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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D 니달리 공략 - AD 니달리 템트리 및 스킬트리

2012/03/30 12:19
현재 3대 탑솔 패황으로 요릭, 쉔, 니달리가 꼽히고 있다.(블라디미르, 리븐, 럼블 등이 포함되기도 한다.) 그만큼 인기 있고 강한 챔피언이라는 의미이다. 니달리는 AD, AP, 하이브리드 등등 다양한 플레이 스타일을 선택할 수 있다. 과거에는 AP 니달리가 대세였지만 너프 패치로 인해 현재는 AD 니달리가 대세이다. 물론 상황에 따라 AP 니달리도 좋은 선택이 될 수 있다. 실제로 최근 열린 대회 결승전에서도 AP 니달리가 등장해서 매우 좋은 결과를 얻었다. 
이 공략은 북미 400등대 랭크 2050점 Bischu의 공략이다. 현재 북미 니달리 공략자 중 가장 고랭이다. AD 니달리, AP 니달리는 물론 하이브리드 니달리, 스플릿 푸쉬 니달리까지 니달리의 모든 것이 담겨져 있는 공략이다. 최고의 니달리 공략이라 할 수 있다.

ps. 니달리를 대표하는 유저로 핫샷이 있다. 핫샷은 초가스, 스웨인, 니달리로 유명한데, 그 중에서도 니달리 장인으로 특히 유명하다. Mobafire에 핫샷이 작성한 니달리 공략이 있기는 하다. 하지만 마스터리 패치 이전 작년 7월 공략이라 현재 사정과 전혀 맞지 않았다. 무엇보다 공략의 질이 너무 떨어졌다. CLG 소속 선수들은 공략을 작성하더라도 노하우를 거의 공개하지 않는 편이다. 게다가 양이 너무 짧았다. Bischu 니달리 공략이 훨씬 더 좋은 공략이다.

ps2. Bischu 니달리 공략은 AD, AP, 하이브리드, 스플릿 푸쉬 총 네 종류의 니달리 플레이 스타일을 소개하고 있다. 플레이 스타일이 네 개나 되다보니 글이 너무 길어지고 가독성도 떨어졌다. 그래서 니달리 공략을 두 편으로 나눠 올리도록 하겠다. AP, 하이브리드, 스플릿 푸쉬 니달리는 서로 유사한 점이 많으므로 세 가지를 묶어 별도의 글에서 소개하겠다. 지금 이 글은 AD 니달리 공략이다. 


1. 소개 
1) 공략자 및 니달리 소개
공략을 시작하기 앞서 니달리의 주요 역할이 스플릿 푸쉬를 하며, 적들이 두 명 이상 오지 않으면 니달리의 라인 푸쉬/파밍을 막지 못할만큼 잘 성장하는 것이라는 점을 분명히 하겠다. 니달리의 주요 역할이 라인 푸쉬이므로 시야 와드를 매우 많이 사용하며 니달리 라인을 독립된 라인처럼 여겨야 한다. 니달리가 항상 탑솔 라인을 차지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첫째, 탑솔 라인은 미드 라인만큼 적의 방해를 많이 받지 않기 때문이다. 둘째, 적 미드나 정글러가 탑솔 라인으로 라인 푸쉬를 막으려 온다면, 아군이 적 봇이나 드래곤을 매우 쉽게 공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적들이 접근해 오더라도 적 정글 곳곳에 시야 와드를 설치해 놓았으므로 니달리가 도주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특정 상황을 가정하면(탑솔 상대가 나서스라고 가정하면) 나는 1900점대 게임에서 AP 니달리로 비교적 쉽게 아군을 캐리할 수 있었다.

안녕! 내 이름은 Bischu라고 해. 내 첫 번째 LOL 공략을 읽어줘서 고마워. 니달리는 내 첫 번째 주캐라 할 수 있고, 지금도 가장 많이 플레이하는 챔피언이야. 나는 현재 랭크 2050점대이고, 니달리로 노말 게임은 350판, 랭크 게임은 100판 정도 플레이했어. 나는 니달리의 모든 면을 파악하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어. 랭크 시즌 1 때 나는 경험 많은 유저가 아니었지만 그 당시 AP 니달리가 얼마나 강력했는지는 잘 알고 있어. 랭크 시즌 2가 시작된 후에는 힐 너프 패치로 인해 니달리를 포함한 힐러 챔피언들이 피를 보기도 했지. 25분대에 힐로 체력 700을 회복하던 시절이 정말 그립기도 해. 하지만 니달리는 지금도 좋은 탑솔 챔피언이야. AP 마스터리/룬 페이지를 사용하더라도 평타만으로 적을 라인에서 쫓아낼 수 있어. 하지만 힐 너프 패치 이후, AP 니달리는 조합에 따라 선택 가능 여부가 달라지는 챔피언이 됐어. 이에 대해서는 추후 좀 더 자세히 설명할게. 니달리의 또 다른 장점 중 하나는 레벨 1 때 부쉬로 들어가면 이속이 365가 된다는 점이야. 이는 꽤 빠른 속도지. 적이 미니언 막타를 먹는 한 적 견제는 곧 미니언 어그로를 끄는 것과 같아. 따라서 니달리는 라인을 푸쉬하는 경우가 많아. 때문에 항상 적 정글러의 갱킹을 주의해야 해. 언제 라인 뒤로 물러나야 하는지 알고 있어야 해. 니달리가 이속이 빠른 편이긴 하지만 정글러 중에는 속도의 장화 + 체력 물약 3개로 시작하는 정글러도 있으므로 조심해야 해. 

드래프트 모드에서 니달리가 강력한 이유는 상황에 따라 플레이 스타일을 바꿀 수 있기 때문이야. 적 조합에 따라 가장 적절한 플레이 스타일을 정할 수 있어. 탑솔 약캐라면 AP 니달리로 플레이해서 탑 라인을 씹어 먹을 수 있지. 아군에 DPS-탱커 또는 AD 데미지가 부족한 편이거나 어려운 탑솔 상대라면 AD 니달리로 플레이하면 되. 아군 조합이 스플릿 푸쉬에 알맞은 조합이라면?(예를 들어, 광역 데미지가 강력한 4명의 아군이 있다면 스플릿 푸쉬 니달리가 적절하다.) 또는 적 조합의 기동력이 좋지 않다면?(예를 들어, 순간이동 소환사 주문이 별로 없거나 이속 향상 스킬이 없는 조합인 경우) 이런 상황에서는 스플릿 푸쉬 니달리를 선택하는 것도 좋다. 그럼 각각의 플레이 스타일에 대해 간략히 소개하겠다.
(역주 : 앞서 언급했듯이 이 글에는 AD 니달리에 대한 내용 위주로 나와 있다. 다른 플레이 스타일에 대한 소개는 별도의 글에서 읽을 수 있다.)

시야 와드가 없다면 망한다. 시야 와드를 반드시 사용하자. 

AP 니달리도 모든 ELO에 통용되며 다양한 조합에 어울리는 플레이 스타일이다.


2) AD 니달리 소개
니달리는 AD 계수 스킬이 단 한 개 밖에 없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AD 니달리가 좋은 이유는 다음과 같다. 평타가 강력하다. Q 스킬처럼 스킬 기본 데미지가 원체 높은 편이다. 쿠거 형태로 변신하면 방어력이 증가한다. 트리스티나와 비슷한 이치이다. 공속 버프 스킬인 Q 스킬을 제외하면 트리스티나의 모든 스킬도 AP 계수이며, 계수 수치도 매우 높은 편다. 하지만 트리스티나도 AD로 가는 경우가 많다. AD 니달리를 플레이할 때 주의사항은 다음과 같다. 창 스킬을 너무 자주 사용하지 말아야 하며, 불필요한 덫도 설치하지 말아야 한다. 별도의 마나 리젠템이 없으므로 함부로 마나를 사용했다가는 목숨을 잃을 수 있다. 또한 앞서 언급했듯이 니달리가 평타로 적 챔피언을 견제하면 잠시 미니언 어그로를 끌게 된다. 니달리가 미니언 막타만 먹더라도 적을 견제하면 필연적으로 라인을 미는 결과를 낳게 된다.

