. 나서스 전략 및 팁 

나서스는 언제나 탑솔 라인으로 가야 한다. 재생의 펜던트 + 체력 물약 1개로 시작하거나 천 갑옷 + 체력 물약 5개로 시작한다. 라인에서 나서스의 목표는 킬도, 타워 푸쉬도 아닌 오직 파밍뿐이다. 좀 더 자세히 말하자면, Q 스킬 파밍이다. 쿨다운이 돌아올 때마다 Q 스킬로 미니언 막타를 먹는다. 다수의 미니언이 몰려온다면 E 스킬로 정리해야 한다. 라인전 시기를 최대한 오래 연장해서 가능한 한 많이 파밍하는 것이 목표라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파밍을 많이 할수록 게임 후반 더 강해진다. 

1) 나서스의 강점 : 게임 후반 
나서스는 게임 후반 최강캐 혹은 적어도 강캐 중 하나라 할 수 있다. Q 스킬 데미지 증가에는 한계가 없다. 그러므로 파밍을 많이 할수록 데미지가 증가한다. 베이가를 제외하면 무제한 데미지 증가가 가능한 챔피언은 나서스가 유일하다. 그리고 나서스는 평타 의존도가 높은 원딜, 딜탱, 정글러를 처리하는 능력이 뛰어나다. W 스킬은 최고의 공속 슬로우 스킬이다(스킬 레벨 5 때 공속 95% 슬로우). 얼어붙은 심장이나 란두인의 예언과 함께 사용하면 대부분의 교전에서 일방적인 승리를 가져올 수 있다. 하지만 주의할 점이 있다. 정화와 수은장식띠는 W 스킬을 풀어버릴 수 있다. 따라서 정화나 수은장식띠가 쿨다운일 때 적과 싸우는 것이 좋다. 


2) 즐거운 나서스 플레이
나서스는 매우 재미있는 챔피언이지만 모두가 그렇게 생각하지는 않는다. 나서스는 연습이 매우 많이 필요한 챔피언이다. 왜냐하면, 게임 내내 특히 라인전 시기에 Q 스킬로 파밍해야 하기 때문이다. 하지만 파밍을 잘했다면 그리고 게임을 시작하고 시간 대부분을 파밍하는데 사용했다면, 앞으로 즐거운 시간을 보낼 수 있다. Q 스킬은 적에게 막대한 피해를 줄 수 있다. 특히 나서스가 강력한 아이템을 구매했다면 더욱 그러하다.(나는 크리티컬이 떠서 데미지 1800을 준 적도 있다.) 나서스는 적 캐리를 무력화할 수 있는 능력이 있다. 바론, 드래곤 사냥도 매우 뛰어나다. 데미지 탱킹 능력도 좋고, 무엇보다 Q 스킬을 타워에도 사용할 수 있다! 이는 다시 말해, 게임 후반 Q 파밍을 +500 정도 해냈다면, 나서스 혼자서 수초만에 타워를 파괴할 수 있다. 이처럼 나서스는 백도어 능력이 뛰어난 챔피언이다. 특히 순간이동을 사용하면 백도어 능력이 한층 더 향상된다(게다가 나서스는 소환사 주문으로 순간이동을 흔히 선택하는 편이다). 


3) 팁
미니언 막타를 위해 미니언을 약화시킬 목적으로 E 스킬을 사용해도 좋다.

나서스 궁극을 드래곤/바론 재생성 시간에 맞춰야 한다. 궁극을 사용하면 중립몹을 매우 빠르게 사냥할 수 있다.

안전하게 플레이하자. 그렇지 않으면 목숨이 날아갈 것이다. 나서스는 사용할만한 속임수가 그리 많지 않은 챔피언이다. 최대한 영리하게 플레이하자. 게임 후반 모든 것을 파괴할 수 있을 때까지 파밍에 전념하자.



8. 나서스 챔피언 상성

1) 나서스와 궁합이 좋은 아군 챔피언

카르마, 누누, 갈리오

나서스는 자신을 보호할 수 있는 챔피언과 궁합이 좋다. 갈리오, 잔나, 소라카, 누누 같은 챔피언은 나서스에게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특히 갈리오의 보호막은 나서스를 거의 불사의 존재로 만들어 준다. 게다가 갈리오 궁극과 함께 나서스 궁극을 사용하면 나서스 펜타킬도 가능하다.



2) 나서스 카운터 챔피언

트린다미르, 우디르, 리신(역주 : 트린다미르 상대로는 파밍도 무난하고, W 스킬 덕분에 싸울만 하다.) 

위 챔피언들은 라인전에 무척 강한 챔피언이다. 매우 공격적으로 운영하며 나서스를 디나이할 수 있다. 디나이는 나서스에게 치명적이다. 나서스가 게임 후반 무용지물이 되기 때문이다. 


팀 파이트 카운터 챔피언 : 애니비아, 브랜드, 그라가스, 하이머딩거, 케넨, 누누, 트런들

위 챔피언들은 나서스를 오래 묶어둘 수 있는 챔피언이다. 강력하고 쿨다운이 짧은 슬로우/스턴을 이용해서 나서스를 쉽게 묶어둘 수 있다. 적 조합에 위 챔피언들이 있다면 적에게 접근할 때 매우 조심해야 한다. 


