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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렐리아 공략 - 이렐리아 템트리 및 스킬트리

2012/04/09 22:40
북미 서버에서 2000점을 돌파한 이렐리아 장인 MaddickBrown의 공략이다. Chaox도 이렐리아 공략을 쓰긴 했는데 그가 원딜을 주로 하기 때문인지 공략의 양이나 질에서 MaddickBrown의 공략이 훨씬 좋았다. 무엇보다 Chaox의 이렐리아 공략은 너무 예전에 작성되어 마스터리나 챔피언 능력치 등등이 현재 사정과 전혀 맞지 않았다. 결론적으로 MaddickBrown의 이렐리아 공략이 현재 세계 최고의 이렐리아 공략이라 할 수 있다. 
최근 The Rain Man이 대회 결승전에서 2번 연속 이렐리아로 똥을 싸면서 인식이 좀 나빠진 것 같은데?! 이렐리아는 저랭에서는 무쌍이 가능하며!! 고랭에서도 무난히 플레이 가능한 좋은 챔피언이란 점을 알아줬으면 좋겠다. 


2012.2.27 변경사항
마스터리가 바뀌면서, 룬 페이지와 템트리, 챔피언 맞춤 빌드까지 대폭 바꿨다. 가장 큰 차이점이라면 역시 변화의 시발점이 된 마스터리의 변화이다. 기존 디펜스 중시 마스터리에서 오펜스 중시 마스터리로 바꿨다. 이로 인해 군단의 방패와 같은 방어형 아이템을 생략하고 탐식의 망치와 마법사의 최후같은 보다 딜탱-DPS형 아이템을 일찍가는 식의 운영법으로 바뀌었다. 

2012.3.10 변경사항
3일 전에 초반 템트리 부분이 조금 수정되었다. 탐식의 망치, 황금 심장 대신 조화의 성배, 황금의 심장이 추가되었다. 슈렐리아 템트리가 삭제되었다.

2012.4.9 변경사항
- 1.소개 챕터에 변경사항 추가
- 21/9/0 마스터리를 0/21/9 마스터리로 변경
- 마스터리 설명 변경
- 공략 원문의 제목 변경.
  "이렐리아를 너프하는게 좋을걸."에서 "이렐리아를 너프하고 말았어."로 변경되었다. :(
 

1. 소개
이렐리아가 등장한 이후로(솔직히 등장 당시에 이렐리아는 엄청난 OP였다), 나는 이렐리아를 쭉 플레이해왔다. 이렐리아 장인으로서 나의 노하우를 공개하도록 하겠다. 랭크 2000점까지 오면서 이렐리아를 나름 괜찮게 플레이했다고 자부한다. 심해에서는 이렐리아로 무쌍하면 그만이었지만, 고랭으로 올라갈수록 이렐리아를 플레이하하는 것이 꽤 까다로웠다. 앞으로 탑솔 이렐리아 운영법에 대해 알아보겠다.

변경사항 : 현재 이렐리아는 매우 약해졌다. 아이템, 룬, 스킬트리는 변하지 않았으나 매우 수비적으로 플레이해야 한다.


2. 이렐리아 특성(이렐리아 마스터리)

패치된 마스터리에 맞춰 모든 것을 바꿨다. 

왜 이 마스터리인가?
왜 이 마스터리를 사용하냐고? 탱키-DPS의 시대가 다시 도래했다. 슬프게도 이렐리아도 이런 대세에 동조할수 밖에 없다. 21/9/0은 라인전에서 강력한 모습을 보여준다. 부족한 탱키함을 보완하기 위해 삼위 일체를 완성하기 전에 탐식의 망치와 거인의 허리띠를 최대한 빨리 구입하는 것이 좋다. 이런 템트리는 체력을 2400~2500정도로 만들어주며, 동시에 충분한 공격력도 보장해준다.

오펜스 마스터리에서 태고의 지식(마법 관통력 10%)은 당연히 배울 필요가 없다. 

디펜스 마스터리에 투자한 포인트는 딜탱에 필수적인 추가 방어력 및 체력을 위한 것이다. 

0/21/9 마스터리를 왜 사용하는가?
 
체력 유지 능력이 하향 패치된 이후 이렐리아는 좀 더 데미지가 강한 여러 챔피언을 상대하기 힘들어졌다. 이 점을 보완하기 위해 게임 초반 강력함을 보여주던 21/9/0 마스터리 대신 라인전에서 좀 더 탱키해지는 0/21/9 마스터리를 사용하게 되었다.