AD 니달리의 힘은 미친듯이 강력한 라인전에서 비롯된다. 방관룬 페이지와 21 오펜스 마스터리를 사용하면 부쉬 플레이와 평타만으로도 5분대에 적을 라인에서 쫓아낼 수 있다. 적 견제는 물론 미니언 막타도 잘 챙길 수 있다. 평타를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4% 확률의 크리티컬도 자주 터지는 편이다. 리글의 랜턴을 구매한 후에는 적에 의해 라인에서 물러나는 일이 거의 발생하지 않는다(단, 빌어먹을 레넥턴과 요릭은 제외한다). 방관룬, 힐 스킬의 공속 버프, 철거 전문가 마스터리가 있기 때문에 비교적 이른 시간에 적 타워를 파괴할 수 있다. 타워 철거 후에는 라인을 밀어 놓고 다른 라인 갱킹, 카운터 정글링, 드래곤 같은 중립몹 사냥 등등을 할 수 있다.

장점 :
+ 진정한 AD 니달리 카운터 챔피언은 존재하지 않는다.
+ 유틸리티가 매우 좋다.
+ 픽하기 만만하며 컨트롤도 쉬운 편이다(벽 넘기를 제외하면).
+ AD 니달리는 적 캐리를 노릴만한 데미지와 체력/방어력을 갖췄기 때문에 적을 분산시킬 수 있다. 적들은 적 캐리의 전장 이탈 혹은 죽음을 막기 위해 니달리를 수비할 챔피언이 필요하다. 따라서 아군은 니달리가 적 캐리를 노리는 동안 4대3으로 싸울 수 있다.
+ 맵 장악력이 매우 좋다.
+ 부쉬에 있는 것만으로도 라인 상대의 파밍을 방해할 수 있다.
+ 워트마(워모그의 갑옷 + 아트마의 창)와 삼위 일체를 구매한 후에는 적들의 어그로를 잘 끌 수 있다. 따라서 아군 캐리가 적들을 공격하기 한결 수월해진다.
+ 힐 스킬과 리글의 랜턴 흡혈 때문에 라인에서 쫓겨나는 일이 거의 없다.
+ 레벨 6 때 상당히 강력한 데미지를 낼 수 있다.
+ 파밍이 쉽다.
+ AP 니달리만큼은 아니지만 라인 푸쉬를 꽤 잘하는 편이다.
+ 라인전 시기가 지나면, 마나 의존도가 아주 높은 편은 아니다. 이런 이유로 유틸리티 대신 디펜스 마스터리에 9 포인트를 투자한다.

단점 :
- 워트마를 구매하기 전에는 라인전 시기를 제외하면 데미지가 좀 부족한 편이다.
- 플레이하기 좀 지루하다.
- 라인을 지속적으로 푸쉬하므로 적이 갱킹을 자주 오는 편이다. AP/스플릿 푸쉬 니달리와 달리 유체화를 사용하지 않으므로, 한 명만 갱킹 오더라도 쉽게 죽을 수 있다.



2. AD 니달리 특성(AD 니달리 마스터리)

탑솔 딜탱 마스터리이다. 나는 오펜스 마스터리의 흡혈 마스터리는 사용하지 않는다. 대신 라인전에 유용한 4% 크리티컬 마스터리를 사용한다. 크리티컬이 터지면 라인 상대 디나이도 가능하다. 리글의 랜턴 흡혈과 힐 스킬이 있기 때문에 체력 유지는 충분하다고 본다. 




3. AD 니달리 룬

상급 적막의 표식(방어구 관통력 +1.66) x 9개
상급 저항력의 인장(방어 +1.41) X 9개
상급 보호의 문양(마법 저항력 +1.49) x 9개
상급 적막의 정수(방어구 관통력 +1.66) x 3개



4. 소환사 주문(서머너 스펠)


점멸 + 아군 조합에 따라 + 적 조합에 따라 : 탈진, 순간이동, 점화

AD 니달리에게 점멸은 필수 소환사 주문이다. 도주, 포지셔닝, 킬 콤보에 이용할 수 있다. 벽을 넘거나 부쉬로 진입하는데 점멸을 사용하면 적과의 거리를 벌릴 수 있고, 부쉬로 들어가면 이속도 빨라진다. 적 탱커와 CC기를 피해 적 AD, AP 캐리에게 접근하는 용도로 점멸을 사용할 수도 있다(아군 지원이 필요하다). 적 체력이 충분히 낮은 경우에는, 점멸을 사용한 후 스킬 콤보를 사용해 킬을 노려볼 수도 있다. 레벨 6 때 쿠거 형태 W + E + Q 스킬 콤보는 300 ~ 500 데미지를 적에게 줄 수 있다. 방심하는 적에게 쿠거 변신 + 점멸 + W + E + Q + (필요하다면 점화) 콤보를 사용해서 적을 처리할 수 있다.

첫번째 순간이동은 반드시 빠른 라인 복귀를 위해 사용해야 한다. 만약 라인전에서 지고 있는 상황이라면 순간이동을 이용해 아이템, 추가 물약을 구매해서 숨통을 좀 틔울 수 있다. 라인전에서 이기고 있는 상황이라면 적과의 격차를 더욱 벌려놓을 수 있다. 또한 순간이동을 사용해 다른 라인으로 갱킹을 가거나 드래곤 싸움에 빠르게 합류할 수 있다. 다른 라인으로 순간이동할 때는 반드시 아군 미니언을 적 타워까지 밀어놓고 가야 한다. 이렇게 함으로써 적의 타워를 공격함과 동시에 적의 미니언 경험치/골드 손해도 발생시킬 수 있다. 적이 타워를 방어한다면 4대5로 드래곤 싸움을 할 수 있다. 다른 라인으로 갱킹을 가면 그 사이 라인 상대가 그 동안 벌어진 격차를 따라잡을 수도 있고, 심지어 아군 타워를 파괴할 수도 있다. 따라서 라인전 시기에 순간이동으로 봇 라인 갱킹을 한다면, 더블 킬이 가능하거나 최소한 한 명을 죽이고 드래곤을 차지할 수 있는 경우에만 시도해야 한다. 순간이동 다음으로는 탈진이 좋다. 그 다음은 점화가 좋다. 점화는 라인 상대를 압도하는데 도움을 주지만 게임 후반에는 무용지물이 된다. 그러므로 순간이동이나 탈진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5. 니달리 스킬트리 및 스킬 설명 
스킬트리 : E Q E W E R E Q E Q R Q Q W W R W W 
R > E > Q > W (네 가지 플레이 스타일 모두 동일한 스킬트리를 사용한다.)
내가 레벨 1 때 아군에게 다양한 유틸리티를 선사해 주는 덫(물마방 감소, 시야 공유, 적 인베이드에 대비한 시야 와드 역할) 대신 힐을 선택한 이유는 힐이 훨씬 더 좋은 스킬이기 때문이다. 아군 정글러를 위해 환상적인 리쉬를 해줄 수 있다. 또한 아군 정글러가 늑대를 처리할 때 입는 데미지를 한 번 치유해줄 수 있다.(동시에 아군 정글러가 늑대 잡는 것을 도와줄 수 있다.) 아군 정글러를 치유해주면서 공속을 올려줄 수 있다. 니달리가 미드 리쉬를 한다면 아군 정글러에게 힐을 한 번 더 사용해 줄 수 있다. 하지마 이는 모두 블루 진형(남서쪽 진형)일 때 가능한 이야기이다. 퍼플 진형이라면 라인 경험치와 골드를 포기하지 않는 이상, 블루 골렘 리쉬를 위와 같이 해줄 수 없다. 퍼플 진형이라면 아군 타워에서 미니언이 도착할 때까지 놀아도 된다. 레벨 1 때 힐 스킬 대신 덫 스킬을 배우는 경우는 인베이드 올 확률이 90%를 초과할 때뿐이다. 

체력 유지와 공속 버프 위해 힐 스킬을 선마하자. 하지만 레벨 2 때는 Q 스킬을 배운다. 킬 마무리용을 제외하면 Q 스킬을 사용해서는 절대 안된다. 나는 Q 스킬을 선마하고 이유도 모른 채 게임에서 패배하는 다른 니달리 유저를 여러 번 발견할 수 있었다. 니달리는 체력 유지 수단이 필요하다. 니달리는 매우 스퀴시한 챔피언이다. AD 딜탱 니달리라도 거인의 허리띠 구매 전에는 스퀴시한 편이다. 또한 힐 스킬은 마나 소모량이 많다. 만약 창과 덫 스킬을 너무 남발했다면, 힐이 절실히 필요해지는 5분 후 니달리는 마나가 부족해 어려움을 겪게 된다. 

