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카사딘 공략 - 카사딘 템트리 및 스킬트리

2012/02/29 02:38
유명 고랭커는 아니지만 카사딘 공략 중 가장 높은 랭커가 작성한 최고의 카사딘 공략이라 할 수 있다. 
카사딘은 랭겜에서 자주 밴당하는 OP 챔피언이다. 하지만 로밍에 대해 잘 모른다면, 카사딘은 그냥 평범한 챔피언으로 전락하고 만다. 그러므로 로밍에 대한 기본 이해가 있는 사람이 카사딘을 플레이 하는 것이 좋다.
 

1. 소개 
카사딘은 틀림없이 가장 좋은 미드 챔피언 중 하나이며, 매우 좋은 도주 및 추격기를 갖고 있다.(아카리와 비슷하다고? 웨라 릴렉스... 역주 : 웨스트라이스(Westrice), 웨라는 아카리, 리븐 장인이다.) 또한 카사딘은 플레이하기 매우 안전한 AP 챔피언이다.(역주 : R 스킬을 사용하면 쉽게 적 갱이나 위험으로부터 도주할 수 있다.)

카사딘은 킬하는데 매우 능한 챔피언이다. 위험하며/스퀴시한 적에게 쉽게 다가가 죽일 수 있으며, 그 후 별 다른 피해없이 빠져나갈 수 있다. 제대로 플레이할 경우 카사딘은 가장 다재다능한 AP 챔피언이라 할 수 있다. 내 생각에 카사딘은 최고의 안티-캐리 챔피언이다. 좋은 카사딘은 저랭에서 무쌍할 수 있으며, 고랭에서도 매우 쓸만하다; 내 생각에 픽하기 매우 좋은 챔피언이다!

 

2. 카사딘 특성(카사딘 마스터리)


초반 견제력과 후반 공격력 향상을 위해 21/0/9 마스터리를 사용한다.

라인전과 공격력 향상을 위한 일반적 마스터리라 할 수 있다. 폭딜러/암살자로서의 능력을 향상시키기 위한 마스터리이다. 개별 마스터리에 관해서는 굳이 설명하지 않아도 그 이유를 알 수 있을 것이다.

룬 친화력(이로운 효과의 지속 시간이 20% 증가)의 이점을 살리기 위해 블루 버프를 차지하는 것이 좋다. 블루 버프 지속 시간 동안 카사딘은 잡기 불가능하며 공포스러운 블링크 머신이 된다.
 


3. 카사딘 룬
상급 통찰력의 표식(마법 관통력 +0.95) x 9개
상급 명석함의 인장(5초당 마나 재생 +0.065 / 챔피언 레벨 18 달성 시 +1.17) x 9개
상급 위력의 인장(레벨당 주문력 +0.1 / 챔피언 레벨 18 달성 시 +1.8) x 9개
상급 잠재력의 정수(주문력 +4.95) x 3개

이 룬 페이지는 카사딘의 아이템 의존도를 줄여줘 생존력(물방 혹은 마방)을 포기하지 않게 해준다. 카사딘은 기본적으로 블링크 AP 챔피언이다. 나는 안전한 운영을 선호하기 때문에 안정성이 떨어지는 메자이의 영혼약탈자 대신 영겁의 지팡이 + 룬 페이지를 통해 게임 초중반 AP를 확보한다. 

AP 룬은 특히 게임 초반 견제력과 중반 괴물 모드를 하는데 특히 유용하다.(게임 중반 카사딘은 괴물 그 이상의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방출의 마법봉 하나만 구입해도 12~15분 경에 80을 초과하는 AP를 얻을 수 있다. 카사딘의 높은 AP 계수를 생각하면 꽤 높은 AP 수치이다.

노랑 인장룬의 성장 마나리젠룬은 라인 상대에게 공격받지 않고서는 평타로 미니언 막타를 먹지 못할 때 매우 유용하다. 스킬 최대 사거리에서 막타를 먹으면서 마나가 너무 빨리 고갈되는 일을 막을 수 있다. 만약 카사딘이 공격적인 상황이라면, 적이 공격하는 것보다 더 강하게 공격할 수 있다. 적이 미니언 막타를 먹을 때 Q 스킬을 난사하자. 



4. 소환사 주문(서머너 스펠)



점화, 점멸

점멸 : 더블 점멸은 매우 유용하다. R 스킬로 진입한 후, 점멸로 빠져나가는 식의 위험한 다이브도 가능해진다. 더블 점멸을 사용하여 먼 거리에서 갑자기 나타나 적을 공격할 수도 있다. 도주하는 적을 추격할 때도 유용하다. 이처럼 사용 용도가 무궁무진하다. 점멸 + 정화(또는 순간이동)도 괜찮은 소환사 주문 조합이다. 유체화도 꽤 괜찮다.

점화 :점화는 게임 초반 킬에 유용하며, 카사딘의 폭딜을 막아내는 귀찮은 적 힐러를 상대할 때도 좋다. 



