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나 공략 - 소나 템트리 및 스킬트리

2012/02/13 03:38
전세계 서포터 중 최고 랭킹을 자랑하는 Xpecial의 소나 공략입니다. Xpecial은 TSM에서 서포터 포지션을 맡고 있는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서포터 플레이어라 할 수 있습니다. 현재 14등(일주일 전만 하더라도 7등 ;;)인 그의 랭킹에서 알 수 있듯이 서포터가 아닌 다른 포지션(미드)도 잘하는 사람입니다. 서포터만으로 14등이 된 것은 아니지만 이를 보고 그의 LOL 실력이 얼마나 높은지 짐작할 수 있죠. 
소나는 궁극 스킬부터 패시브 스킬인 파워 코드까지 매우 공격적 플레이가 가능한 서포터입니다. 다만 마나 관리가 어려운 편이라 스킬 사용에 신중해야 합니다. 힐이 가능하면서도 공격적 서포터를 찾는다면 소나를 추천합니다.  


1. 소개

한 때 소나는 컨트롤 하기 가장 쉬운 챔피언으로만 유명한 서포터였다. 하지만 현재는 가장 높은 공격력을 갖고 있는 서포터 중 하나이자, 매우 좋은 광역 궁극 스킬을 갖고 있는 매우 좋은 서포터로 인식되고 있다. 

소나는 다재다능하며 공격력이 높은 서포터라 고랭이나 대회에서 자주 쓰이는 서포터이다. 

장점 : 
- 긴 사거리를 이용한 견제
- 준수한 힐 능력
- 광역 이속 상승 오라
- 광역 스턴 궁극
- 파워 코드의 다양한 사용 방법
- 소나에 대한 사람들의 인식이 나쁘지 않다.

단점 : 
- 마나 관리가 어렵다.
- 단일 대상 힐이며, 최우선적으로 마스터하는 스킬도 아니다.
- 파워 코드를 적절히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 R 스킬을 움직이는 적을 대상으로 적절히 사용하기 어려울 수 있다.



2. 소나 특성( 마스터리)
현재 내가 사용하는 마스터리는 두 종류이다.

① 0/23/7 마스터리 

R 스킬 사용을 위해 적에게 접근해야 되기 때문에 방어력에 중점을 둔 마스터리는 소나와 궁합이 좋다.


② 0/9/21 마스터리

이미지를 클릭하면 원본 크기로 볼 수 있음

이 마스터리는 골드 및 경험치 획득량을 증가시킨다. 진형 뒤에 머무르는 서포터 성향과 어울린다. 디펜스 쪽에 투자한 9 포인트는 레벨 1 때 체력을 증가시켜줄 뿐 아니라 레벨이 올라가면 100 정도의 추가 체력을 제공해 준다.  



3. 소나 룬
① 공격적 서포터

상급 저항력의 표식(방어 +0.91) x 9개
상급 보충의 인장(5초당 마나 재생 +0.41) x 9개
상급 보호의 문양(마법 저항력 +1.49) x 5개
상급 방어막의 문양(레벨당 마법 저항력 +0.15 / 챔피언 레벨 18 달성 시 +2.7) x 4개
상급 탐욕의 정수(10초당 금 +1) x 3개

마나 재생율이 증가할수록 더 많은 견제를 할 수 있지만, 반대급부로 생존율은 점차 떨어진다.


② 수비적 서포터

상급 저항력의 표식(방어 +0.91) x 9개 
상급 저항력의 인장(방어 +1.41) X 9개
상급 보호의 문양(마법 저항력 +1.49) x 5개
상급 방어막의 문양(레벨당 마법 저항력 +0.15 / 챔피언 레벨 18 달성 시 +2.7) x 4개 
상급 탐욕의 정수(10초당 금 +1) x 3개

강력한 봇 조합을 상대할 때는 생존력을 향상시켜야 말 그대로 라인에서 목숨을 부지할 수 있다. 또는 단순히 방어력을 증가시키고 싶을 때도 이 룬 페이지를 사용한다.