덫 스킬은 스킬 레벨과 상관없이 시야 공유 시간이 12초로 동일하므로 마지막에 마스터한다. 스킬 레벨이 올라가면 단지 데미지와 물마방 감소 수치가 증가할뿐이다. 게다가 스킬 레벨이 만렙이 되면 마나 소모량이 두 배로 증가한다. 기본적으로 덫 스킬은 힐이나 창 스킬만큼 가치있는 스킬이 아니다.

AD 니달리가 AD 계수 Q 스킬이 아닌 AP 계수 E 스킬을 선마하는 이유는 체력 유지 때문이다. 니달리는 체력이 좋은 것이 아니라 체력 유지 수단이 좋은 것이다. 그러므로 니달리는 폭딜에 순삭당하기 쉽다. 특히 레벨 6 때, 가렌, 케넨, 레넥턴, 리븐 등의 폭딜을 조심해야 한다. 

퍼플 진형에서 속도의 장화 + 체력 물약 3개 템트리로 시작하며 적 정글 인베이드(레벨 1)를 시도하는 경우에는 덫 스킬을 가장 먼저 배운다. 블루 사냥에 체력이 꽤 많이 소모되는 아무무, 문도 박사, 피들스틱, 갱플랭크, 케일, 마오카이, 녹턴, 올라프, 신짜오 등의 정글러는 니달리로 킬을 노려볼 수 있다. 적 정글러는 대부분은 덫을 밟더라도 그대로 블루 골렘을 잡는 경우가 많다. 덫으로 물마방이 감소되며 데미지를 입었으므로(스킬 레벨 1이라 효과 자체는 미미한 편이다. 하지만 블루 골렘을 잡는 도중 덫을 밟게 하면 큰 효과를 볼 수 있다.) 적 정글러가 블루 골렘을 잡는 동안 니달리는 점화를 이용해 킬을 노려볼 수 있다. 인베이드 시 니딜리는 소환사 주문 두 개를 모두 사용하는 경우가 많다. 인베이드를 실패하면, 인베이드 과정에서 체력도 좀 잃은 상태 + 소환사 주문 쿨다운인 상태가 된다. 그러므로 탑솔 상대가 좀 더 공격적으로 플레이할 수 있다. 인베이드 시 1/3은 적 정글러를 죽일 수 있고, 1/3은 니달리가 오히려 죽게 된다. 



패시브 스킬(수풀 배회) :
수풀을 통해 이동할 때, 니달리의 이동 속도가 15% 증가합니다. 이 효과는 수풀을 빠져나온 후에도 2초 동안 지속됩니다.
* 니달리는 궁극기를 통해 쿠거 형태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쿠거 형태로 변신하게 되면 니달리의 세 스킬이 바뀌게 되며, 다시 인간 형태로 변신하면 원래의 스킬로 대체됩니다. 인간 형태일때의 스킬들은 각 스킬 레벨을 올리면 성능이 향상되며, 쿠거 형태일때의 스킬성능은 궁극기의 스킬 레벨를 올리면 일제히 향상됩니다.

틀림없이 가장 좋은 패시브 스킬 10위 안에 드는 스킬이다. 이속을 대폭 상승하기 때문에 게임 초반에서 후반까지 지속적으로 유용하다. 패시브 스킬 덕분에 니달리가 라인전 강캐 소리를 들을 수 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게임 운영 챕터에서 후술하겠다.



인간 형태 Q 스킬(창 투척) :
니달리가 투창을 던져 맞는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피해량은 투창을 맞은 시점에 대상과 니달리와의 거리에 비례합니다. 거리가 멀수록 투창에 피해량은 커지며 최대 250%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55/95/135/175/215(+0.65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50/60/70/80/9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쿠거 형태 Q 스킬(숨통 끊기) 
니달리가 다음 공격에 공격력에 기반한 추가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 피해는 대상의 체력이 적을수록 커지며 최대 300%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40/70/100(+1공격력)의 물리피해를 입힙니다.
마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게임 중~후반 니달리의 주공격 수단이다. 기본 데미지가 575이며, 스킬 레벨 5 때 최대 사거리 스킬 계수가 1.625이다. 쿨다운 6초의 엄청난 누킹 스킬이다! 마관 신발, 라바돈의 죽음의 모자, 리치 베인을 구매했다면 6초 마다 40 마방을 갖고 있는 적에게 대략 1100 정도의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쿠거 형태 Q 스킬은 볼리베어의 W 스킬이나 리신의 두 번째 Q 스킬과 비슷한 킬 마무리용 스킬이다. 또한 니달리의 유일한 AD 계수 스킬이기도 하다. 투창을 잘 사용하면 1대5로도 적의 바론 사냥을 방해할 수 있다. 투창을 이용해 적 체력을 500 이하로 만들고, 결국 아군이 바론을 스틸했던 경험이 정말 많이 있다. 결론적으로 Q 스킬은 인간 형태나 쿠거 형태나 모두 강력하다. Q 스킬에 대해서는 별도의 챕터에서 보다 자세히 후술하겠다.

투창 데미지 증가에 관해 약간의 팁이 있다. 투창 데미지는 투창 사용 시 니달리와 적의 거리가 아닌 적에게 투창이 적중했을 때 니달리와 적의 거리를 기준으로 계산한다. 따라서 투창을 사용한 후 재빨리 쿠거 형태로 변신해 반대편으로 W 스킬을 사용하면, 더 많은 데미지를 적에게 줄 수 있다.



인간 형태 W 스킬(매복 덫) :
니달리가 대상 위치에 함정을 설치합니다. 적이 접근하면 함정이 튀어올라 마법 피해를 입히고 물리/마법 방어력을 저하시키며 대상의 시야를 공유합니다. 함정은 4분간 지속됩니다.
80/125/170/215/260(+0.4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2초 동안 입힙니다.
20/25/30/35/40%의 물리/마법 방어력을 12초 동안 감소시킵니다.
60/75/90/105/12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쿠거 형태 W 스킬(급습) : 
니달리가 전방으로 뛰어들어, 주위에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25/175/225(+0.4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마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덫의 주요 용도는 시야 확보라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매우 과소평가된 스킬이다. 덫은 12초 동안 적 물마방을 40% 감소시키며 시야를 공유해 준다. 이는 곧 투창 데미지가 증가한다는 소리와 같다. 과거에는 중립몹 사냥에도 매우 유용한 스킬이었다. 하지만 드래곤, 바론이 디버프 먼역 패치되면서 중립몹 주변에 덫을 설치해서 시야를 확보하고 적의 물마방을 감소시키는 것이 더 나은 선택이 되었다.

덫은 부쉬를 장악하는데도 도움을 준다. 단, 가렌은 예외로 한다. 가렌은 덫 따위를 상관하지 않는다. 흔한 오해 중 하나가 덫 때문에 니달리는 갱킹 면역이라는 점이다. 덫 스킬은 마나 소모량이 매우 많다는 문제점이 있다. 라인전 시기에는 덫을 함부로 사용해서 마나를 낭비하면 안된다. 적 정글러를 대비하기 위해 시야 확보용으로만 사용해야 한다. 다시 한 번 말하지만 덫이나 투창에 마나를 너무 많이 소모하면 안된다. 라인전에서 마나는 주로 E 스킬로 자가 힐 하는데 사용해야 한다. 힐에 사용할 마나도 빠듯한 것이 실상이다.

쿠거 형태 W 스킬은 짧게 점프하는 스킬이다. 유틸리티 측면과 데미지 측면 모두 훌륭한 스킬이다. 맵 이동 시 W 스킬을 지속적으로 사용하면 이동 시간을 단축할 수 있다. 블루, 레드, 드래곤, 바론 등등 중립몹 근처의 벽을 넘을 수 있다. 교전 중이나 도주기로 무리없이 사용하기 위해서는 연습이 좀 필요하다. 급박한 교전 상황이나 도주 중에는 적에게 W 스킬을 사용해버리는 경우가 왕왕 있다. 솔로미드나 모바파이어에 W 스킬로 넘을 수 있는 벽에 대한 공략이 많으니 참고하길 바란다. 나는 이미지 파일 업로드에 익숙하지 않아 올리지 않겠다.
(역주 : 원문 공략자 대신 내가 찾아서 올렸다. 아래 스크린 샷을 참고하자. W 스킬로 넘을 수 있는 벽을 빨간 색 선으로 표시해 두었다. 북미 유저인 DanGR이 만들었다. 원본 링크는 다음과 같다. http://na.leagueoflegends.com/board/showthread.php?t=1072706.)




