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모 공략 - 티모 템트리 및 스킬트리

2012/03/05 16:48

티모미터, 티모충으로 유명한 바로 그 티모 공략을 시작하겠다. 귀여운 외모 덕분인지 인기가 매우 많은 챔피언이다. 버섯 때문에 갱킹 방어 능력, 라인 푸쉬력은 강한 편이지만 게임 후반 팀 파이트 능력은 상대적으로 떨어지는 챔피언이라 할 수 있다.
북미에서 2000점 이상 티모 유저는 오직 레인맨뿐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다. 고랭 유일의 티모 장인이다. 티모하면 바로 레인맨이 떠오를 정도로 매우 유명하다. 레인맨은 TSM의 탑솔 포지션을 맡고 있는 유명 고랭커이다. 그럼 티모 공략을 시작해보도록 하겠다.


1. 소개 
티모를 플레이하고 싶은거야? 아니면 레인맨이 어떻게 티모를 플레이하는지 알고 싶은거야? 어느 쪽인지 모르겠지만 내 티모 노하우의 일부를 공개할게.


AP 티모를 하지 말아야 하는 이유
AP 티모는 파밍을 잘하기 어렵다. 언제나 체력 부족으로 고생한다. 버섯 데미지에 너무 의존한다. 기본적으로 미니언 파밍에 버섯을 사용하면, 맵/라인 장악에 사용할 수 있는 버섯이 줄어드는 셈이다. E 스킬 AP 계수를 생각하면, AP 템트리는 그리 효율적이지 않다. 특히 팀 파이트에서 AP 티모는 최우선 점사 대상이 되기 마련이다. 티모는 기본적으로 근거리 AP 챔피언으로 볼 수 있으므로 평타를 그리 많이 사용하지 못한다. AP 챔피언은 적의 공격을 받지 않은 거리에서 데미지를 가할 수 있어야 한다. 그런데 티모는 평타 사거리가 너무 짧으므로 위험을 무릅쓰지 않는 한 효율적으로 데미지를 가할 수 없다.



2. 티모 특성(티모 마스터리)


21/9/0 마스터리이다. 방관, 마관, 흡혈 능력에 중점을 두었다. 공격 위주 챔피언의 정석 마스터리이다. 나는 주로 오펜스 마스터리에 21 포인트를 사용한다. 왜냐하면, 처형인(대상의 체력이 40% 이하일 때 주는 피해가 6% 증가) 마스터리는 도주하는 적을 마무리할 때 매우 큰 도움이 되기 때문이다. 나는 오펜스 마스터리가 현재 OP 마스터리라고 생각한다. 그러므로 디펜스 마스터리보다 오펜스 마스터리에 중점을 두는 것이 더 낫다고 본다. 디펜스 마스터리에 중점을 두면 체력이 증가한다. 하지만 오펜스 마스터리에 중점을 두면 공격력이 증가하기 때문에 게임 초반 도란의 검을 구입하지 않아도 된다. 동시에 도란의 검을 구입했을 때만큼 데미지도 낼 수 있으며, 탐식의 망치를 일찍 구입할 수 있게 된다.



3. 티모 룬

상급 적막의 표식(방어구 관통력 +1.66) x 9개 :
방관룬은 공격력 증가 및 흡혈 능력을 주는 도란의 검과 궁합이 좋다. 방관룬은 라인전을 보다 수월하게 해준다. 만약 라인 상대가 공격적이라면, 티모가 피교환에서 우위를 차지하게 도와준다. 공속룬도 사용해봤으나 게임 초반 방관룬보다 공격력이 약했다. 


상급 활력의 인장(레벨당 체력 +1.08 / 챔피언 레벨 18 달성 시 +19.44) x 9개 :

성장 체력룬을 사용하면 생존력이 증가한다. 또한 AD, AP 챔피언 누구를 상대하든 유용하다. 솔직히 말하면 게임 초반 라인전에서 티모는 블라인드와 리글의 랜턴(방어력) 덕분에 체력 문제로 어려움을 겪을 일이 거의 없다. 그래서 나는 성장 체력룬을 사용한다. 