대표적인 카운터 챔피언 : 블라디미르, 케넨, 리븐


중요한 리그 오브 레전드/LOL 탑솔 공략 , , , ,

Trackback Address: http://important.tistory.com/trackback/622 관련글 쓰기
  1. Blog Icon
    it's real

    오옹 감사합니다 ㅎㅎ

  2. 댓글 감사합니다. ㅋ

  3. Blog Icon
    good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감사합니다 ㅎ

  4. 댓글 감사해요. ㅎ

  5. Blog Icon
    KuNy

    대표적 카운터 챔피언에.. 니달리가 빠졋네요..
    초반부터 디나이 당할 확율이 높을뿐더러 초반에 살짝만 꼬여됴 6찍는 순간 걍 킬셔틀..
    잭스 같은경우도 나서스로 상대하기 까다로운 챔프 중 하나 입니다..
    (같이크면 중후반 영혼의 맞다이시 비슷해요)
    첫귀환에 선템 현돌신발+@ 혹은 상대 ad에따라서 체인
    현돌이 없다면 큐로 막타치는데 애로사항이 꽃피더군요.. 발컨이라 긍가.. 집에 최대한 안가고 파밍해야되는게 나서스라..
    글레이셜 바로 슈렐 가고 (특성을 좀 아리까리하게 잡아서 이정도 나오면 쿨 35%)
    쉰을 바로 가되 되나.. 아군에 탱이 없을경우 프하 슈렐 란두인 갑니다..
    보통 20분에 적당히 파밍했다치면 스택 250~350 프하 슈렐에 머큐리 정도는 나와있음..
    상황에 따라 틀리지만 선트포 갓을시.. 방어력 부제로 순삭당하는 경우를 많이 봣습니다..
    코어템 슈렐/프하/란두/포오네/트포/벤시 라 생각하구요.
    상황에 따라서 템을 마추는게 좋다고 생각합니다..

    젤 좋은방법은 빡센 카운터 탑 걸리면 나서스를 픽을 안하는게 최선이라 생각합니다.

  6. 과대평가라..q키가 점점 스탯이싸이면 무시절대못할 스킬인데..과소평가 아닌가요..무시못하는데..나서스가 후반에 정말잘크면 꽤좋은케릭인데 왜 무용지물이된다고 표현하셧을까요..개인차의의견이지만 나서스는 후반에 정말 강한 케인데..무용지물이라..이건 아닌거같네요

  7. Blog Icon
    요릭

    야생의 올라프+리븐+우콩+케넨+판테온+신지드 or 투메이지 조합이 나타났다! 어떻게하실꺼임 ㅎㅎ?

  8. Blog Icon
    글이해를못하신듯

    필자가 디나이 당했을시 후반이 망캐라는거지 나서스보고 후반이 이상하다고 적은적이없는데

  9. Blog Icon
    나서스짱

    저 이 공략 보고 했는데 나서스 할때마다 캐리하네요
    나서스 짱인듯 ㅋㅋㅋㅋㅋ

  10. Blog Icon
    윗님아

    이상해님? 도대체 어떤 자비로운 적과 플레이하셨는지 모르겠네요. 레벨 10~20대들과만 플레이하셨나봐요. 나서스를 게임 초반 중반 파밍하게 두는 적들을 만나셨으니까요.

  11. Blog Icon
    저기 나서스 시작햇는데요

    이렐리아가 나오면 어떻게공략해야할까요?ㅜ

  12. Blog Icon
    시한폭탄

    내가 레벨 10~20대들이랑 할 때에도 파밍 못하게 계속 견제 하는데 정말 운이
    좋으시군요 이상해님..

  13. Blog Icon
    지나가는나그네

    매번 보고있습니다 ㅎ 나서스가 너무좋음 ㅎ 자주올게요 ㅎ

  14. Blog Icon
    나서스

    2돈템도 좋더군요...
    현돌과 하오골가면 라인전도 쬐끔 수월해지고 뭐니뭐니해도 골드가 쑥쑥 벌림...

  15. Blog Icon
    음 글쎄요

    현돌을가지않고 바로템트리타는데 저렇게하면 마나가 딸릴거같은데 해보신분 계신지요?
    저는 현돌하위템인 마나올려주는거사고 8포로 올라가서 무한파밍합니다

    제가 그때 특성을 보조에 안찍었던거같긴하지만
    현돌 사고 올라가도 다른스킬거의안쓰고 q만써도 마나가 좀압박이던데
    보조특성만으로도 부족하지않은지요?

    그리고 템트리자체가 ap계열에 약하게 나와있네요
    조금 부족해보이는건 저뿐인가요?

  16. Blog Icon
    ㅇㅅㅇ

    저는 이 공략을 그냥 참고할 뿐이고 저만의 식으로 가요
    이 공략대로하는건 아주 흥할때 뿐이지만 그럴일을 거의 없겠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