4. 소환사 주문(서머너 스펠)



천리안, 점멸

천리안은 포기하기에는 너무 좋은 소환사 주문이다. 회복도 좋은 선택이지만 소나보다 원딜이 회복을 드는 편이 좋다고 생각한다. 천리안보다 회복을 드는 것이 2vs2 라인에서 더 강력하지만 소나의 목표는 적절한 시기에 견제하고 교전하는 것이다. 수비적 소환사 주문(회복)은 적이 소나를 점사할 때 사용해야 그 효과가 극대화되므로 이상적인 소환사 주문이 아니다. 
(역주 : 이 공략은 천리안 너프 패치 후에 작성되었지만 여전히 천리안이 중요하다고 말하고 있고, 실제로 고랭에서는 천리안이 매우 유용할 때가 많다. 과거 서포터에게 천리안은 필수 소환사 주문과 같았으나 너프 패치 후에는 상황이 달라졌다.
플레이 동영상에서 Xpecial은 천리안, 회복을 선택했다. 다시 말해, 상황에 따라 유연성있게 소환사 주문을 선택하면 된다. 천리안을 통한 시야 확보는 초보보다 고수로 갈 수록 더욱 중요해진다. 시야 확보보다는 당장의 데미지가 더 중요한 초보자라면 천리안보다는 회복이나 탈진을 드는 것이 더 좋다.) 



5.  스킬트리 및 스킬 설명
스킬트리 : Q W Q E Q R Q W Q W R E E E E R W W
Q 스킬을 선마한다. 하지만 Q 스킬 레벨업이 가능할 때마다 배우지 않을 때도 있다.

다음으로 마스터할 스킬은 아군과 적 조합에 따라 힐이 필요할지(W 스킬) 또는 교전에 참가하는(Engage) 혹은 후퇴하는(Disengage) 능력이 필요할지(E 스킬)를 판단하여 결정한다. 

라인전에서 원딜과 소나 모두 피해를 많이 입었다면, 때때로 W 스킬 레벨을 어느 정도 먼저 올려주는 경우도 있다. 하지만 여전히 가장 먼저 마스터하는 스킬은 Q 스킬이다. 


패시브 스킬(파워 코드) :
3번의 스킬을 사용한 후 소나의 다음 공격은 14 + (9 x 레벨) 만큼의 마법 피해를 추가로 입힙니다. 또한 현재 연주하고 있는 음악에 따라 추가 효과가 더해집니다.
* 소나의 오오라는 연주가 끝나도 2초 동안 유지되며 스킬 사용 후 2초 동안은 다른 오오라 발동 스킬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오오라는 최대 2개까지만 중첩됩니다.

소나의 패시브 스킬은 다목적 스킬로서 3가지 사용법이 있다.
Q 스킬 : 파워 코드 공격력 2배
W 스킬 : 사용 대상의 공격력 감소
E 스킬 : 사용 대상 슬로우


Q 스킬(용맹의 찬가) :
기본 지속 효과
소나가 용맹의 찬가를 연주해 주위 아군 영웅의 공격력과 주문력을 8/11/14/17/20만큼 상승시킵니다.

사용 시 효과
소나가 음파를 발사해 가장 가까운 두 적에게 50/100/150/200/250
(+0.7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영웅에게 우선적으로 발사됩니다.
65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파워코드 - 스타카토
이 음악 연주 도중 파워 코드를 발동하여 공격하면 두 배의 피해를 입힙니다.

가장 강력한 서포터 스킬 중 하나이다. 500 데미지 + 1.4 계수 + 7초 쿨다운은 놀라울 정도로 강력하며, 이 때문에 게임 초반 강력한 견제가 가능하다. 

: 사정거리 안에 있다면 적 챔피언을 자동 타케팅하여 공격한다.


W 스킬(인내의 아리아) :
기본 지속 효과
소나가 인내의 아리아를 연주해 주위 아군 영웅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을 8/11/14/17/20 상승시킵니다.

사용 시 효과
소나가 회복의 멜로디를 보내서 자신과 근처의 가장 피해를 많이 받은 아군 한 명의 체력을 
40/60/80/100/120(+0.25주문력)만큼 회복시킵니다. 또한 자신과 체력이 회복된 아군은 3초 동안 이 기본 지속 효과 두 배로 받습니다. 65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파워 코드 - 디미누엔도
이 음악 연주 도중 파워 코드를 발동하여 공격하면 대상이 입히는 모든 피해를 4초 동안 20% 감소시킵니다.

게임 초반 소나 자신과 원딜에게 나름 괜찮은 회복 스킬이다. W 스킬을 마스터한 후에는 소라카 힐보다 초당 치유량이 더 많다. 

: W 스킬은 언제나 가장 낮은 %의 체력을 갖고 있는 챔피언을 우선하여 사용된다. 
팁 : W 스킬 + 파워 코드는 바론이나 드래곤 등등 중립몹에도 적용 가능하다. 이 때 공격력 20% 감소 효과는 정말 어마어마하다. 