디펜스 마스터리에 21 포인트를 사용하면 좀 더 많은 데미지를 견딜 수 있다. 뿐만 아니라 선봉장 마스터리가 있어 게임 후반에 좀 더 강력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다. 

유틸리티 마스터리에 9 포인트를 사용한 이유는 간단하다. 소환사 주문을 향상시키고 마나 재생율을 높이기 위해서이다.



3. 이렐리아 룬
상급 적막의 표식(방어구 관통력 +1.66) x 9개 
상급 저항력의 인장(방어 +1.41) x 9개
상급 방어막의 문양(레벨당 마법 저항력 +0.15 / 챔피언 레벨 18 달성 시 +2.7) x 9개
상급 신속의 정수(이동 속도 +1.5%) x 3개

Wickd와 Chaox가 체젠 왕룬을 사용한다는 점을 제외하면 룬 세팅은 동일하다.
나는 다재다능한 괴물로서 이렐리아를 키우고 싶기 때문에 이속 왕룬을 사용한다. 체젠 왕룬도 좋지만 체력을 유지하는 법을 안다면, 그렇게 필요한 룬은 아니라고 본다.
방관 빨간 룬, 물방 노란 룬은 닷지가 사라진 지금 가장 좋은 정석 룬 세팅이다.


상급 힘의 표식(공격력 +0.95) x 9개
상급 저항력의 인장(방어 +1.41) x 9개
상급 보호의 문양(마법 저항력 +1.49) x 9개
상급 힘의 정수(공격력 +2.25) x 3개 

바뀐 마스터리 맞춰 룬 설정도 바꿨다. 
나는 이제 고정 AD 왕룬과 빨강 표식룬을 사용한다. 왜냐하면 라인전에 매우 유용하기 때문이다. 무엇보다 타워 아래에서도 Q 스킬을 사용하지 않고 미니언 막타를 먹을수 있게 된다. 이는 곧 마나를 아낄 수 있다는 점을 의미한다. 뭐 과거에도 미니언 막타 먹기 어려웠던 것은 아니지만 아무튼 미니언 막타가 더욱 쉬워진다. 그리고 이제 이렐리아는 갱플랭크나 리븐과도 비견될만큼 라인전에서 공격적인 플레이가 가능해졌다. 흡혈이 가능한 이렐리아가 흡혈이 불가능한 챔피언보다 피교환에서 유리하다.

이 룬 페이지의 단점은 이속룬이 없어 기동성이 좋지 않다는 점이다. 그러나 이 룬 페이지는 이렐리아의 최대 약점인 라인전 약캐에서 벗어날 수 있게 해준다.


4. 소환사 주문(서머너 스펠)








점멸, 순간이동

소환사 주문은 개인적 취향에 따라 바꿀 수 있다.

점멸보다 유체화를 선호하는 사람도 있다. 나는 유체화를 사용하며 탱커로 플레이하는 것보다 어쌔신으로서 이렐리아를 플레이하기 때문에 유체화를 사용하지 않는다.

활용성도 좋고, 맵 장악력을 향상시켜 주는 순간이동(텔레포트)은 탑 라인에서 인기있는 소환사 주문이다. 그러나 라인전 우위를 위해 점화를 더 선호하는 사람도 있다. 솔로 큐에서 니달리, 소라카와 같은 힐이 있는 챔피언을 상대로 하지 않는 한 점화보다 순간이동을 더 선호한다.

순간이동의 장점 :
- 드래곤 싸움이나 스플릿 푸쉬에 유용하다.
- 치열한 경기에서는 기습 공격이 필요하다.
- 첫번째 순간이동은 언제나 자기 라인을 위해 사용해야 한다. 레벨 우위와 상대 라인 압박을 위해서이다.

선택 가능한 소환사 주문 :




점화
니달리, 소라카, 요릭처럼 라인 유지력이 매우 강한 챔피언을 상대할 때




탈진
레넥턴, 가렌을 상대로는 순간이동보다 탈진이 더 좋을 때도 있다.


5. 이렐리아 스킬트리 및 스킬 설명
스킬트리 :  W Q W E W R W Q W Q R Q Q E E R E E 
언제나 R > W > Q > E 순으로 마스터한다.

R 스킬은 언제나 최우선 대상이다.
W 스킬이 주는 데미지와 라인 유지력은 포기하기 어렵다.
Q 스킬은 레벨이 올라갈 수록 쿨다운이 감소되고 데미지가 증가한다.
E 스킬은 데미지가 아닌 스턴/슬로우를 목적으로 사용한다.