5. 카사딘 스킬트리 및 스킬 설명 
스킬트리 : Q E Q E E R E Q E Q Q R W W W R W W 

게임 초반 라인전을 위해 Q 스킬에 2포인트를 투자한다. 스킬 레벨 2짜리 Q 스킬은 스퀴시한 챔피언의 체력을 빠르게 낮추는데 충분한 공격력을 갖출 수 있다. 스킬 레벨 2 이후로는 Q 스킬이 동렙 E 스킬보다 더 많은 마나를 소비하게 된다. 패치 이후, Q 스킬은 스킬 레벨 5 때 E 스킬보다 더 많은 데미지를 낼 수 있다; 그러나 E 스킬을 Q 스킬보다 먼저 마스터하는 것은 다음과 같은 이유 때문에 매우 당연한 일이 된다. 가장 큰 이유는 스킬 레벨 당 E 스킬은 55 추가 마법 데미지가 올라가고, Q 스킬은 50 추가 마법 데미지가 올라가며, 두 스킬 모두 같은 AP 계수를 갖고 있다는 점이다. E 스킬 데미지 증가 속도가 더 빠르다; Q 스킬 대신 E 스킬을 선마하면 더 일찍 더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게 된다. 게다가, E 스킬은 매우 강력한 광역 데미지 스킬이다.

나는 W 스킬이 게임 초반이나 후반 효과적이라고 느낀 적이 없어 W 스킬을 배우지 않는 편이다; Q나 E 스킬을 배워 데미지를 증가시키는 편이 낫다고 본다. 최근 패치로 인해 W 스킬 데미지가 매우 향상되긴 했다. 중립몹을 잡는데 큰 도움을 준다. 하지만 팀 파이트에서 W 스킬을 사용하는 것은 너무 위험한 일이다; 팀 파이트에서 이기고 적을 죽이고 싶을 때를 제외하고 적을 근거리 공격할 일은 없다. 적을 죽일 때에도 근거리 공격보다 다른 스킬이 더 데미지가 세다.

E 스킬은 주 공격 스킬이다; 가장 먼저 마스터한다. E 스킬의 장점 중 하나는 스킬 레벨을 올려도 낮은 마나 소모량이 그대로 유지된다는 점이다. 이 때문에 게임 초반에서 후반까지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다. 또 다른 장점으로 카사딘 데미지의 대부분을 차지한다는 점이다. 쿨다운이 더 짧다는 점과 슬로우를 고려하면 E 스킬은 Q 스킬보다 마나는 적게 소모하면서도 데미지는 더 많이 줄 수 있다. 

레벨 6 때 궁극을 처음 배운다. 그러나 레벨 11 때 궁극을 배우지 않는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다. 쿨타임 1초 감소는 좋다. 하지만 공격력 상승은 미미하다. 내 생각에 Q 스킬 레벨을 올리는 것이 폭딜과 사일런스 측면에서 더 낫다고 본다. 대부분의 경우 궁극을 데미지 딜링을 위해 사용하지 않는다; 위에 언급했듯이, 킬을 할 수 있는 상황이 아닌 한 카사딘이 적에게 근접할 일은 거의 없다.



패시브 스킬(공허석) :
카사딘은 마법으로부터 15% 감소된 피해를 받고, 그만큼의 피해를 공격 속도로 전환합니다.

좋은 패시브 스킬이다. 기본적으로 카사딘을 마법 데미지에 강하게 해준다. 교전 중에 스킬 콤보 후 평타를 넣을 수 있다면, 공속 또한 매우 중요하다.(100% 안전할 때만 평타를 사용한다. 예를 들어, 갱킹 당할 우려가 없다면 평타를 사용한다. 킬이 확실한 경우 평타를 사용한다. 이런 경우가 아니라면 평타를 치지말고 스킬 콤보를 넣고 바로 빠지도록 하자.) 
 
예 : 라인전에서 적이 아군 미니언 사이에서 스킬과 평타를 모두 사용해 카사딘을 공격한다고 가정해보자; 아군 미니언이 적을 공격하기 시작한다. 이 때 카사딘은 Q와 E 스킬 콤보를 사용한 후, 패시브 스킬 때문에 매우 증가한 공속을 이용해 적을 공격할 수 있다.  



Q 스킬(무의 구체) :
카사딘이 공허의 힘을 지닌 구를 발사하여, 한 대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잠시 동안 마법을 사용할 수 없는 상태로 만듭니다.
80/130/180/230/280(+0.7주문력)의 마법피해를 입힙니다.
1/1.4/1.8/2.2/2.6초 동안 침묵상태로 만듭니다.
70/80/90/100/11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적 스킬을 봉쇄하며, 데미지도 좋다. 매우 간편하고 유용한 스킬이다. 적을 공격할 때 Q 스킬 사용을 주저하지 말자. 적의 반격을 받지 않고, E 스킬과 함께 사용하여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적이 채널링 스킬을 사용할 때, 방해하기에도 좋다. 

패치 이후, Q 스킬 레벨 5 때 E 스킬만큼 피해를 줄 수 있다.