E 스킬(기민함의 노래) :
기본 지속 효과
소나가 기민함의 노래를 연주해 주위 아군 영웅의 이동속도를 8/11/14/17/20 만큼 증가시킵니다.

사용 시 효과
소나가 주위 아군의 원기를 북돋아 1.5초 동안 6/8/10/12/14%의 이동 속도를 증가시킵니다.
65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파워 코드 - 템포
이 음악 연주 도중 파워 코드를 발동하여 공격하면 대상의 이동 속도를 2초 동안 40% 감소시킵니다.

도주 및 추격에 모두 유용한 스킬이다. 이동 속도는 교전이 개시될 때나 이동할 때 매우 중요하다. 

: E 스킬의 이동 속도 감소폭은 매우 큰 편이지만 지속 시간이 매우 짧은 편이다. 추격 시 매우 유용하다. 
 

R 스킬(크레센도) :
소나가 궁극의 화음을 연주해 전방의 적들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1.5초 동안 춤을 추게 만듭니다.
150/250/350(+0.8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00/150/20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1.5초 광역 스턴 스킬이다. 

: R 스킬은 파워 코드 스택은 쌓아주지만 별도의 파워 코드 효과는 없다.



6. 소나 템트리
1) 소나 극초반 템트리


요정의 부적, 시야 와드 3개, 마나 물약 



2) 소나 코어 아이템(핵심 아이템)

슈렐리아의 몽상, 황금의 심장, 조화의 성배,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시야 와드

(역주 : Xpecial이 생각하는 대다수 서포터들의 코어 아이템은 슈렐리아의 몽상, 황금의 심장,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시야 와드라고 한다. 여기에 더해 소나는 조화의 성배도 코어 아이템으로 보는데, 그 이유는 소나 스킬을 남발하다보면 마나가 너무 부족하기 때문이라고 한다. 
초반 템트리에서 코어 아이템을 완성하는 순서는 개인 취향과 상황에 따라 달리하면 된다. 현자의 돌을 우선 맞추고 그 후에는 상황에 따라 속도의 장화, 황금의 심장, 조화의 성배를 구입하면 된다. 슈렐리아의 몽상은 현자의 돌이 주는 추가 골드를 포기하고 업그레이드 하는 템이기 때문에 너무 일찍 가면 골드 수급에 문제가 생길 수도 있다. 팀 상황과 소나 어시스트 수치에 맞춰서 적절한 타이밍에 업그레이드 하는 것이 좋다.)


3) 서포터 공용 코어 아이템


슈렐리아의 몽상, 황금의 심장,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 시야 와드 


위 아이템들은 대다수 서포터들에게 코어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위 아이템들을 구입한 후, 다양한 아이템들을 선택할 수 있다.
나는 소나 스킬을 보다 자주 사용하고 싶어, 마나/마나 재생율을 높여주는 아이템을 다섯번째 아이템으로 선택하는 편이다.


4) 소나 다섯번째 아이템 추천 리스트



조화의 성배

슈렐리아의 몽상과 조화의 성배만 있으면 소나에게 충분한 마나 재생율을 얻을 수 있다. 게다가 마방력도 30 증가시켜주며, 가격 또한 890 골드 밖에 안돼 부담없이 구입할 수 있다.




도란의 반지 2개

도란의 반지 2개는 체력 200, 마나 재생율 10초 당 10 그리고 주문력을 30 올려주는데 고작 950 골드 밖에 안한다. 정말 쩌는 가성비라 할 수 있다. 하지만 아쉽게도 도란의 반지 2개를 구입하면 제일 중요한 아이템인 시야 와드를 위한 아이템 칸이 부족해진다.
 



여신의 눈물 > 대천사의 지팡이

여신의 눈물을 소나에게 많은 양의 마나를 가져다 주는 대안 아이템이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추가 마나는 그다지 필요하지 않은 편이고, 여신의 눈물을 게임 초반에 구입하면 보다 중요한 아이템인 골드템 구입 시기가 늦춰진다. 


 

빙하의 장막 > 얼어붙은 심장

빙하의 장막은 마나도 괜찮게 증가시켜주고, 물방 증가 및 쿨다운 감소 효과도 있다. 명석함의 아이오니안 장화 대신 다른 신발로 업그레이드한 경우, 마나 증가를 위한 아이템으로 매우 좋은 아이템이 될 수 있다. 게다가 얼어붙은 심장은 팀에 도움이되는 매우 좋은 오라가 있다. 하지만 명석함의 아이오니안 장화를 구입한 경우에는 빙하의 장막이 주는 쿨다운 감소 효과가 전혀 쓸모없어진다. 