인간 형태 E 스킬(태고의 생명력) :
야수의 기운을 불러내어 대상의 체력을 회복시키고, 공격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50/85/120/155/190(+0.7주문력) 만큼의 체력을 회복시킵니다.
20/30/40/50/60%의 공격속도를 증가시킵니다.
60/80/100/120/14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쿠거 형태 E 스킬(할퀴기)
 : 
전방의 적을 할퀴어, 작은 범위에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50/225/300(+0.4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마나를 소모하지 않습니다.
 
니달리의 유명한 힐 스킬이다. 쿨다운은 짧고, 계수는 높은 스킬이다. 만피에서 100 이상의 데미지를 입었다면 그 즉시 힐 스킬을 사용한다. 그리고 공속 버프를 바탕으로 적을 응징하면 된다. 공속 버프 덕분에 니달리는 타워를 굉장히 빠르게 철거할 수 있다. 팀 파이트 시 니달리는 자기 자신에게 최우선적으로 힐 스킬을 사용해야 한다. 그 후 아군 원딜, 탱커, 힐이 필요한 아군 순으로 힐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 명심하자! 자기 자신을 그 누구보다 우선시 해야 한다! 쿠거 형태 E 스킬은 꽤 간단한 스킬이다. 원뿔 범위에 광역 데미지를 가한다. 쿠거 형태 W + E 스킬 콤보를 사용하면, 미니언 웨이브 정리에 매우 좋다. 레벨 13 때 원거리 미니언을 E 스킬 한 번으로 마무리할 수 있다. 



쿠거 형태 R 스킬(쿠거의 상) :
니달리는 언제든지 인간과 쿠거로 변신할 수 있습니다. 쿠거의 모습이 되면 다른 스킬들이 변경되고, 근접 공격 형태(사거리 75)가 됩니다. 또한 방어력/마법 저항력이 10/20/30만큼 증가하며 이동 속도가 20 증가합니다. 이 스킬레벨을 올릴 때마다 쿠거 상태 스킬들의 성능이 향상됩니다.

R 스킬 또한 꽤 간단한 스킬이다. 쿠거 형태로 변신이 가능해지고, 세 가지 스킬을 추가로 사용할 수 있게 되며, 이속 20이 증가하고, 물마방이 10/20/30씩 증가한다. R 스킬 덕분에 레벨 6 니달리는 괴물이 된다. 소환사 주문 변수를 제외하면, 레벨 6 때 니달리가 일대일 싸움에서 패배하는 일은 절대 발생하지 않는다. 쿠거 형태로 변신하기 전에 힐 스킬을 사용해서 체력이 거의 만피가 되게 만든 후, 쿠거 형태로 변신하자.



6. AD 니달리 템트리 
1) 시작 아이템

속도의 장화, 체력 물약 3개 또는 천 갑옷, 체력 물약 5개

주로 천 갑옷으로 시작한다. 하지만 나서스나 갱플랭크처럼 비교적 약한 챔피언을 상대한다면, 속도의 장화를 선택해도 좋다.


2) 코어 아이템

헤르메스의 발걸음 또는 닌자의 신발, 리글의 랜턴, 거인의 허리띠

AP 조합 상대할 때 : 헤르메스의 발걸음
근거리 챔피언/AD 조합 상대할 때 : 닌자의 신발


3) 가장 중요한 아이템

시야 와드(귀환할 때마다 최소한 2개 이상 시야 와드를 구매해야 한다. 나는 보통 최소 3개 이상 시야 와드를 구매한다.)


4) 최종 템트리

헤르메스의 발걸음 또는 닌자의 신발, 리글의 랜턴, 워모그의 갑옷, 아트마의 창, 삼위 일체, 
그리고 방템으로는 다음 중 하나를 구매한다. 

밴시의 장막, 대자연의 힘, 얼어붙은 심장, 란두인의 예언, 
그리고 리글의 랜턴의 판매하고 다음 중 하나를 구매한다. 

수호 천사, 가시 갑옷, 피바라기



7. 니달리 운영 방법 
(역주 : 니달리 운영 방법은 AD 니달리에 한정된 것이 아니라 다양한 니달리 운영 방법이 모두 포함되어 있다.)

1) 초반 운영
모든 CS를 챙길 수 있도록 노력하자. 니달리는 평타 모션이 매우 좋기 때문에 다른 챔피언에 비해 미니언 막타 먹기 매우 쉬운 편이다. 또한 게임 극초반(레벨 1~4)를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 탑솔 라인전 양상이 달라질 수 있다.

게임 초반은 니달리에게 가장 중요한 시기이다. 패시브 스킬을 가장 잘 활용할 수 있는 시기이기도 하다. 탑 라인에는 긴 부쉬 두 개가 있으므로 패시브 스킬을 사용하기 적합하다.

패시브 스킬은 부쉬에 들어가면 다음 2초 동안 이속을 상승시켜 준다. 부쉬에서 벗어나도 이속 상승 효과는 지속된다. 이  점을 적극 활용하자. 부쉬에서 나와 평타로 적을 공격한 후, 다시 부쉬로 들어간다. 부쉬에서 나와 적을 한 대 친 후, 다시 들어간다. 계속 반복한다. 부쉬를 들락날락하는 이유는 미니언 어그로를 초기화하기 위해서이다. 이런 식으로 적을 견제하면 니달리가 마관룬을 사용하더라도 적을 조닝(Zoning)할 수 있다고 장담할 수 있다. 레벨 6이 되기 전까지 이를 반복한다. 레벨 6이 되면 적을 쉽게 처리할 수 있다. 또한 레벨 6 이후에는 라인 푸쉬를 매우 강하게 할 수 있다.

나는 적 정글러의 갱킹 타이밍을 잘 맞추는 편이라 언제 후퇴해야 하는지 잘 알고 있다. 니달리는 갱킹을 자주 당하는 편이다. 부쉬에서 적을 견제하면 미니언 어그로를 끌게 된다. 미니언 어그로를 초기화하더라도 그 동안 적 미니언은 아군 미니언을 공격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아군 미니언이 점차 라인을 밀게 된다. 라인 상대에 따라 8~12분 정도에 적 타워를 파괴할 수 있다.

어려운 라인 상대라면 기지로 귀환해서 도란의 반지 2개를 구매한다.

스킬 레벨 1짜리 투창이 대략 120의 데미지를 줄 수 있고, 스킬 레벨 2짜리는 적을 마무리하는데 충분한 데미지를 낼 수 있다는 점을 잊지 말자.

 
2) 중반 운영
게임 중반 AP 니달리라면 보통 도란의 반지와 기동력의 장화 또는 도란의 반지와 쓸데없이 큰 지팡이를 구매한 상태이며, 탑솔 일차 타워는 이미 파괴된 상황일 것이다. AD 니달리라면 리글의 랜턴, 신발, 거인의 허리띠를 구매한 상태이다. 하이브리드 니달리라면 신발, 구인수의 격노검 그리고 2킬 정도 먹은 상황일 것이다. AP 니달리를 플레이할 때 나는 주로 신발을 생략하고 도란의 반지 다음 아이템으로 바로 쓸데없이 큰 지팡이를 구매하는 편이다. 단, 유체화를 사용할 수 있고 적 일차 타워가 아직 파괴되지 않았을 때만 가능한 템트리이다. 위와 같은 상황이 아니라면 신발 업그레이드를 빨리 해야 한다. 다시 강조하자면 기동력은 니달리의 모든 것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기동력 덕분에 방템을 하나도 구매하지 않아도 된다. 또한 게임 중반에는 아군 미드 대신 니달리가 블루 버프를 차지하는 것이 좋다. 블루 버프를 니달리가 차지함으로써 얻는 이득이 더 크기 때문이다. 맵의 부쉬와 교차 경로(예를 들어, 삼거리 부쉬)에 덫을 설치해두자. 