W 스킬(황천의 검) :
기본 지속 효과
카사딘이 물리 공격을 할때마다 8/11/14/17/20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적 영웅을 타격할 시, 3배의 마나를 회복합니다.
사용 시 효과
5초 동안 카사딘의 기본 공격에 30/45/60/75/90(+0.15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추가합니다.
25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레벨 13 때 E 스킬 차지용으로 배우기 좋은 스킬이다.(3스택만 쌓아도 E 스킬 콤보가 가능하다.) 게임 중/후반 100 정도의 추가 마법 데미지를 줄 수 있다. 

과거처럼 아주 쓸데없는 스킬은 아니지만 여전히 다른 스킬에 비해 중요성이 떨어진다. 공짜 마나는 좋지만, 마나 리젠과 마나 관리만 잘하면 팀 파이트에 충분한 마나를 확보하는데 어려움이 없다. 추가 데미지는 좋지만 과거의 방관이 더 좋았으며, 다른 두 스킬에 비해 데미지가 낮다. 따라서 여전히 가장 마지막에 배우는 스킬이다. 마지막으로 추가 마법 데미지는 넥서스와 인히비터에 적용되지만 타워에는 적용되지 않는다. 



E 스킬(힘의 파동) :
카사딘은 주변에서 마법이 사용될때마다, 그 에너지를 흡수합니다. 6번의 마법 에너지를 흡수하면, 전방의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이동 속도를 감소시키는 힘의 파동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80/130/180/230/280(+0.7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30/35/40/45/50%의 이동속도를 감소 시킵니다.
8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마나 소모량도 작고, 쿨타임도 짧고, 광역 스킬이며, 50% 슬로우 효과도 주며, 데미지도 좋고, AP 계수도 높은 편이다. 카사딘의 주력 스킬이다. 팀 파이트에서 E 스킬은 가능한 많은 챔피언에게 최대한 자주 사용되어야 한다. 

Q + E 스킬 콤보는 매우 쉽게 스퀴시한 적 체력의 60%을 깎을 수 있다.

팁을 주자면, 4스택만 쌓아도 궁극만 있다면 E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W 스킬까지 있다면 3스택이면 충분하다. 4스택 + R + Q = 6스택이다. 그 후 E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3스택을 쌓고 W 스킬을 사용해 4스택을 만드는 것이 좋다. 
 


R 스킬(균열 이동) :
카사딘이 짧은 거리의 대상 위치로 이동하며, 그 위치에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이 스킬을 7초 내에 연속으로 사용할때마다, 마력 소모량과 공격력이 배로 늘어납니다.
60/90/120(+0.5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0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카사딘을 대표하는 이동 스킬이라 할 수 있다. 긴 사정거리를 갖고 있어(Q 스킬 사거리의 1.5배), 모든 벽을 넘을 수 있다. 로밍, 포지셔닝, 도주에 매우 유용하며 약간의 데미지도 줄 수 있다. 궁극 활용법은 그야말로 무궁무진하다. 가장 근래에 이뤄진 카사딘 패치로 인해 게임 후반 데미지가 조금 더 상승했다; 킬을 마무리하거나 일대일 이니시에이팅할 때 매우 유용하다.  

수호자 카탈리스트를 구입한 후 라인으로 복귀할 때나 이동할 때, 마나 소모량을 최소화하기 위해 궁극 스택이 사라지기 직전 궁극을 재사용하는 것이 좋다. 

벽을 넘는데 궁극을 사용하는 경우, 벽의 중앙에 마우스를 대고 궁극을 사용할 수 있다. 실제 이동한 거리가 스킬 사거리보다 더 길더라도 벽을 넘어갈 수 있다.(이동 궤적이 항상 직선이 되도록 한다. 우회하여 이동할 때보다 더 빨리 이동할 수 있어 적으로부터 도주할 수 있다.) 더 자세한 사항은 "다양한 전술과 기본 전략"에서 다루도록 하겠다. 
 


6. 카사딘 템트리 
내가 사용하는 템트리는 꽤 간단하다. 

1) 시작 아이템
시작 아이템은 정석대로 간다; 사파이어 수정 + 체력 물약 2개 또는 도란의 반지를 구입한다. 도란의 반지를 구입하면 공격력이 더 강해지지만, 체력 물약 2개가 없으므로 체력이 280만큼 적은 것과 마찬가지이다(2x200 체력 물약과 도란의 반지가 증가 시켜주는 체력 120을 고려해봤을 때).

내 플레이 방식은 안전한 운영에 중점을 둔다. 하지만 공격적으로 플레이해 최대한 빨리 AP를 많이 올린자.

가능한한 빨리 카탈리스트 수호자를 구입하는 것은 좋다. 라인에서 좀 더 오래 머물 수 있게 해주며, 영겁의 지팡이 조합 아이템이기도 하다.

다른 시작 아이템을 말하자면, 재생의 펜던트로 시작해서 현자의 돌을 일찍 구입할 수도 있다. 또는 속도의 장화 + 체력 물약 3개로 시작할 수도 있다. 두 가지 모두 좋은 시작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조언을 하자면 위에 언급한 시작 아이템으로 모두 플레이 해보고 자신에게 적합한 시작 아이템을 찾는 것이 좋다.