상급 보호의 문양(마법 저항력 +1.49) x 9개 :
고정 마방룬은 게임 초반 생존력을 올려준다. 게임 초반은 티모의 전부라 해도 좋을 만큼 매우 중요한 시기이다. 성장 마방룬은 절대 추천하지 않는다.

 

상급 원기 왕성의 정수(체력 +26) x 3개 :
고정 체력룬은 생존력을 올려준다. 체력 증가는 언제나 유용하다.
 
 

4. 소환사 주문(서머너 스펠)

점멸, 점화

점멸과 점화가 있으면, 적을 낚을 수도 있고 치감 효과를 줄 수도 있다. 점화는 도트 데미지도 증가시켜 준다. 단일 타겟에 레드 버프 + 만렙 E 스킬 + 버섯 + 점화 데미지가 들어가면, 도트 데미지가 어마어마할 뿐만 아니라 치감 효과 때문에 힐의 효과도 줄여줄 수 있다. 대체로 여기에 더해 평타 몇 대만 추가하면 킬을 할 수 있다. 



5. 티모 스킬트리 및 스킬 설명 
스킬트리 : E W Q E E R E W E W R W W Q Q R Q Q 
미니언 막타와 적 견제에 유용한 E 스킬을 선마한다. E 스킬을 Q 스킬보다 선마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다. 게임 초반 평타를 이용해 우위에 설 수 있게 해준다. 게다가 공격할 때마다 적을 짜증나게 만드는 디버프를 걸 수 있다. 적이 Q 스킬에 맞으면 대부분 그냥 도주해버리기 때문에 Q 스킬을 마지막에 마스터한다. 블라인드 스킬 레벨과 관계없이 적이 그냥 도주해버리기 때문에 블라인드 지속 시간이 증가한다고 큰 차이가 발생한다고 보지 않는다. Q 스킬을 선마하지 않기 때문에 나는 이속을 대폭 향상시켜 도주하거나 추격할 수 있는 W 스킬을 선마할 수 있다. W 스킬은 쿨타임이 매우 짧은 유체화와 같다. 최근 너프 패치되었지만 여전히 매우 좋은 스킬이다. 



패시브 스킬(위장) :
만약 티모가 2초 동안 아무 행동도 하지 않으면 은신 상태가 됩니다. 은신은 티모가 다시 행동을 할 경우 풀리게 됩니다. 은신이 풀린 직후 티모는 상대를 놀라게 하여 3초 동안 40%의 공격속도가 증가합니다.



Q 스킬(실명 다트) :
티모가 독침을 쏘아 상대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잠시 동안 실명하게 만듭니다.
80/125/170/215/260(+0.8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5/2/2.5/3/3.5초 동안 상대를 실명하게 합니다.
70/80/90/100/11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W 스킬(신속한 이동) :
기본 지속 효과
5초 동안 티모가 적 영웅 또는 포탑의 공격을 받지 않으면 이동속도가 10/14/18/22/26% 증가합니다.
사용 시 효과
티모가 전속력으로 질주하여 3초 동안 기본 지속 효과의 두 배에 해당하는 이동속도 증가효과를 얻습니다. 이 효과는 적 영웅과 포탑의 공격을 받아도 취소되지 않습니다.
4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E 스킬(맹독 다트) :
기본 지속 효과
티모의 기본 공격이 대상을 중독시켜 타격 시 마법 피해를 입히고 지속적인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9/18/27/36/45(+0.14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6/12/18/24/30(+0.14주문력)의 초당 마법 피해를 4초 동안 입힙니다.