광휘의 검 > 삼위일체/리치 베인

사실 광휘의 검은 소나에게 꽤 괜찮은 아이템이다. 주문력과 마나를 상승시켜줄 뿐 아니라 스킬을 남발하며 파워 코드를 사용하는 소나 특성 상 광휘의 검 고유 지속 효과(고유 지속 효과 : 스킬 사용 후 다음 일반 공격에 기본 공격력의 100%만큼의 물리 피해 추가합니다)를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 후 광휘의 검을 삼위 일체나 리치 베인으로 업그레이드해도 된다. 하지만 삼위 일체나 리치 베인 업그레이드 비용은 사실상 서포터로서 감당하기 어려운 액수기 때문에 추천하지는 않는다.




악마의 마법서, 모렐로의 사악한 고서

악마의 마법서는 주문력, 마나 재생율을 증가시키고, 쿨다운 감소 효과도 있기 때문에 소나와 궁합이 매우 좋다.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구입하지 않은 경우, 나는 주로 악마의 마법서를 다섯번째 아이템으로 구입한다.




영혼의 갑옷

영혼의 갑옷은 높은 마나 재생율과 쿨다운 감소 효과를 오라 형태로 제공해준다. 그러나 대부분의 챔피언은 마나 재생율 증가나 쿨다운 감소 효과를 필요로 하지 않는다. 게다가 마나 재생율 증가나 쿨다운 감소 효과가 필요한 챔피언들은 보통 자신의 템트리에 해당 효과를 주는 아이템을 포함시킨다. 결국 영혼의 갑옷은 불필요한 도움을 주는 비싼 아이템이 불과하다. 


5) 소나 마지막 아이템 추천 리스트



쓸데없이 큰 지팡이 > 존야의 모래시계

존야의 모래시계는 주문력 및 물방력을 상승시켜주고, 이에 더해 2초간 무적도 가능하게 해준다. 하지만 이 아이템을 적극 추천하는 편은 아니다. 소나가 적에게 집중 점사를 당한다면 도움이 될 수도 있다.




쓸데없이 큰 지팡이 > 라바돈의 죽음의 모자

라바돈의 죽음의 모자는 소나가 팀을 캐리하기 위해 필요한 아이템이다. 소나의 Q 스킬은 계수가 매우 높을 뿐 아니라(1.4), 쿨다운도 매우 짧다. 그러므로 AP템을 구입하는 것은 소나에게 매우 좋다. 라바돈의 죽음의 모자는 주문력을 매우 크게 상승시켜주기 때문에 골드만 충분하다면 구입하는 것이 확실히 좋다.




지크의 전령

지크의 전령은 비록 소나에게는 도움이 안되지만 아군에 평타 위주 챔피언이 많다면 매우 유용한 오라를 제공해준다. 안타깝게도 지크의 전령 조합템들은 소나뿐 아니라 소나 팀원들에게도 도움이 되지 않는다. 이는 2145 골드를 사용해 지크의 전령을 완성하고 나서야 아이템의 효과를 볼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군단의 방패


팀에 매우 유용한 오라를 제공한다. 게다가 소나에게 과할 정도의 방어력을 상승시켜 준다.




고대인의 의지

고대인의 의지는 소나와 매우 잘 어울린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 매우 좋은 오라, 주문력 상승 효과 등의 장점을 갖고 있다. 때문에 고대인의 의지는 소나의 마나 부족 문제를 해결한 후, 반드시 구매해야할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다시 말해, 마나/마나 재생율 증가템을 구입한 후, 예를 들어 슈렐리아의 몽상과 조화의 성배를 구입한 후, 고대인의 의지를 구매하라는 소리이다)..  



7. 운영 방법
1) Q 스킬 사용 방법
Q 스킬은 두 가지 사정거리를 갖고 있다. 큰 원은 그 안에 있는 모든 대상을 공격하는 사정거리를 나타낸다. 작은 원은 챔피언을 우선적으로 공격하는 사정거리이다.

위 스크린샷에 나온 작은 원 사정거리를 잘 숙지하고 있어야 적 챔피언이 미니언 사이에 있더라도 효과적인 Q 스킬 견제가 가능하다. Q 스킬로 미니언만 공격해서 마나를 낭비하는 일이 없도록 해야 한다. 소나의 평타 사거리는 Q 스킬 사정거리보다 길다. 그러므로 적 챔피언에게 Q 스킬을 사용한 후, 파워 코드와 함께 평타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율적인 견제 방법이다. 그 후, W 스킬을 사용해 파워 코드를 충전하면 된다.