2) 중반 아이템
만약 킬을 좀 했거나 파밍을 잘해서 영겁의 지팡이를 한 방에 구입할 수 있다면, 속도의 장화를 나중에 구입해도 좋다. 그렇지 않은 상황이라면, 속도의 장화를 구입한 후 영겁의 지팡이를 다음으로 구입한다; 카사딘은 신발을 좀 늦게 구입해도 무방하다. 블링크를 통해 느린 이속을 어느 정도 보완할 수 있다. 

그리고나서, 라바돈의 죽음의 모자의 조합 아이템을 구입하면서 마법사의 신발을 구입한다. 그 후 라바돈의 죽음의 모자를 완성한다.


3) 후반 아이템
후반 아이템은 상황에 따라 다르다. 밴시의 장막, 존야의 모래시계, 심연의 홀/공허의 지팡이 등이 주요 후반 아이템이다. 지능의 영약이나 불굴의 영약을 사용하는 것도 좋다. 대체로 적 캐리들이 더 강해지고 탱키해지는 시기이므로 조금이라도 탱키한 아이템을 구입하는 것이 좋다.

수호자 카탈리스트 구입 후, 영겁의 지팡이 업그레이드를 포기하고 바로 라바돈의 죽음의 모자를 구입하는 것도 괜찮은 선택이다. 하지만 카사딘의 마나량이 매우 감소하게 된다. 이 경우에는 마나 유지를 위해 밴시의 장막을 최대한 빨리 가야한다. 보통, 가능하다면 블루 버프를 계속 먹어주는 것이 좋다. 


4)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구입하지 않는 이유
적 팀의 스턴이 3개보다 적다면,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갈 필요가 거의 없다. 스턴 한 개로는 카사딘을 거의 죽이지 못하기 때문이다. 또한 스턴 콤보나 CC기 콤보를 맞게 되면, 죽음을 면할 방법이 없다;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구입하든 말든 죽은 목숨이다. 물론, 적 조합의 CC기가 미친듯이 많은 상황이라면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구입한다. 또한 게임 후반 생존력을 강화하기 위해 마법사의 신발을 판매하고 헤르메스의 발걸음으로 교체하는 경우도 있다; 게임 후반에는 죽음이 곧 패배로 직결되는 경우가 많아 가능한한 오래 생존하는 것이 더욱 중요해지기 때문이다. 


5) 정석 템트리 정리

① 시작 아이템

사파이어 수정, 체력 물약 2개 또는 도란의 반지 또는 도란의 방패 또는 재생의 펜던트(현자의 돌로 업그레이드) 또는 속도의 장화 + 체력 물약 3개

② 코어 아이템


마법사의 신발, 영겁의 지팡이, 라바돈의 죽음의 모자

③ 최종 아이템

마법사의 신발, 영겁의 지팡이, 라바돈의 죽음의 모자, 밴시의 장막, 공허의 지팡이, 존야의 모래시계(공허의 지팡이는 적 조합 마방에 따라 심연의 홀로 대체한다.)


6) 기타 템트리 소개


사파이어 수정 + 체력 물약을 구입한 후, 사파이어 수정을 수호자 카탈리스트로 업그레이드 한다.



여신의 눈물을 구입한다.


마법사의 신발을 구입한다. 속도의 장화만으로 충분하다면 업그레이드를 추후로 미룬다.



여신의 눈물을 대천사의 지팡이로 업그레이드 한다.



라바돈의 죽음의 모자를 구입한다. 이 시기까지 신발을 업그레이드 하지 않았다면, 업그레이드 하자.



수호자 카탈리스트를 밴시의 장막으로 업그레이드 한다.


공허의 지팡이를 구입한다. 

그 후에는 순수 방템을 구입한다. 물방 혹은 마방을 구입하자. 예를 들어, 대자연의 힘, 가시 갑옷 등등이 있다.



7. 카사딘 운영 방법 
1) 초반 운영
솔로 라인에 가야한다.(팀원에게 미리 솔로 라인을 원한다고 알려두자; 카사딘은 듀오 라인에서도 싸울수 있지만 솔로 라인이 더 적합하다.)

게임 초반, 미니언 막타에 집중하자. 적 챔피언에게 Q 스킬 사용하는 것을 주저하지 말자. 아직 E 스킬을 사용할 때는 아니다; 스킬 레벨 1짜리 E 스킬은 평타보다 데미지가 낮다. 아군 정글러가 갱 왔을 때, 슬로우 목적으로 사용하는 일 외에는 쓸모없다.)

레벨 3 때, Q 스킬 레벨은 2가 되었을 것이다. 라인전에서는 Q 스킬 레벨이 보통 2에 머무른다. 계속 Q 스킬로 견제하자. 지속적으로 사용할 경우, 이 시기에는 꽤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다. 