R 스킬(유독성 함정) :
티모가 저장돼있던 버섯을 지정된 위치에 심습니다. 심겨진 버섯은 잠시 후 은신상태가 됩니다. 버섯은 적이 밟게 되면 터지면서 주위에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속도를 감소시킵니다.버섯은 30초에 한개씩 저장되며(재사용 대기시간 감소 효과의 영향을 받습니다.) 최대 3개까지 저장됩니다. 심겨진 버섯은 10분 간 지속됩니다.
200/400/600(+0.8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4초에 걸쳐 입힙니다.
30/40/50% 만큼 이동속도를 감소시킵니다.
35/31/27초에 한개씩 저장됩니다.
75/100/125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6. 티모 템트리 

티모는 근거리 챔피언처럼 플레이하는 탱키 DPS로 운영할 때 가장 효율적이라고 생각한다. 일찍 랜턴, 신발, 탐식의 망치를 구입하면, 다른 탱키 DPS만큼 탱키해질 수 있다. 라인 상대가 강하다면 체력 물약을 충분히 준비해가자. 특히 게임 초반 AP 견제가 예상되면 체력 물약을 많이 사가지고 가는 것이 좋다.


이후 템트리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 티모가 점사 대상이라면, 얼어붙은 망치를 구입한다. 생존에 어려움이 없다면, 칠흑의 양날 도끼를 구입한다. 티모의 "글로벌 도발" 패시브를 없애줄 수 있는 수호 천사 또한 좋은 아이템이다. 
(역주 : "글로벌 도발"은 티모의 귀여운 생김새에 이끌린 적이 자신도 모르게 티모를 최우선 점사하게 만드는 최고의 도발 패시브 스킬이다. 티모충이 자주 죽는 이유 중 하나가 바로 "글로벌 도발" 패시브 스킬 때문이다.)


또한 만약 강한 견제가 예상된다면 아이템 창에 체력 물약 몇 개를 항시 구비해놓는 것이 라인전 승리 비결이라 할 수 있다. 



1) 시작 아이템
① 속도의 장화, 체력 물약 3개

티모보다 우위에 있는 챔피언 또는 기동력이 필수적인 챔피언을 상대할 때, 속도의 장화 템트리를 선택한다. 속도의 장화는 라인 푸쉬할 때도 유용하다. 적 갱이 오더라도 W 스킬과 탑 부쉬를 이용해서 도주하기 비교적 수월하기 때문이다. 제대로 플레이한다면 저렙 때 티모를 갱해서 죽일 수 있는 정글러는 많지 않다. 


② 천 갑옷, 체력 물약 5개

갱플랭크나 판테온처럼 원거리 물리 공격이 가능한 챔피언을 상대할 때, 천 갑옷 템트리를 선택한다. 게임 초반 적의 견제를 버틴다면, 게임 중후반에 승리할 수 있다. 또는 체력 물약 몇 개와 리글의 랜턴을 구입한 후에는 승리할 수 있다. 


③ 도란의 검


적 정글러의 갱킹력이 약할 때 좋다. 리븐처럼 티모에게 약한 챔피언을 상대할 때도 좋다. 티모는 리븐의 접근기를 쉽게 대처할 수 있다. 도란의 검으로 시작하면 적 근거리 챔피언이 티모에게 공격적으로 들이대는 경우가 많다. 이런 점을 이용하여 아군 정글러의 갱킹력이 강하다면, 탑 라인을 지속적으로 갱킹해 라인전을 압도할 수 있다. 


2) 중반 아이템

리글의 랜턴

탱키 DPS에 알맞은 능력치를 제공해준다. 흡혈은 라인 유지력 향상에 큰 도움을 준다. 물방은 언제나 좋은 능력치이다. 또한 데미지 상승과 미니언에게 적용되는 고유 지속 효과(미니언 또는 몬스터에게 일반 공격을 할 때, 20% 확률로 425의 마법 피해)는 라인을 빨리 밀어 적 미니언이 버섯을 밟지 않도록 해준다. 티모는 대부분의 탑솔 딜탱들과 피교환을 할 수 있다. 특히 적절한 타이밍에 E 스킬을 사용하면 피교환에서 우위를 점할 수 있다. 


탐식의 망치

게임 초반 체력을 증가시키고, 일찍 구입할 수 있다면 도란의 검 대신 탐식의 망치를 구입해도 좋다. 탐식의 망치를 구입하면 라인전 우위를 점할 수 있으므로 최대한 빨리 구입하는 것이 좋다. 지속적으로 데미지와 슬로우를 줄 수 있기 때문에, 적이 티모에게 접근하거나 갱킹하기 어렵게 만들 수 있다.