2) 초반 운영
애쉬(레벨 1 때 크리티컬로 폭딜 가능)처럼 소나 또한 레벨 1 때 폭딜이 가능한 챔피언이다. Q 스킬 + 파워 코드 평타로 150 정도의 데미지를 줄 수 있으며 이는 서포터 중 가장 강한 데미지라 할 수 있다. 라인전에서 적 챔피언에게 이 정도 수치는 매우 큰 편이라 할 수 있다. 적 견제와 아군 힐을 적절히 사용해가며 마나를 잘 관리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 극초반 템트리에서 체력 물약 2개가 아닌 마나 물약 1개를 선택하는 주된 이유가 바로 마나 관리 문제 때문이다.


3) 중반 운영
가장 힘든 시기이다. Q 스킬이 가장 강력할 때이지만, 마나/마나 재생율 증가템 없이 마나 관리하기 매우 힘든 시기이기도 하다. R 스킬 맞추기도 어렵고, 빗나가면 매우 치명적이다(그러나 괜찮다. 나도 매번 헛 방을 치곤 한다). 


4) 후반 운영
소나는 게임 후반에 강한 챔피언 중 하나이다. 마나 재생율 증가템이 있다면, 언제든 특히 한 타할 때 QWE 스킬을 남발할 수 있다. 한 타 시 제일 먼저 죽지 않는 것보다 더 중요한 일은 바로 R 스킬을 맞추는 일이다. R 스킬을 맞추는 것은 매우 중요한다. 


5) 팀 파이트 운영
소나는 잔나처럼 교전 지역에 근접해 있어야 하는 원거리 서포터이다. 소나와 잔나 모두 R 스킬 사정거리가 짧기 때문에 R 스킬을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최상의 위치에 자리 잡아야 한다. QWE 스킬 사정거리 안에 적을 두고 움직이며, 파워 코드를 잘 활용하는 것이 소나 플레이의 핵심이라 할 수 있다.

: 파워 코드의 주요 사용 방법
Q 스킬 : 파워 코드는 데미지를 증가시켜 준다. 폭딜이 필요할 때 좋다.
W 스킬 : 강력한 DPS 챔피언의 데미지를 감소시켜 방어하는데 유용하다.
E 스킬 : 적 한 명을 치고 빠질 때도 유용하고, 단순히 추격에 사용해도 좋다. 

적절한 타이밍에 적절한 파워 코드를 사용하기 위해서는 많은 연습은 물론 파워 코드 아이콘이 나오는 시점을 빠르게 포착할 수 있는 능력도 갖고 있어야 한다.



8.  플레이 동영상




9. 천리안, 시야 와드, 오라클 포인트

위 그림에 표시된 지역은 다양한 목적을 위해 천리안이 빈번히 사용되는 곳이다. 표시된 지역에만 천리안을 사용하는 것은 아니다. 하지만 서포터로서 천리안을 어디에 사용하는지, 천리안을 왜 선택하는지 이해하는데 도움을 준다.

1 - 첫번째 CV 사용 지역
2 - 두번째 CV 사용 지역
D - 드래곤
B - 바론


빨간색 - 주요 목표(바론, 드래곤, 블루, 레드)의 시야 확보
하늘색 - 주요 길목의 시야 확보
초록색 - 시야 확보를 위한 부가적 와딩 포인트
파란색 - 상황에 따른 와딩 포인트(아군 타워가 파괴되었거나 적 타워를 파괴했을 때) 



10. 끝내는 말
소나는 다른 서포터에 비해 컨트롤이 쉬우면서도 강력한 챔피언으로 유명하다. 그러나 이는 사실과 다르다. 소나는 숙련도가 많이 요구되는 챔피언으로서 대다수의 사람들이 라인전에서 소나가 얼마나 공격적으로 나갈 수 있는지 그 가능성을 모르고, 한 타에서 소나 스킬 효율을 극대화하는게 얼마나 어려운지 몰라 오해가 생겼을 뿐이다. 소나는 다른 서포터들처럼 쉽게 배울 수 있지만, 마스터하기는 어려운 챔피언이다.

소나가 약간 너프 되었지만(개인적으로 W 스킬을 선마하지 않는 스킬트리라면 게임 초반 소나는 너프가 아닌 버프되었다고 본다.) 여전히 매력적인 챔피언이다.