쿠거 형태 W + E 스킬 콤보로 미니언 웨이브를 정리하며 아무리 늦어도 14분 이전에는 적 타워를 파괴해야 한다. 14분은 마지노선이다. 보통 그 전에 타워를 파괴할 수 있다. AP 니달리를 상대로 잘 버틸 수 있는 챔피언은 많지 않다. 첫 번째 적 타워를 파괴한 후에는 시야 와드를 구매하고 계속 라인을 푸쉬한다. 첫 번째 시야 와드는 바론 앞에 사용하고, 두 번째 시야 와드는 진형에 따라 삼거리 부쉬나 블루 골렘 근처에 사용한다. 아군 미드 챔피언이 다른 라인으로 갱킹을 가거나 라인을 비운다면, 니달리가 미드 라인을 푸쉬해도 좋다. W 급습 스킬을 사용하며 이동하는 것을 잊지 말자.

니달리의 주목표는 적 정글에 시야 와드를 잔뜩 설치해 두고, 적 정글몹을 스틸하며 라인을 푸쉬하는 것이다. 적팀이 5대4로 드래곤 싸움을 하려 한다고? 걱정하지 말고, 그대로 라인을 푸쉬하자. 적 팀 모두가 드래곤 쪽에 있다면 니달리는 확실히 타워를 철거할 수 있다. 그 다음 드래곤 타이밍 때, 니달리는 보통 적 탑솔보다 우위에 있기 때문에 니달리 푸쉬를 막으려면 최소한 두 명이 필요하다. 따라서 아군은 4대3으로 싸울 수 있다. 기본적으로 니달리는 스플릿 푸쉬 전략을 통해 최대한 이득을 봐야 한다. 적 세 명이 니달리를 죽이더라도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그 사이 아군은 봇 타워를 파괴하거나 4대2 싸움을 통해 적을 잡을 수도 있다. 

시야 와드를 반드시 사용하자!!!


3) 후반 운영
게임 후반 니달리는 타워 두세 개 정도는 앞서 나가고 있어야 한다. 타워 대신 중요 중립몹을 차지할 수도 있다.(아군 버프몹, 드래곤 심지어 바론까지) 게임 후반에도 시야 와드와 덫을 곳곳에 설치해야 한다. 게임 후반 니달리는 적에게 막대한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심지어 적 탱커에게도 강력한 데미지를 입힐 수 있다. 니달리의 주요 역할은 적들을 유인해서 아군이 쉽게 바론을 사냥하거나 타워를 파괴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투창을 사용해서 아군의 이니시에이팅을 돕는다. 그리고 니달리는 뭉쳐있던 적이 나뉘는 순간까지 스플릿 푸쉬를 할 수 있다.

스플릿 푸쉬 방법을 구체적 예를 들어 설명하겠다. 니달리는 타워 철거를 매우 빠르게 할 수 있으므로 탑 타워로 혼자 이동한다. 나머지 아군은 봇 라인 인히비터 타워 근처 적 정글에서 대기한다. 니달리가 탑 타워를 치면(적 타워가 남아 있다면) 적이 니달리를 잡으러 이동할 것이다. 그 순간 아군은 인히비터 타워를 파괴한다. 이런 플레이 방식은 매우 효율적이며, 적이 대처하기도 매우 까다롭다. 적들이 니달리를 방어하지 않는다면, 타워 하나를 공짜로 파괴한 것이며 대기하고 있던 아군은 그대로 물러서면 그만이다. 이를 계속해서 반복한다. 끝으로 니달리의 투창 데미지는 스마이트보다 더 높다. 따라서 중립몹 스틸을 매우 잘할 수 있다. 마지막 아이템을 구매하기 전까지 시야 와드를 지속적으로 구매하자. 시야 와드는 니달리에게 정말 중요한 아이템이다.



8. AD 니달리 리플레이
http://www.leaguereplays.com/replays/match/79283/ 

위 링크는 랭크 2000점대 AD 니달리 리플레이 파일이다. 
해당 리플레이에 나오는 유저 아이디는 다음과 같다.
TeddyRO, masAruchi, OMG ITs TOHELL, Bischu, RicePanda vs SilSol, Dyrus Fragnat1c, xXHeartbeatXx, NK Inc



9. 니달리 챔피언 상성
솔로탑 니달리의 챔피언 상성 공략이다. 니달리의 가장 큰 장점은 바로 라인 상대에 따라 AD, AP, 하이브리드 전환이 자유롭다는 점이다. 따라서 라인전이 보다 수월해진다.
(역주 : AD, AP 니달리 모두 포함된 챔피언 상성 공략이다.)

아카리 : 
레벨 6 이전에는 AD, AP 니달리 모두 경험치 혹은 미니언 막타 디나이가 가능하다. 그러나 레벨 6 때 아카리가 니달리를 이길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한다. 니달리의 덫이 은신 챔피언을 보여준다는 점을 참고로 알아두자.

알리스타 :
알리스타는 근거리 챔피언이므로 부쉬 플레이만 잘한다면 쉽게 이길 수 있다. 알리스타는 니달리에게 어떤 스킬도 사용할 수 없을 것이다.

아무무 : 
쉽게 이길 수 있다. 알리스타와 같다. 아무무 붕대 던지기에 맞지 않는 이상, 니달리는 아무무에게 아무런 피해를 입지 않을 것이다.

애니비아 :
애니비아는 견제력이 꽤 괜찮은 챔피언이다. 하지만 니달리는 대부분의 시간을 부쉬에서 보내므로 애니비아가 치명적인 견제 수단이자 유일한 견제 수단인 Q + E 스킬 콤보를 맞추기 어려울 것이다. 하지만 레벨 6 이후 니달리의 쿠거 형태는 애니비아에게 그다지 유용하지 않다. 니달리가 쿠거 형태로 애니비아에게 접근하면 애니비아는 궁극 + E 스킬로 대응하기 때문이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군 정글러의 도움을 받아 니달리가 라인전에서 승리할 수 있을 것이다. 애니비아는 도주기가 없는 챔피언이며 탑 라인은 도주기 없는 챔피언에게 지옥과도 같은 곳이기 때문이다.

애니 : 
애니비아와 비슷하지만 좀 더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이다. 니달리는 언제나 부쉬에 있기 때문에 애니가 타게팅 스킬인 Q 스킬을 사용하지 못한다. 기본적으로 니달리는 애니 견제가 가능하지만 애니는 그만큼 대응하기 어려운 편이다. 또한 애니는 도주기가 없으므로 갱킹하기 매우 쉽다.

애쉬 : 
왜 애쉬가 탑에 오는지 궁금하지만 아무튼 매우 쉬운 라인전이 될 것이다.

블리츠크랭크 : 
알리스타와 비슷하다. 블리츠크랭크는 니달리에게 접근할 수 없으며, 블리츠크랭크가 미니언 근처로 갈 때마다 니달리는 견제할 수 있다.

브랜드 : 
브랜드의 W 스킬은 피해 반경이 매우 넓은 논타게팅 스킬이기 때문에 부쉬 플레이를 하더라도 니달리가 피해를 입게 된다. 하지만 브랜드를 상대로 니달리는 파밍을 잘할 수 있고, 동시에 브랜드 견제도 잘할 수 있다. 레벨 6 때 브랜드의 폭딜을 과소평가하고 섣불리 공격하지 말자. 잘못 했다가는 브랜드의 스킬 콤보 + 점화에 녹아버린다.

케이틀린 : 
케이틀린은 평타 사거리가 매우 길기 때문에 니달리가 평타로 견제하려다가는 오히려 더 많은 피해를 입고 만다. 그러나 니달리는 평타 애니메이션이 매우 좋기 때문에 부쉬를 들락날락하며 케이틀린이 대응하기 전에 치고 빠지기가 가능하다(케이틀린의 평타 애니메이션은 느리고 좋지 않다). 케이틀린은 부쉬에 덫을 사용할 수 있으므로 니달리가 마음껏 부쉬 플레이를 하기는 좀 어렵다. 전반적으로 라인전 난이도 중상 정도의 챔피언이다. 