초반 라인 운영 방법
레벨 4 이후에는, Q + E 스킬 콤보로 강력한 폭딜을 낼 수 있다; 스퀴시한 챔피언의 60~70%에 해당하는 체력을 쉽게 깎을 수 있다. 하지만 마나를 아끼고 라인 상대가 겁 먹고 도망가는 일을 막기 위해 아직 스킬 콤보를 사용하지 말자.(스킬 콤보는 카사딘의 승리 보장 수표와 같다. 킬이 확실할 때만 사용하자.)

라인전 운영을 잘했다면 카사딘 레벨 4~5 때 적 체력을 30% 이하로 만들 수 있다. 이 때 Q + E 스킬 콤보를 사용해서 킬을 할 수 있다. 100% 확신이 안선다면, 점화도 사용하자.

상대가 겁을 먹고 라인 뒤에 머물러 있는 상황이라면, 미니언 막타 먹으러가는 척하면서 적을 낚을 수 있다. 만약 적이 카사딘 쪽으로 조금 다가온다면, 점멸 + Q + E + 필요하다면 점화 콤보를 사용할 수 있다. 기본적으로 카사딘은 스킬 사거리가 두 배라고 생각하면 된다. 얼마나 빨리 스킬 콤보를 사용할 수 있느냐가 핵심 포인트이다; 그렇지 못한 경우 적이 점멸이나 다른 수단을 이용해 도주할 수 있기 때문이다.

최악의 경우 라인 상대를 압도하지 못하더라도 조바심 내지 말자. 적 타워 쪽으로 라인을 밀어 놓고 기지로 귀환해서 체력을 회복한다. 체력을 회복하는 동안 체력 물약 몇 개와 필요한 경우 시야 와드를 구입한다. 죽음은 LOL에서 일어날 수 있는 가장 나쁜 일 중 하나이다. 특히 초반 우위를 바탕으로 지속적으로 성장해야 하는 카사딘에게는 더욱 뼈아픈 일이라 할 수 있다. 


파밍 및 견제 방법
만약 적 견제가 심하다면, 카사딘은 다음과 같은 대응 방법을 취할 수 있다.
① 반격해서 적 체력을 낮춘다; 대부분의 경우 카사딘의 데미지가 더 높은 편이다(그래도 여전히 위험한 방법이다). 
② 기지로 귀환한 후, 체력 물약을 더 구입한다(만약 아군 타워 커버가 안되는 상황이라면, 기지 귀환이 어려울 수도 있다).
③ 거리를 유지하며 Q 스킬을 이용해서 미니언 막타 및 영웅 견제를 한다.

②번, ③번 방법이 아마도 최선의 대응 방법이 될 것이다.
 
라인전에서 피해를 입지 않고 적 원딜을 견제하는 방법은 적 원딜이 미니언 막타 칠 때까지 기다리는 것이다. 원딜이 미니언 막타를 먹어 평타 사용이 불가능할 때, 카사딘의 Q 스킬을 사용하면 된다. 게임 초반에는 원디르이 공속도 꽤 느린 편이기 때문이다. 적 AP 챔피언을 상대할 때도 같은 개념으로 대처하면 된다; 적이 아군 미니언에게 공격 스킬을 사용할 때까지 기다린 후, Q 스킬을 사용한다.

만약 상대 AP 챔피언이 카사딘보다 짧은 사거리를 지니고 있지만 지속적으로 스킬을 사용하며 카사딘의 미니언 막타를 방해하는 경우에는, 카사딘이 미니언 막타 먹으러 이동하면서 Q 스킬을 사용한다.(스킬 캐스팅 전에 움직인다.); 카사딘이 미니언 막타를 먹는 동안 적이 스킬을 사용해 공격할 수 없을 것이다.

만약 E 스킬로 미니언 체력을 딸피로 만들었다면, 적절한 궁극 한 번으로 많은 CS를 챙길 수 있다.

 
2) 중반 운영 
게임 중반은 11~18분 사이라 할 수 있다. 
카사딘 레벨 7 또는 8에서부터 14 사이이기도 하다. 

이 시기에는 (카탈리스트 수호자 + 방출의 마법봉) 또는 영겁의 지팡이를 갖고 있어야 한다(추가로 속도의 장화도 필요하다). 카사딘 AP가 100 가까이 되어야 한다. 

이제 갱킹을 시작하도록 하자; 게임 중반 카사딘의 갱킹력은 엄청나다. 엄청난 폭딜이 가능하다(스퀴시한 챔피언의 체력이 80% 이하라면 점화와 함께 "거의" 한 방에 적을 보낼 수 있다). 아군 도움을 얻어 블루 버프를 차지하자; 보통 카사딘이 블루를 갖는 것이 가장 효율적이다.

카사딘이 미드였다면, 탑 라인은 삼거리 부쉬에서 갱킹하기 좋다. 아군에게 미리 갱을 간다는 신호를 보내고, 벽을 블링크로 넘어 R + Q + E 스킬 콤보를 재빨리 실행한다. 그 후 평타를 치며, 카사딘이나 아군이 킬을 먹길 기대해보자. 미드와 봇 라인 갱도 마찬가지 방법을 사용한다.