중요한 리그 오브 레전드/LOL 서포터 공략 , , ,

Trackback Address: http://important.tistory.com/trackback/555 관련글 쓰기
  1. Blog Icon

    잘 봤습니다. 영어실력이 대단하시군요 혹시 솔로미드에서 이그낙시오의 케넨공략을 부탁드려도될까요? 상당히 평이좋아보이더군요 ㅎㅎ 수고하십니다~

  2.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챔피언 공략 중 볼만한 것은 한 20개 정도에 불과하다고 생각합니다. 대부분 북미 공략이 더 뛰어난 경우가 많아요. 그런데 케넨 공략은 우리나라에서 만들어진 공략 중 괜찮은 편에 속합니다.

    하지만 덕 중의 덕은 양덕이라고, 솔로미드에서 케넨 공략보고 정말 입을 다물지 못했습니다. 그 엄청난 양이며 케넨의 모든 면을 고찰한 질까지 그야말로 최고 공략이었습니다.

    저도 번역하려고 일단 훑어보고 있는데 너무 양이 방대해서 읽는 것도 힘들더라구요. 일단 조금씩 번역 중입니다.

  3. Blog Icon
    Azre

    게시물을 모두 둘러보았습니다.

    모두 수준높은 공략들이라 매우 마음에 들었습니다.


    요즘 제가 럭스를 파는중인데 솔로미드에서 검색해보니 럭스는 단 한개의 게시물도 없더군요..

    안타깝네요..

  4. 댓글 감사합니다. 제가 이제까지 번역한 공략의 대부분은 북미 유명 고랭커의 글입니다.
    솔로미드의 공략은 세부분으로 나뉘는데요. 고랭커의 featured 공략 그밖의 괜찮은 공략인 approved 공략 마지막으로 그냥 공략 작성하면 submitted 가 붙습니다.
    현재 럭스는 고랭커가 공략을 쓴 경우가 한 번도 없구요. 고랭커는 아니지만 나름 괜찮다는 공략이 세개앴으니 잘 찾아보시면 나옵니다.
    근데 approved는 1400이나 1300짜리가 쓴 글도 있으니 잘보고 판단하세요.

  5. Blog Icon
    잘보고갑니다

    안녕하세요 우연히 이곳을찾아 많이보고갑니다
    혹시 고랭유저 레오나공략이있다면 추천해주셨으면좋겠는데 혹시 좋은글이있을까요?
    게재하신 글들을보니 템비교나 맵분석등등 아주좋네요 !

  6. Dyrus가 200일 전에 레오나 공략을 쓴 적이 있습니다. 보통 고랭커 공략은 찬성이랑 반대가 보통 200 vs 10 정도 나옵니다. 그런데 Dyrus의 레오나 공략은 50 vs 40 정도로 평이 안좋은 공략이라 차라리 안 읽는게 좋아보입니다.

    그 밖에 레오나에 대한 고랭 공략은 없고, 일반 유저가 적은 공략만 몇 개 있네요. 대회급이나 고랭에서 레오나 픽률이 저조한 편이라 그런지 고랭커들이 레오나에 대해 관심을 적게 갖고 있는 듯 싶습니다.

    레오나는 적에게 접근하여 CC기를 사용해야 하는데 서포터 특성상 충분한 방어템을 구입하기 어려운 관계로 외면받는 듯 싶습니다. 알리스타는 힐도 있고, 궁극을 통해 조루 탱킹도 가능한데 레오나는 CC기와 데미지는 더 좋지만 탱킹이 가능한 스킬이 부족하니까요.

  7. Blog Icon
    당신은 천재

    잘보고 갑니다~~~

  8. 댓글 감사합니다. 제가 천재가 아니라 Xpecial이 천재죠.

  9. Blog Icon

    비밀댓글입니다

  10. 스마트키 설정은 게임 시작 후 메뉴에서 키 설정 하는 곳에 들어가면 됩니다. 서포터나 다른 챔피언이나 설정하는 방법은 모두 똑같아요.

  11. Blog Icon
    업뎃

    지금은 내용 바껴서 너프된 처리안보다 탈진이 '존나게' 좋다네요.

  12. Blog Icon
    ㅇㄴㅁㄴㅇㅁ

    이상하게 되잇네여 공략이

  13. Blog Icon
    땡큐~

    잘보고 갑니다~
    다음에 또 만나요~

티스토리 툴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