카시오페아 : 
카시오페아는 DSP가 엄청나지만 니달리가 상대하기 꽤 좋은 챔피언이다. 카시오페아의 Q 스킬에 맞았다면 부쉬로 들어가 카시오페아의 E 스킬을 피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러나 카시오페아가 W 스킬을 사용해서 부쉬 시야를 밝힐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단, 이런 식의 플레이는 카시오페아의 마나를 매우 많이 소모시키기 때문에 자주 볼 수 있지는 않다. 카시오페아는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아군 정글러에게 갱을 부탁하면 쉽게 처리할 수 있을 것이다. 전반적으로 상대하기 괜찮은 챔피언이라 할 수 있다.

초가스 : 
갱플랭크처럼 초가스를 상대할 때도 언제나 AP 니달리를 선택하자. 기본적으로 공짜 라인이라 할 수 있다. 아군 정글러의 도움이 없이도 8분대에 적 타워를 파괴할 수 있다.

코르키 : 
꽤 힘든 라인전 상대이다. 코르키는 Q 스킬을 사용해서 부쉬의 시야를 밝힐 수 있다. 또한 니달리가 부쉬 플레이를 하더라도 코르키의 평타 애니메이션이 좋은 편이기 때문에 맞대응할 수 있다. 

문도 박사 :
도끼가 짜증나지만 전반적으로 라인에서 상대하기 쉬운 편이다. 문도 궁극에 대처하기 위해 점화를 사용하자.

이블린 :
고블린이네. 즐기면 된다.

이즈리얼 : 
이즈리얼은 Q 스킬을 난사해 부쉬의 니달리를 견제할 수 있으므로 니달리를 상대하기 꽤 좋은 챔피언이다. 이즈리얼은 도주기도 좋고, 레벨 6 때 폭딜 능력도 괜찮은 편이다. 이즈리얼을 과소평가해서는 안되지만 결국 니달리가 우위를 점할 수 있을 것이다.

피들스틱 :
드레인은 부쉬에 들어가더라도 끊기지 않는다. 하지만 드레인만 조심한다면 라인에서 상대하기 쉬운 챔피언이다.

피즈 :
모두가 알다시피 꽤 짜증나는 챔피언이다. 치감 효과, 돌진기 2개, 꽤 괜찮은 폭딜 능력을 갖춘 상대하기 어려운 챔피언이다.

갱플랭크 : 
AP, AD 니달리 모두 갱플랭크를 압도할 수 있다. 나는 갱플랭크를 상대할 때면 언제나 AP 니달리를 선택한다. 라인전에서 니달리가 지기 쉽지 않다. 하지만 솔로큐에서 크리룬을 맞춘 갱플랭크(크리율 10%)를 자주 볼 수 있었는데, 내가 지는 경우도 좀 발생했다. 특히 RNG(Random Number Generator)를 잘 활용하는 사람들을 상대하기 까다로웠다.
(역주 : RNG란 LOL의 크리 시스템을 말하는 것이라고 보면 된다. 크리율이 10%이다. 만약 미니언에 평타를 사용했는데 크리가 뜨지 않았다, 그럼 다음 번 공격 시에는 크리가 뜰 확률이 더 증가한 것이다. 한 마디로 크리가 뜰 때까지 계속 크리 확률이 상승하는 것이다.)

갈리오 :
AP 누커에게는 악몽과 같은 존재이다. AP 니달리라면 갈리오를 절대 죽일 수 없다. 그러나 AD 니달리라면 평타를 사용해서 레벨 6 이전에 디나이가 가능하다.

가렌 :
만약 AP 니달리라면 가렌에게 5번 붙어서 5번 모두 비참하게 패배할  것이다. 가렌을 상대할 때는 절대 AP 니달리를 해서는 안된다. 하지만 AD 니달리는 가렌을 이길 수 있다. 가렌은 게임 후반 쓸모 없는 존재로 전락하므로 라인전에서는 미니언 막타에 집중하며 게임 후반을 기다리자.

그라가스 : 
꽤 쉬운 라인 상대이다. 속도의 장화 + 체력 물약 3개를 시작 아이템으로 구매하고, 그라가스의 Q 스킬을 회피하자. 평타를 사용해 라인전 시기에 그라가스를 디나이하자. 동시에 미니언 막타를 잊지 말아야 한다.

그레이브즈 :
그레이브즈는 어떤 라인이든 잘 소화하는 챔피언이라 꽤 무서운 상대이다. W 스킬은 니달리의 주데미지원인 평타를 차단하기 때문에 꽤 짜증나는 스킬이다. 또한 그레이브즈는 레벨 6 때 꽤 강력한 폭딜이 가능하다. 미니언 막타를 먹으며, 미니언 막타를 먹지 않을 때에는 그레이브즈를 견제하도록 한다.

하이머딩거 :
부쉬에 터렛을 설치할 수 있기 때문에 꽤 짜증나는 챔피언이다. 나는 터렛을 파괴하기 위해 피교환하는 것을 싫어한다. 마나를 효율적으로 사용하는 일이 아니기 때문이다. 하이머딩거는 견제력이 강하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하지만 레벨 6이 되면 하이머딩거를 압도할 수 있다.

이렐리아 :
계속 견제하며 레벨 6 때 킬을 노린다. 이렐리아와 니달리 모두 파밍에 집중하므로 레벨 6 이전에는 서로를 죽일만한 충분한 데미지를 입히기 어렵다.

잔나 :
:/

자르반 4세 :
AP 니달리는 자르반 4세를 압도할 수 있다. 니달리의 견제력이 훨씬 강하고, 자르반의 녹업을 회피할 수 있고, 자르반의 궁극 또한 점프해서 쉽게 빠져나갈 수 있다.

잭스 :
나는 솔로큐에서 니달리를 발라버리는 잭스를 여러 번 목격했다. 그러므로 레벨 6 이전에는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는 것이 최선책일 것이다. 레벨 8부터는 다시 잭스가 니달리를 가지고 놀 수 있다.

카르마 :
쉬운 라인전.

카서스 :
시작 아이템으로 속도의 장화 + 체력 물약 3개를 선택하고, 카서스의 Q 스킬을 피하며 견제하자. 카서스가 벽을 사용하고 Q 스킬을 사용하면 강력한 데미지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조심해야 한다.

카사딘 :
쉬운 라인전 상대이다. 기본적으로 니달리는 모든 근거리 AP 챔피언을 압도할 수 있다. 니달리가 평타로 견제하고 재빨리 부쉬로 돌아간다면, 카사딘의 반응이 느리다면 카사딘의 Q 스킬을 맞지 않을 수 있다(갱플랭크의 Q 스킬을 피하는 방식도 동일하다).

카타리나 :
카타리나가 Teinsinoakuma(전세계 최고의 카타리나 장인)이 아닌 이상 니달리가 상대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치감 효과가 걸려있을 때 힐만 사용하지 않으면 된다. 계속 평타로 견제하자. 라인전에서 카타리나를 디나이할 수 있다.

케일 :
케일은 레벨 6 이전 니달리의 마이너 버전이라 할 수 있다.

케넨 :
케넨은 AD 니달리, AP 니달리 모두를 압도할 수 있다. 케넨이 로밍을 다니기 전까지 매우 수비적으로 플레이해야 한다.

코그모 :
시시한 상대이다. 코그모는 W 스킬을 사용하면 평타 사거리가 매우 길어지고, 레벨 6 이후 궁극을 사용해서 부쉬 시야도 밝힐 수 있다. 그러나 코그모는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니달리가 덮치면 코그모가 대처할 방도가 딱히 없다.

르블랑 : 
르블랑이 제 힘을 발휘하려면 시야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부쉬를 적극 활용하자.

리신 :
리신은 보통 정글을 돈다. 하지만 탑솔 리신이 올 때도 있다(탑솔 리신도 꽤 괜찮은 편이다). AD, AP 니달리 모두 가능하다.

레오나 :
시시한 상대이다. 레오나를 상대하기 어려움을 겪을 때도 있긴 하지만 그다지 큰 문제가 되지 않는다. 레오나의 E 스킬을 피하기 위해 시작 아이템으로 속도의 장화와 체력 물약 3개를 선택하면 상대하는데 어려움이 없을 것이다.