헤르메스의 발걸음

스턴이나 슬로우에 걸리는 일이 많은 티모에게 매우 유용한 아이템이다. 마방 또한 적 미드 챔피언의 갱킹에 당했을 때, 도주하는데 도움을 준다. 


얼어붙은 망치

훌륭한 유틸리티 아이템이다. 평타를 사용해서 적을 짜증나게 만들 수 있다. 체력 증가량 또한 상당하다. 티모는 빠른 이속을 바탕으로 누구든 추격할 수 있기 때문에 추격 시 얼어붙은 망치가 큰 도움을 줄 수 있다. 


마드레드의 피갈퀴손

마드레드의 피갈퀴손을 구입하면 적 탱커를 녹여버릴 수 있다. 얼어붙은 망치와 함께 사용하면 다이브하는 적 누구라도 죽일 수 있으며, 적은 슬로우에 걸리게 된다. 


수호 천사

수호 천사는 마지막 구입 아이템으로서 티모를 탱커처럼 플레이할 수 있게 해주는 핵심 아이템이다. 티모가 적에게 죽는 안 좋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 그러나 전화위복이 될 수도 있다. 티모는 체력도 많고, 방어 능력치도 좋은데다 부활할 수 있기 때문이다. 수호 천사는 게임 후반 승리하든 패배하든 게임을 마무리할 수 있는 아이템이다.


7. 티모 운영 방법 
1) 초반 운영
많은 사람이 티모가 게임 초반 강하다고 생각한다. 그런 측면도 있지만 티모는 게임 초반 매우 취약하다고도 할 수 있다. 게임 초반 조심스럽게 플레이하자. 갱킹 가능성이 낮다는 확신이 서지 않았다면 라인 앞으로 너무 나서지 말자. 리글의 랜턴 다음 아이템으로 탐식의 망치를 빠르게 구입하자. 어느 정도 탱키해지면서 고유 지속 효과를 통해 근거리 AD 챔피언을 효과적으로 가지고 놀 수 있다. 


2) 중반 운영
티모가 가장 강력한 시기이다. 버섯 데미지도 쏠쏠하고, 라인 상대는 아이템을 거의 구입하지 못한 상태이다. 게임 시작 10~11분 후에는 레드 버프를 부탁하자. 버섯 3개를 충전해놓자. 라인을 밀어놓고, 드래곤 사냥을 하러 가자. 적과의 충돌을 대비해 드래곤 주변에 버섯을 심어 놓자. 아군이 뉴비가 아닌 이상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을 것이다.  

(티모 너프 이후 수정 공략 - 버섯은 데미지는 여전히 괜찮은 편이다. 그러나 좀 더 조심스럽게 플레이하는 편이 좋다. 버섯 데미지가 너프되어 낚시질 하기 좀 더 어려워졌다. 쿨타임 증가는 체감하기 어렵다. 티모 운영 방식은 예전과 동일하다.)


3) 후반 운영
티모의 약점은 바로 게임 후반 힘을 쓰지 못한다는 점이다. 게임 후반에는 티모로 맵을 장악하며, 양 쪽으로 라인을 푸쉬하는 전략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 티모는 다른 아군이 라인을 푸쉬하는 사이 혼자서 라인을 푸쉬할 수 있다. 만약 적들이 모두 티모를 막으러 몰려온다면, 뒤로 물러나 버섯밭으로 적들을 유도하자. 그 사이 아군은 쉽게 타워를 파괴할 수 있을 것이다. 만약 적 중 한 명만 티모를 막으러 온다면, 티모는 일대일에서 승리(킬)할 수 있어야 한다. 그 후 다른 라인에서 아군이 팀 파이트 하는 동안 티모는 쉽게 타워를 파괴할 수 있다. 