왜 E 스킬보다 Q 스킬을 먼저 마스터하는가?
이렐리아의 역할은 어쌔신/보조탱커이다. 그러나 게임 극후반이 아닌한 두 가지 역할을 동시에 충분히 수행할 수는 없다. 다시 말해 어쌔신의 특징인 유틸리티 마스터리에 투자하지 않고도 어쌔신 역할에 보다 치중하여 플레이 하게 된다는 것이다. 어썌신으로서 유일한 접근기의 쿨다운이 14초라면 너무 길기 때문에 E 스킬보다 Q 스킬을 우선하는 것이다.


패시브 스킬(아이오니아의 열정)
주위에 있는 적 영웅들의 수에 비례하여 이렐리아가 받는 기절, 둔화, 도발, 공포, 이동 불가 등의 방해 효과의 시간이 감소합니다.
1명의 영웅 : 10% 감소
2명의 영웅 : 25% 감소
3명의 영웅 : 40% 감소

패시브 스킬 때문에 이렐리아가 준OP 취급을 받기도 한다.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착용하면 최대 40% CC기 효과가 감소 된다. 곱연산을 통해 CC기 효과 감소율를 계산하게 된다.


Q 스킬(칼날 쇄도) : 재사용 14/12/10/8/6초
이렐리아가 한 대상에게 돌진하여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만약 이 공격으로 적이 죽으면, 이 스킬의 재사용 대기시간이 초기화되고 35의 마나를 돌려받습니다.
20/50/80/110/140(+1.0공격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60/65/70/75/8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다 : 파밍, 추가타 적용(밑에서 설명하도록 하겠다), 미니언을 활용한 속임수(마찬가지로 밑에서 설명하겠다), 그리고 어쌔신으로서 접근기로도 사용할 수 있다.

:
- 추가타 적용이란? 
Q 스킬은 평타 판정을 받으며 공격 시간을 초기화 시킨다. 그러므로 적을 공격한 후, 바로 Q 스킬을 사용하면 한 번 공격할 시간에 두 번 공격하는 셈이 된다.

- 미니언을 활용한 속임수란?
Q 스킬로 미니언을 죽이면 Q 스킬의 쿨다운이 초기화된다. 이를 두 가지 용도로 활용할 수 있다. 
① 도주 시 부쉬로 들어간 후(탑 라인), 미니언에게 Q 스킬을 사용해 빠져나간다. 
② 미니언에게 Q 스킬을 사용해 쿨다운을 초기화 시킨 후, 챔피언에게 Q 스킬을 사용해 접근할 수 있다. 꽤 긴 거리를 Q 스킬 쿨다운 초기화를 활용해 순식간에 좁힐 수 있다. 

: W 스턴 + Q + 삼위 일체라면 순삭도 가능하다.


W 스킬(비천어검류) : 재사용 15초
기본 지속 효과
이렐리아가 공격할때마다 5/7/9/11/13의 체력이 회복됩니다.

사용 시 효과
6초 동안 이렐리아의 공격에 15/30/45/60/75의 고정 피해가 추가됩니다(상대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4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이렐리아를 먹여 살리는 스킬이다. 이렐리아의 놀라운 라인 유지력은 W 스킬에서 나온다. 공격 당 +26 체력과 75 트루뎀은 엄청나다. Q 스킬과 콤보로 사용하면 꽤 괜찮은 폭딜이 가능하다.


E 스킬(균형의 일격) : 재사용 8초
이렐리아가 대상을 꿰뚫어 마법 피해를 입히고, 일정 시간 동안 대상의 이동 속도를 감소시킵니다. 만약 대상의 남은 체력의 비율이 이렐리아보다 많다면 대상은 이동 속도가 감소하는 대신 기절하게 됩니다.
80/130/180/230/280(+0.5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1.25/1.5/1.75/2초 동안 이동 속도가 60% 감소합니다. 대상의 남은 체력의 비율이 이렐리아보다 많은 경우 해당 시간 동안 기절하게 됩니다.
50/55/60/65/7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나는 E 스킬을 매우 좋아한다. 1 vs 1 상황에서 특히 유용하다. 라인 강캐들이라도 이렐리아가 레벨 6이 된 상황이라면 견제가 조심스러울 수 밖에 없다. 이렐리아의 스킬 콤보가 들어가면 순식간에 상대 체력을 25% 이하로 만들 수 있기 때문이다. 이 스킬은 데미지를 주기 위해 쓰기보다 스턴 + 슬로우를 위해 사용하는 것이다. 그러므로 스킬 레벨이 1이라도 충분하다.