럭스 :
럭스의 E 스킬 투사체 속도 버프 패치 이후, E 스킬로 적을 맞추기 꽤 쉬워졌다. 그리고 패시브 스킬과 함께 꽤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니달리가 W 급습 스킬로 접근하면, 럭스는 Q 스킬을 사용해서 바인드를 걸고 폭딜 콤보를 사용하므로 주의해야 한다. 하지만 꽤 쉬운 라인전 상대이다.

말자하르 : 
말자하르는 라인 푸쉬력이 좋고, 공허충이 투창을 막을 수 있으므로 짜증나는 상대이다. 공허의 부름에 맞지 않도록 조심하자. 레벨 6 때 니달리 체력이 3/4 이하라면 말자하르의 스킬 + 궁극 콤보에 죽을 수 있으니 조심하자. 상대하기 꽤 어려운 챔피언이다.

말파이트 : 
AD, AP 니달리 모두 가능하지만 둘 다 말파이트를 상대하기 모두 짜증난다.

마스터 이(마이) :
부쉬 안으로 쫓아올 수 있는 괜찮은 돌진기를 갖고 있다. 하지만 Q 스킬 마나 소모량이 크므로 상대하기 꽤 쉬운 편이다.

미스 포츈 :
부쉬 시야를 밝혀줄 E 스킬과 치감 효과를 주는 W 스킬이 있다. 하지만 부쉬 안으로 Q 스킬이 쫓아오지 않으므로 상대하기 괜찮다.

모데카이저 :
꽤 상대하기 어렵다. 라인 푸쉬력도 강하면서 동시에 니달리를 폭딜로 순삭할 수 있다. 이속룬을 사용하는 모데카이저는 상대하기 매우 어렵다. 

모르가나 :
라인 푸쉬력이 매우 좋으며, 체력 유지력도 좋다. 부쉬를 들락날락하면서 모르가나가 Q 스킬에 마나를 낭비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나서스 :
언제나 AP 니달리로 상대한다. 매우 쉽게 나서스 파밍을 디나이할 수 있으며, 레벨 6이 되자마자 나서스를 죽일 수 있다. 

녹턴 :
공포는 짜증나지만 부쉬로 들어가면 이속이 빨라지므로 파훼하기 꽤 쉬운 편이다. 상대하기 괜찮은 챔피언이다.

누누 :
AP 누누는 꽤 아프다. Q 스킬 계수가 1.0이며 4초 쿨다운을 갖고 있기 때문에 W 스킬과 Q 스킬을 사용하며 니달리를 쉽게 추격할 수 있다. E 스킬 때문에 체력 유지력도 강하며, 니달리가 누누 궁극을 끊을 수 있는 방법이 없다. 라인전에서 상대하기 꽤 어려운 챔피언이다.

올라프 :
AD, AP 니달리 모두 상대할 수 있다. 그러나 올라프는 데미지가 애미없이(Emiless) 강력하므로 절대 과소평가하지 말아야 한다. 하지만 여전히 상대할만 하다. 올라프는 트루 데미지를 주므로 속도의 장화 + 체력 물약 3개로 시작해서 올라프가 E 스킬을 사용하려 한다면 도망가야 한다.

오리아나 :
오리아나 공이 시야를 제공하기 때문에 좀 짜증나는 상대이다. 하지만 오리아나를 상대로 파밍과 견제를 모두 잘할 수 있다. 

판테온 :
AD, AP 니달리 모두 상대할 수 있다. AP 니달리라면, 매우 힘든 라인전이 될 것이다. AD 니달리도 나름 힘든 라인전이 될 것이다. 판테온 패시브 스킬은 평타 의존도가 높은 챔피언을 상대로 매우 유용하며, 판테온의 Q 스킬은 마치 트럭처럼 니달리를 맞추기 때문이다. 

뽀삐 :
뽀삐는 부쉬로 니달리를 쫓아와 스턴을 걸 수 있으므로 주의해야 한다. 뽀삐에게 벽꿍만 안당한다면 쉬운 라인전이다. 

람머스 : 
lol 왜 람머스가 탑이야.

레넥턴 :
선택권이 없다. 피딩하고 싶지 않다면 언제나 AD 니달리로 상대해야 한다.

리븐 :
AP 니달리도 괜찮다... 단 리븐이 회복, 점화를 소환사 주문으로 사용하면 괜찮지 않다. 문제는 현재 리븐의 900% 이상이 회복, 점화를 소환사 주문으로 선택한다는 점이다. 기본적으로 리븐을 상대로 AP 니달리를 선택해서는 안된다.

럼블 :
AP 니달리라면 상대하기 어렵다. AD 니달리는 쉽게 럼블을 이길 수 있다.

라이즈 :
라이즈는 니달리가 부쉬에서 나오자마자 즉시 스네어를 걸고 Q 스킬로 피해를 줄 수 있다. 꽤 힘든 챔피언이다. 

샤코 :
샤코는 박스를 시야 와드처럼 사용할 수 있다. 하지만 쉬운 라인전 상대이다.

쉔 :
레벨 1~4 사이에 꽤 상대하기 어렵다. 그 후에는 무용지물이 된다.

쉬바나 :
쉬바나는 정글뿐만 아니라 라인도 빠르게 밀 수 있다. 상대하기 괜찮은 챔피언이다. 쉬바나 W 스킬 이속 버프가 상당하므로 부쉬의 니달리를 추격할 수 있다.(쉬바나가 W 스킬을 선마한다는 전제 하에)

사이온(시온) :
사이온을 과소평가해서는 안된다. 데미지가 상당하다. W 급습 스킬로 사이온을 공격했더라도, 니달리가 점화를 사용하지 않는 한 모든 데미지를 흡혈로 회복할 수 있다. 사이온과는 일대일로 정면 대결해서는 안된다.

시비르 :
시비르 스펠 쉴드 때문에 덫을 설치하면 공짜로 마나를 퍼주게 된다. 폭딜 능력이 상당한 챔피언이지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쉬운 라인전 상대라는 점을 변함없다.

스카너 :
스카너를 상대로 계속 치고 빠질 수 있다. 스카너가 궁극을 사용하기 전까지 스카너에게 맞을 일은 없다.

소나 :
프리 라인

소라카 :
데미지는 상당하지만 도주기가 없다. 소환사 주문으로 회복을 사용하는 소라카라면 레벨 6 때 삼단 힐로 낚시하는 것에 당하지 않도록 주의한다.

스웨인 :
꽤 짜증나는 챔피언이지만 레벨 6 이전에는 니달리가 스웨인보다 체력 유지 능력이 더 좋다. 

신지드 :
언제나 AP 니달리로 상대한다. 신지드보다 빨리 움직일 수 있다. 신지드보다 파밍을 잘할 수 있다. 신지드보다 라인 푸쉬력이 더 강하다. 신지드보다 데미지가 더 강력하다. 쉬운 라인전 상대이다.

타릭 :
모든 서포터처럼 타릭도 탑솔 라인에서 자주 볼 수 있는 챔피언이 아니다. 아무무 상대하는 방식과 비슷하다.

탈론 :
AP 니달리는 잘하는 탈론을 상대하기 좀 힘든 편이다. 하지만 요즘 탑솔 탈론은 만나기 힘든 편이다.

티모 :
AD, AP 니달리 모두 티모를 압도할 수 있다. 버섯이 좀 짜증나긴 하다.

트리스티나 :
치감 효과와 사거리 때문에 약간 무서워 보이지만 가장 중요한 라인전 시기에는 별 문제되지 않는다.

트런들 :
꽤 상대하기 어렵다. 적 정글러 갱킹이 오면 니달리의 퇴로를 트런들이 차단할 수 있다. 니달리를 상대로 라인 유지력이 굉장히 좋은 편이다.

트페(트위스티드 페이트) :
미드 트페가 아닌 경우 트페 갱킹 경로가 꽤 제한된다. 트페의 라인전 능력은 다소 낮은 편이니 쉬운 라인전 상대라 할 수 있다.

트위치 :
탑솔 트위치가 정말 좋다는 친구 한 명이 있다. 하지만 트위치 은신 상태에서 깜짝 갱킹을 당하지 않는 한 상대하기 어렵지 않다.

트린다미르 :
AP 니달리에게 좀 힘든 상대이다. AP 니달리로 상대할 수는 있으나 정상적인 트린다미르라면 니달리와 일대일이 가능하며, 동시에 체력 회복 능력도 더 좋으며, 파밍 능력도 더 좋다. 트린다미르는 AP 니달리와 일대일이 가능하기 때문에 AP 니달리의 최대 장점이 사라진다. 하지만 AD 니달리는 트린다미르는 비교적 쉽게 이길 수 있다.