갱 루트는 아래 이미지를 참고하자. A, B, C 차례로 탑, 미드, 봇 라인 갱킹 방법을 의미한다.


이 시기에는 E 스킬 한 번으로 원거리 미니언을 한 방에 잡을 수 있어 쉽게 돈을 벌 수 있다. 


3) 후반 운영
게임 후반은 팀 파이트, 버프몹(팀 파이트보다 더 중요할 수 있다) 그리고 타워 운영에 따라 
카사딘 혼자서 블루 버프를 지속적으로 먹어주자.  
드래곤은 중요하지만 승리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요소는 아니다; 바론이 훨씬 더 중요하므로 언제나 와딩이 되어 있어야 한다.(하는 사람이 없다면 카사딘이라도 하자.)

이 시기에는 언제나 아군과 함께 돌아다녀야 한다. 카사딘의 힘과 폭딜은 다른 챔피언들이 좀 더 탱키해지며 공격력이 강해지므로 게임 후반에는 비교적 약해지는 편이다. 만약 교전이 길어지는 경향이 있다면, 카사딘이 제일 먼저 들어가기보다는 한 박자 늦게 들어가는 것이 낫다.


게임 마무리 방법
승리하기 위해서는 적 타워를 푸쉬한 후, 적 넥서스와 인히비터를 파괴해야 한다. 이를 위해 바론이 큰 도움이 된다. 그러므로 바론 버프는 적보다 우위를 점할 수 있게 만들어준다. 

적에게 불리한 팀 파이트를 강요한 후, 교전에서 승리하고 주로 바론을 사냥하게 된다. 그러므로 와딩과 카사딘의 주 임무인 진형에 떨어진 적을 끊어먹는 일은 매우 중요하다. 

아래 이미지에 나와있는 상황을 상상해보자. 바론 지역에 아군 와딩이 되어있고, 적들 또한 와딩하러 오고 있다. 적이 와드를 설치한 후, 탑 레드 버프 쪽으로 이동했다. 동시에 카사딘은 적이 지나가길 기다린 후, 진형 마지막에 남는 적을 끊어 먹을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마지막에 움직이는 적은 스퀴시한 경우가 많다. 따라서 카사딘이 쉽게 끊어먹을 수 있고, 4대5 팀 파이트를 하거나 바론 버프를 차지할 수 있다.


위에서 살펴봤듯이 이동 중인 적 팀의 마지막 챔피언을 끊어먹는 것을 주저해서는 안된다. 아군이 근처에 있다면 재빨리 R + Q + E 스킬 콤보를 사용해 적을 끊어 먹는다; 카사딘 플레이에 따라 팀 파이트에서 승리해 바론을 차지할 수도 있고, 적 캐리에 의해 에이스를 당해 게임에서 패배할 수도 있다. 

모든 기회를 잘 활용하자. 그러나 무엇보다 카사딘이 죽으면 매우 불리한 상황이 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기본적으로 다음 사항을 명심해야 한다: "너무" 위험한 행동을 하지 말고, 안전하게 플레이 하자. 재소환 시간은 매우 길다.


4) 카사딘의 전략 및 전술
스킬 콤보
가장 주된 스킬 콤보는 R + Q + E 스킬 콤보이다. 이 콤보는 상대방의 도주를 막을 수 있다. R + E + Q 스킬 콤보는 더 빠르게 데미지를 넣을 수 있다. 하지만 교전 열기에서 벗어나기 어렵다.(역주 : 사일런스를 늦게 집어넣어서 적의 반격을 맞을 수 있다는 뜻)

때때로, 적이 어느 방향으로 도주할지 알 수 없을 때 적 근처로 바로 나타나는게 좋을 때도 있다; 일대일 상황이라고 가정해보자. 비교적 안전한 상황에서, Q 스킬을 사용하고 즉시 궁극을 사용해 적에게 근접하는 것이 좋다. Q 스킬이 적에게 맞는 순간 카사딘도 적 근처로 이동할 수 있다. 0.5초 정도 기다린 후에, 적의 도주 방향이 파악되자마자 E 스킬을 사용한다. 이렇게 플레이하면 100% 슬로우 + 추가 평타를 적에게 넣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아군 2~3명과 함께 솔로 라인을 갱킹하는 경우를 들 수 있다.


도주 
일반적으로 바로 앞으로 궁극을 사용하기보다 벽을 넘는 식으로 사용하는 것이 더 선호된다. 카사딘 추격자는 아마 카사딘에게 슬로우를 걸 수 있거나 자신의 이속을 빠르게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시야를 차단하는 것은 도주시 매우 큰 이점으로 작용한다. 적절한 방향을 선택하면 궁극으로 이동하는 거리를 극대화할 수 있다. 연한 보라색이 궁극이 목표로 하는 위치이다.


A가 가장 좋은 도주 경로이다. B, C는 상황에 따라 다르다.