4) 팀 파이트 운영
티모는 "글로벌 도발"이라는 숨겨진 패시브 스킬을 갖고 있다. 다시 말해, 팀 파이트에서 적 탱커나 암살자가 티모를 제일 먼저 노린다는 것이다. 티모는 자신을 노리는 적을 버섯밭으로 유인하고, 살아남아야 한다. 그리고 가능하다면 위와 같이 적을 유인해 킬을 해야 한다. 티모는 적 원딜에게 블라인드를 건다든가 혼전 중에 버섯을 사용하는 식의 플레이를 해서는 안된다. 정상적인 적이라면 이런 기회를 놓치지 않고 티모를 녹여버릴 것이다.


5) 바론 사냥
마드레드의 피갈퀴손을 구입했다면 바론 사냥 준비가 되었다고 볼 수 있다. 바론 사냥 시 바론 입구의 좌우측에 버섯 몇 개를 심어 놓아야 한다. 또한 아군 로밍 챔피언이 예언자의 영약(Oracle)을 먹고 주변 적의 시야 와드를 제거해놓는 것이 좋다. 고랭에서는 아군이 미니맵에서 얼마간 사라졌다면, 그 것만으로도 적들이 아군의 행동을 짐작할 수 있다. 무리하게 바론을 사냥하려다 적에 의해 죽거나 프리 바론을 주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6) 팀 조합
적의 마방이 높다면, 티모의 데미지는 평균 이하가 되어 다른 아군 캐리의 중요성이 증가한다. 아군 봇 라인에는 파밍이 가능한 탱커와 로밍 챔피언이 필요하다. 탱커는 라인 푸쉬력이 강해야만 한다. 그렇지 않다면 적 팀이 갱킹하며 로밍을 다니게 된다. 티모가 타워를 지키는 동안, 다른 아군 캐리가 타워 하나 혹은 둘을 파괴하는 식으로 플레이해야 한다. 정글러 + 로밍 챔피언 조합은 언제나 좋다. 특히 로밍 잔나는 보호막을 이용해 티모를 더욱 강하게 만들어 줄 수 있다. 


7) 이상적인 버섯 위치
라인전 : 미니언에 맞지 않는 위치에 버섯을 사용한다. 미니언으로부터 버섯을 보호하자. 미니언 경로와 가까이 버섯을 심어놓을수록 적 챔피언이 버섯을 밟을 확률이 증가한다. 이는 곧 라인전에서 견제력이 상승한다는 것을 의미하고, 궁극적으로 킬을 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8. 티모 플레이 동영상 



중요한 리그 오브 레전드/LOL 탑솔 공략 , , , , ,

Trackback Address: http://important.tistory.com/trackback/585 관련글 쓰기
  1. Blog Icon
    ddh

    잘보고 갑니다 아직 질리언은 나오지 않은건가요

  2. 질리언은 북미에서도 비주류라 그런지 공략이 없어요. 9개월 전 공략이 하나 있긴한데 마스터리 패치 이전 공략이라 업데이트를 기다리는 중입니다.

  3. Blog Icon
    탈론탈론

    으~ 탈론이 나오기를 고대하고있습니다아~~~

  4. 탈론은 너무 오래전 공략만 있어서 고민 중이에요. 할지 말지...

  5. 그래도 이 공략글을 보고 티모를 시도하는 사람이 있지않기를 바라야겠네요. 제발 하지마 ㅠㅠㅠㅠ

  6. ㅋㅋ 티모도 잘하면 좋죠. 근데 잘하는 사람이 드뭄 ㅋ

  7. Blog Icon
    티모해봤어요!

    이공략보구 바로티모사서 해봤어요! ㅎㅎ!
    근데 후반에 마드레드 리글랜턴 버서커부츠 얼어붙은망치 광휘의검 또뭐하나갔었는데
    그저 그렇더라구요... 랜턴같은 경우는 후반가면 필요가없는건가요? 또 광휘의검은 어떤가요? 은근히 티모가 마나가심하게없어지던데 ..