우르곳 :
견제력 자체는 매우 강하지만 쉽게 피할 수 있다. 우르곳은 도주기가 없기 때문에 제대로 된 갱킹 한 번이면 우르곳을 처리할 수 있다.

베인 :
부쉬를 들락날락하면서 베인의 Q 스킬을 낭비하게 만들자. 단, 부쉬 플레이를 하면서 베인의 E 스킬 벽꿍에 당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베인의 궁극 + Q 스킬 은신은 좀 짜증난다. W 급습 스킬을 아껴두었다가 Q 스킬 은신이 끝나면 사용하도록 한다.

베이가 :
폭딜 데미지가 엄청나지만 니달리로 피하기 매우 쉽다. 레벨 6 때 폭딜 콤보 한 번만 주의하면 된다. 니달리의 W 급습 스킬을 사용하면 베이가의 스킬 콤보를 피하기 매우 쉽다.

블라디미르 :
블라디미르는 레벨 8~9가 되기 전까지는 체력 유지 능력이 그리 좋지 않다. 반면 니달리는 게임 초반 매우 강력한 편이다. 그러므로 블라디미를 적극적으로 견제하며 경험치 디나이를 하자.

우디르 :
AP 니달리는 우디르와 피교환에서 절대 이길 수 없다. 우디르보다 라인 푸쉬를 더 잘할 수는 있겠지만 무의미한 일이 된다. 그냥 AD 니달리로 상대한다.

워윅 :
미친 라인 유지력. AD, AP 니달리 모두 상대 가능하다. 워윅은 니달리만큼 체력 회복 능력이 좋다.

오공(우콩) :
AD, AP 니달리 모두 상대할 수 있다. 하지만 실력이 좋은 오공이라면 AP 니달리를 압도할 수 있다.

제라스 :
매우 쉬운 라인전 상대이다. 제라스의 폭딜 콤보는 좋지만, E 스킬 스턴을 맞추려면 시야가 필요하다. 게다가 니달리의 W 급습 스킬을 사용하면 제라스의 궁극을 피하기 쉽다.

신짜오 :
신짜오는 시야 확보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부쉬에서 견제하자.

요릭 :
AD, AP 니달리 모두 요릭에게 발린다. 어려운 라인 상대이므로 AD 니달리를 선택한다. 요릭의 라인 유지력은 말 그대로 미친듯이 강하다.

질리언 :
폭탄이 짜증나긴 하지만 질리언도 시야 확보가 필요하다. 그러므로 부쉬를 들락날락하자. 또한 질리언이 Q 스킬을 사용한 직후 부쉬로 들어가면 질리언이 W 스킬 낭비하게 유도할 수 있다.

니달리 카운터 챔피언 정리 :
가렌, 케넨, 레넥턴, 리븐, 요릭, 트린다미르, 럼블, 우디르

중요한 리그 오브 레전드/LOL 탑솔 공략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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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 Icon
    형아

    정글워윅은언제나오나여..ㅠㅠ

  2. 정글 워윅은 고인이라 그런지 과거 공략 밖에 없어요. 최신 워윅 공략은 죄다 탑솔 공략이라... 찾아보고 괜찮은 정글 워윅 공략 있으면 올려보겠습니당.

  3. Blog Icon
    블킹

    인벤에 소위 니달리 장인, 막달리, 나진 막눈 선수의 니달리 공략을 보면 방관을 안가고 ad룬만 가더라고요. 흥미롭군요

  4. 막달리도 유명하죠. 이 공략은 초반 창을 마무리용으로만 사용하고 거의 평타 위주입니다. 그리고 ad계수 창 밖에 없는 니달리인지라 ad보다 효율이 좋은 방관을 사용하는 것 같네요.

  5. Blog Icon
    웨라빠

    정말 잘보고 있습니다 그런데
    케넨공략 좀 올려주시면 안됄까요??
    요즘에 케넨을 하고싶은데 제대로된
    케넨 공략을 찾기가 어려워서요
    그리고 케넨 솔탑,미드,AP,AD에 대해서도
    좀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6. 케넨은 틈틈히 하고 있어요. 올라가긴한텐데 넘 길어서 ㅜㅜ

  7. Blog Icon
    hellgirl

    잘보고갑니다. 저기 쉬바나 정글 공략도 올려주실 수 있나요?

  8. 정글 쉬바나는 고랭 공략이 두 개 정도 있었는데 마음에 안들어서 보류 중이었어요. 어제 괜찮은 정글 쉬바나 공략이 나왔습니다. 조만간 올려드릴께요.

  9. Blog Icon
    오키

    탈론 공략도 올려주실수있나요 ??

  10. 탈론은 웨라 공략을 20% 정도 번역했는데요. 아무래도 마스터리 패치 전 공략이라 현재와 안 맞는 것 같아서 미뤄놨어요.
    찾아보고 다른 공략을 올려드릴께요.

  11. Blog Icon
    ㅁㅇㅅㅅ

    많은분들이 모르시는사실
    막달리는 막눈이 원조가아님

  12.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3. 막달리가 원조가 아니면 막안달리가... =3=3

    라이즈 공략도 앞으로 올려드릴께요.

  14.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5. 나서스는 너무 오래된 공략만 있어서요. 고랭 공략 아닌 공략을 올릴까 말까 고민 중입니다.

  16. Blog Icon
    잭에스

    리플레이가않나오네여 ㅎㅎ;

  17. 사이트 점검 중입니다. 기다리셔야할 거에요.

  18. Blog Icon
    박치현

    니달리는 주문력인가요?

  19. Blog Icon
    오짱

    감사합니다 참고하겟습ㄴㅣ다ㅎㅎ

  20. Blog Icon
    피오라

    니달리 카운터는 피오라 같던데.

    레벨 6되도 피오라 맞딜 교환 자체가 안됨.. 쿠거형태도 밀림

  21. Blog Icon
    니달

    니달리로 피오라 상대할때는 풰이크와 심리전 개중요. 응수를 빼기해 피오라 옆의 몹을 쳐주는 풰이크 미니언 없이1:1 상황에서는 던지려다 끊어주면서 응수를 쓰게 만들어 마나 빼게 한다음 부터는 니달이 역으로 씹어 먹을수 있어요. 대신 컨이 매우 힘듬; 피오라 탑오지마;;

  22. Blog Icon
    니달

    니달리로 피오라 상대할때는 풰이크와 심리전 개중요. 응수를 빼기해 피오라 옆의 몹을 쳐주는 풰이크 미니언 없이1:1 상황에서는 던지려다 끊어주면서 응수를 쓰게 만들어 마나 빼게 한다음 부터는 니달이 역으로 씹어 먹을수 있어요. 대신 컨이 매우 힘듬; 피오라 탑오지마;;

  23. Blog Icon
    니달리

    공략에 테클을 좀 걸자면 w를 1 렙때 배워 삼거리 부쉬쪽 갱오는 길목에 깔아주면 훨씬 수월하게 라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덫이 거의 와드 역할을 하기때문에 와딩 비용도 절감되고 부쉬 플레이도 훨씬 쉬워짐요.

  24. Blog Icon
    니달리

    공략에 테클을 좀 걸자면 w를 1 렙때 배워 삼거리 부쉬쪽 갱오는 길목에 깔아주면 훨씬 수월하게 라인 플레이가 가능합니다. 덫이 거의 와드 역할을 하기때문에 와딩 비용도 절감되고 부쉬 플레이도 훨씬 쉬워짐요.

  25. Blog Icon
    블크횽

    와..공략 쩔게 올리셨네요..정말 꼼꼼하고 장황하게 정리하셨네요^^ lol 초보라 잘은 모르지만..엄청 큰 도움이 될거 같아요^^ 정성어린 정보 감사합니다^^

  26. Blog Icon
    수정

    누누 q가 체력유지고 e가 아이스볼이예요 XD

  27. Blog Icon
    김성준

    문도는 도끼가 아니라 식칼이라네

  28. 여기 혹시 니달리 장인 인가요 그럼 니달리 AP템트리좀 가르쳐 주세요

  29. Blog Icon
    DJ애니비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