위험 지역과 이니시에이팅
적을 공격할 때 항상 적이 CC기 사용이 가능하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한다. 아래 이미지를 보면서 해당 상황을 상상해보자.


빨간 지형이 팀 파이트를 기다리며 무빙할수 있는 지역이다. 카사딘의 목표는 십자선이 그려진 빨간 점이다. 예를 들어, 미스 포츈이라고 가정해보자. 십자선이 그려진 빨간점이 아닌 "X" 표시된 빨간점은 스턴을 갖고 있는 챔피언이다. 예를 들어, 타릭과 사이온이라고 가정해보자.

이니시에이팅하기 또는 공격하기 안전한 경로는 궁극을 사용해서 A 위치로 가서 미스 포츈에서 스킬 콤보를 넣는 것이다; 카사딘은 오직 미스 포츈의 반격만 받을 뿐이고, 미스 포츈은 사일런스에 걸린 상태이므로 오직 평타로만 카사딘을 공격할 수 있다. 그 후, 공격이 오는 반대 방향으로 도주할 수 있다.

B, C, D 위치는 좀 더 위험하며 이상적인 위치가 아니다; CC기 있는 2~3명 이상의 챔피언을 만나게 되는 위험 지역에 들어서는 셈이다. 그들이 정상인의 절반 수준이라할지라도, 카사딘은 도주하기 전에 녹아버릴 것이다; 5명의 적에게 카사딘 궁극으로 진입하는 것은 절대 해서는 안될 일이다.

E 위치는 적팀 최일선을 견제하는데 좋은 위치이다; 예를 들어, 사이온을 사일런스 걸고 안전하게 체력을 좀 깎아 놓을 수 있다. 점멸 + 스턴을 걸 수 있는 챔피언을 조심하자. 

팀 파이트에서, 적 팀 옆에서 파고들었다가 옆 쪽(A 위치)으로 빠지는 것은 추천할만하다. 이니시에이팅에도 활용할 수 있다; 대부분의 경우 사람들은 반응하지 못하고, 카사딘에 대한 관심을 빨리 잃어버린다. 옆 쪽에서 스킬 콤보와 궁극을 사용하는 것을 팀 파이트에서 승리할 때까지 반복하자. 

적 진형에서 이탈한 스퀴시한 챔피언을 끊어 먹는 것은 언제나 좋은 이니시에이팅 방법이다; 카사딘은 이런 일을 가장 잘하는 챔피언 중 하나이다.



8. 끝내는 말
이 공략이 (당신의 플레이 방식에 맞는) "최고의" 카사딘 공략인지는 모르겠다. 다만 나는 이 공략대로 카사딘을 플레이해서 많은 재미를 봤으며, 적들을 상대로 효율적으로 싸울 수 있었다.

계속 자신의 플레이를 발전시키며, 절대 낙담하지 말자; 어쩌면 최고의 카사딘 공략을 작성할만큼 발전할 수도 있을 것이다. 그 때는 기꺼이 당신의 공략대로 플레이하겠다.

무엇보다 LOL은 게임에 불과하다. 항상 최선을 다하며 즐기자! :)

추신 : 나는 현재 랭크 2000점 이상이 아니지만 랭점수를 더 올리기 위해 언제나 최선을 다하고 있다.


중요한 리그 오브 레전드/LOL 미드 공략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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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 Icon
    Niel

    카사딘이 심심하면 밴당해서 볼 일이 자주 없었는데 무서운 챔프였네요..
    밴이 안된다면 한번 해봐야겠어요.

  2. 밴 리스트에 자주 등장하는 이유가 있죠,

  3. Blog Icon
    감사합니다
  4. Blog Icon
    감사합니다
  5. 추천 감사합니다~!

  6. Blog Icon
    rdd0426

    추천이요~

  7. Blog Icon
    홍어성님
  8. Blog Icon
    홍어성님

    근데 이해가 않가는게 있는데 스킬Q하고 E하고 뎀이지가 1부터 5까지 다 같은데 Q스킬레벨5때스킬E랑 뎀지가 같아진다고 쓰셨는데 말이 좀 이상하지 않나요?

  9. 이 공략이 카사딘 패치 전에 쓰여져서 그렇습니다. 60/115/170/225/280에서 80/130/180/230/280로 저랭크에서 증가로 E 스킬이 패치되었는데요.
    스킬 설명란은 그냥 참고용으로 읽고 그대로 스킬트리 따라가면 되겠습니다. E 선마 스킬트리인데 E 스킬이 버프된거라서 더 좋아진겁니다.

  10. Blog Icon
    홍어성님

    아 ㅎㅎ 그런거였군요 감사합니다 ㅎㅎ

  11. Blog Icon
    홍어색갸

    제발 제대로 좀 보고 댓글 달자 생각없이 달지말고

  12. Blog Icon
    슨상님

    잘보고갑니다^^

  13. Blog Icon
    공략법굳

    정말 멋진글이네요 많은도움이 됬습니다
    추천 ^^해요

  14. 댓글 감사합니다. ㅎ

  15. Blog Icon
    카사딘

    카사딘을 렙 20쪼말에서 써보고있는데

    어찌해도 잘못하겠네요;; 보통 오버뎃아니면 킬과 데스가 똑같고 팀원들은 카사딘도 못하냐며 쌍욕을 날려대고..