  8. 랜턴은 초반 라인 유지를 위해서 필요한 것이고, 풀템 극후반이라면 판매하고 다른 아이템을 드는 것이 좋죠. 보통 그 전에 끝나지만요. 레인맨 티모 공략은 극딜이나 극공속 티모가 아니라 딜탱 티모에요. 딜탱 티모에게는 체력을 올려주며 데미지도 동시에 올려주는 아이템이 유용한데 광휘의 검은 이런 운용법에는 어울리지 않습니다.

  9. Blog Icon
    잘보고갑니다

    궁금한게 있는데 극후반으로 갔을시에 6개의 최종템트리는 어떻게 되나요?

  10. 헤르메스의 발걸음, 랜턴, 탐식의 망치, 얼어붙은 망치, 마드레드의 피갈퀴손, 수호 천사입니다.

  11. 왜얼망이랑 탐망이 가치있어여?

  12. Blog Icon
    상우누나

    저기 티모 신발이
    광전사의신발이아니라 헤르메스의발걸음 사야되는건가요? 이유좀알려주세요..

  13. 공속 티모가 아니라 딜탱 티모 공략입니다.

  14. Blog Icon
    꿈키움

    애니랑 라이즈 공략은 없어요?

  15. Blog Icon
    꿈키움

    애니랑 라이즈 공략은 없어요?

  16. 조만간 올려드릴께요.

  17. Blog Icon
    업신담비

    이트리 고대로 따라하니까 12킬 5뎃 12어시 했어요! 감사감사

  18. 네 댓글 감사합니다.

  19. AP티모를 안좋다 할 수 없습니다. E스킬 게수로 마뎀이 박히는 양이 AD에 비하면 부족하긴 하지만 지속적으로 들어가는 데미지 및 한타 직전 주변 버섯 처리와 원딜Q로 봉쇄후 독침 하나만 적용되는 한타에서 원딜은 그대로 사망입니다. 혹여나 티모잡겠다고 후방가면 버섯에 죽을뿐이죠. 티모는 말그대로 원딜 타입 혹은 지속적인 고문 타입이겠죠.

  20. Blog Icon
    홍냐

    ap티모는 버섯 대미지가 진짜 욕나오는데 한번 당해본사람이면 오라클먹으면 존재감 없어지죠

  21. 티모는 1대1 라인전엔 좋은데 팀파이트땐 넘 안 좋은거 같음 ㅜㅜ 순삭되기가 넘 쉬워서 ㅜ 버섯밭이 필수

  22. Blog Icon
    ㅂㅈㄷㄱ

    근데 마관룬은 왜 안쓰는건가요

  23. Blog Icon
    탑솔챔프

    케넨 공략 써주시면 안되요??ㅠ

  24. Blog Icon
    qhswhro

    티모ad하는사람입니다아 ap보다 세미탱되는 ad도 괜찮..

  25. Blog Icon
    quadro

    이 공략 그대로 따라하니까 티모로는 노말에서 20판중 거의 져본적이 없네요 ㅋㅋㅋ 아직 20초반대지만 ㅋㅋ

  26. Blog Icon
    제비

    번역수고긴한데
    출처는밝히는게좋을걸요 님공략도아니시잖아요

  27. Blog Icon
    제비

    번역수고긴한데
    출처는밝히는게좋을걸요 님공략도아니시잖아요

  28. Blog Icon
    ㅇㅅㅇ

    안 말해도 다 아는 출처임

  29. Blog Icon
    ㅇㅅㅇ

    안 말해도 다 아는 출처임

  30. Blog Icon
    AP티모

    AP 티모 무시하네 AP 티모가 상대 원딜하고 비슷하게 크거나 상대 원딜이 약간 더 잘커도 씹어먹음 내가 탑티모했고 우리편 전라인 ㅄ 상황이였는데 버섯질 잘하면서 대역전함 그리고 사람 심리가 오라클 빨아도 빤 놈이 죽으면 그거 빤 사람은 다시는 빨지 않을려는 심리가 있음 돈도 돈이지만 죽으면 큰 타격을 입는다고 생각하기 때문임 AP티모 공속 1.800대 마뎀 450 이상 되면 잘큰 마이도 씹어먹음 레노턴도 궁 써도 순삭 할수 있고.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