    쪼말에서 카사딘 픽하기가 겁나집니다. 초반에 Q짤넣어주고 하다가 여눈-카탈같은거 맞출떄쯤에도 주문력이 낮아서 제대로된 데미지가 안나오고.. 운영법을 어느정도 알려주실수 있을까요?

  16. Blog Icon
    미드를꿈꾸는자

    친구의 추천으로 카사딘을 하다가 이 글을 보고 많이 되었습니다.

    좋은글 감사합니다~

  17. Blog Icon
    카사딘

    추천합니다ㅎ

  18. Blog Icon
    절대하지마라 !!!

    카사딘...ip3150 주고 사고..기대감으루 해본결과....
    오만상 욕밖에 안나옴.......

  19. Blog Icon
    못해서그래요
  20. 아테나의 성배가 생겨서 쓰고싶은데 만약 빼야한다면 뭘 뺴야할지 모르겠습니다

  21. Blog Icon
    아아

    카사딘은 op입니다 op

  22. Blog Icon
    카사딘을 하고싶은 1人

    저도 방금 카사딘을사서 ai로 연습해봣는데 카사딘은 평타는안쓰나요??

    스킬만으론 댐지뽑기가 조금 부족한거같은데;;;;

    W도 잘쓰면 댐지뽑는데 도움이되지않을까요??

    나중에 다른공략도 생기면 올려주세요ㅋ

  23. Blog Icon
    애니비아

    카사딘이 op로 잘알려져서 충들이 많이 하는거 같음
    내 주캐가 애니비아인데 첨에 카사딘 만나면 겁났었는데 요즘은 하도 충들이 많아서 잘 먹음 ㅋㅋ
    근데 카사딘은 쪼금만 잘해도 무서움 ㅠ Q를 미니언 먹으려고 하면 계속 날려대고 애니비아는 느린데 R쓰고 E쓰면 거의 죽은거고 뎀딜 면에서도 Q2방먹으면 애니비아 콤보 먹인거랑 비슷하게나오고 미드는 거의 ap인데 스킬을 못쓰니까 그동안 피만 쭉 깎임 ㅠ
    카사딘은 모든 미드라인 카운터같음

    글고 애니비아 템 마법사신발-대천사-라바돈-심연의홀-대천사-공허의지팡이
    이렇게 가는게 딜링이 좋더라구요
    일단 대천사는 초반 여눈 맞춰서 스텍쌓으면서 하면 블루 안먹고 마나관리 되고
    나중엔 후반 ap수치가 매우 높아짐 글고 라바돈필수고 심연의홀과 공허의 지팡이는 애니비아가 크면 ap방어 맞추는 얘들이 등장하니까 필요하고 대천사는 한개 더가도 좋음
    만약 상대 ap방어 없을땐 심연하고 공허를 2개다 대천사로 바꾸면 매우쎄짐

    근데 영겁갔을때 보다는 중반 생존률과 한타때 견제용 공격에 피가 반가까이 깎이는데
    이건 몸을 잘사려야함 어차피 애니비아가 체력이 ㅎㄱ라 한타때 잡히면 무슨템을 가든 순삭당함

  24. Blog Icon
    애니비아

    대천사 3개맞추면 후반에 블루없이 기지 복귀 안하고 오랫동안 스킬을 마음껏 날리며 전장에서 머무를수잇음

    딴거 맞추면 Q와 W, R을 견제용으로 날리기가 아깝고 한타때 R을 쓰다가 마나딸려서 끊기는 상황오는데 대천사3개면 스킬 난사가능!

    한타하려고 모일때 Q견제만 잘해서 상대 누커나 원딜 2대만 맞춰도 체력 반피 가까이 혹은 그 이상깎음

    글고 보통은 마법사신발,대천사면 겜끝나가고 라바돈 나오면 거의 끝까지 왔다보면되고
    그이상 템맞추면 다 풀템이니까 작전싸움이여서 극딜이 좋아여

  25. Blog Icon
    애니비아

    근데 Q나 R에 걸렸다고 함부로 고드름 날리면 안됨 그러다 순삭당함
    E가 뎀지가 쩌는데 거리때매 한타 중에 써야지 견재용으로 쓰다간 순삭임
    글고 E가 쎄긴쎄지만 상대를 원콤 넣을 정도는 아닌 경우가 많아서 괜히 상대 피만깎고 울팀 누커는 사라지는 경우가 나옴
    글고 애니비아가 잘커봣자 극딜로 가면 견재없이 순수 맞딜교하면 디나이시킨 상대한테 지는 경우도 있고(특히 cc기 있는 녀석들) 2명이상은 에바 ㅠ

  26.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7.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28. Blog Icon
    비밀

    진짜 좋네요

  29. Blog Icon
    비밀

    진짜 좋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