R 스킬(초월의 검) : 재사용 70/60/50초
이렐리아가 4개의 영혼의 검을 소환해 적들에게 던질 수 있는 상태가 됩니다. 영혼의 검은 스킬을 다시 시전할 때마다 마우스 커서가 위치한 방향으로 날아가며, 통과하는 모든 적에게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이렐이아는 영혼의 검이 준 피해에 비례해 체력을 회복합니다(영웅에게 준 피해의 25%, 미니언에게 준 피해의 10%).
80/120/160(+0.6 추가 무기 공격력, +0.5주문력)의 물리 피해를 입힙니다.
10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R 스킬은 너프에 너프를 거듭하여 현재는 삼위 일체를 발동하거나 미니언 웨이브를 청소하는데 사용될 뿐이다. 과거에는 미친 흡혈이 가능했지만 현재는 미미한 흡혈과 데미지를 줄 뿐이다. 물론 R 스킬을 적절히 사용하면 적은 양이지만 흡혈이 가능하기 때문에 목숨을 구하는 경우도 있다. 게임 후반에는 꽤 많은 데미지를 줄 수 있으므로 R 스킬을 잘 맞추도록 연습해야 한다.

이렐리아의 데미지를 극대화 시키는 방법은 DOTA의 평타-캔슬 애니메이션을 이용하는 것이다.

기본적으로 평타 애니메이션은 동작이 끝나기 전에 실제로는 데미지가 들어간다. 그러므로 평타 애니메이션 도중 살짝 움직여 동작을 취소한 후, 다시 평타를 치는 것이 가능하다. 숙달되기 어렵지만, 숙달되면 2번 공격할 시간에 3번 공격할 수 있다.


: 상황에 따른 이렐리아 스킬 콤보 넣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100% vs 100% : E(스턴) + W + 평타 + Q + 평타캔슬 + R + Q
75% vs 100% : 위와 동일
100% vs 75% : E(슬로우) + W + Q(도주하는 적을 가정하고) + R + 평타캔슬 + E + Q


6. 이렐리아 템트리
1) 극초반 템트리
라인전 상대에 따라 극초반 템트리는 두 가지로 나뉜다.
① 게임 초반 상성 상 이렐리아에게 강한 챔피언(갱플랭크, 가렌, 레넥턴 등등)



천 갑옷 + 체력 물약 5개

천 갑옷은 추후 닌자의 신발로 업그레이드한다.

② 그 밖의 챔피언



속도의 장화 + 체력 물약 4개


(역주 : 미니언 생성 후 기지에서 조금 더 기다리면 4번째 체력 물약을 구입할 수 있다.)


2) 초반 템트리


닌자의 신발 또는 헤르메스의 발걸음
현자의 돌, 탐식의 망치


또는 



닌자의 신발 또는 헤르메스의 발걸음
조화의 성배, 황금의 심장




황금의 심장을 란두인의 예언을 업그레이드 한다. 황금의 심장은 란두인의 예언이 필요한 경우에만 구입한다. 적의 딜탱/AD가 잘 컸을 때, 팀 파이트 기여도를 좀 더 높이고 싶은 경우 등등.


3) 중반 템트리


탐식의 망치, 마법사의 최후, 거인의 허리띠




4) 후반 템트리
① 물방 템트리


닌자의 신발, 삼위 일체, 워모그의 갑옷, 아트마의 창, 대자연의 힘



② 마방 템트리


헤르메스의 발걸음, 삼위 일체, 마법사의 최후, 워모그의 갑옷, 대자연의 힘 



5) 이 밖에 상황에 따른 아이템



얼어붙은 망치

삼위 일체 대신 구입하기 좋다. 폭뎀보다 탱킹이 필요할 때 구입한다. 팀 조합 상 정글러가 탱킹보다 데미지 딜링에 어울리는 경우(예를 들어 피들스틱) 이 아이템을 선택한다. 아트마의 창을 구입하면 데미지도 괜찮은 편이다. 




란두인의 예언

황금의 심장을 일찍 구매했으며, 팀 조합 상 CC기가 부족한 경우 적절하다. 광역 슬로우는 적군 캐리에게 다이브 할 때 유용하며, 킬을 거의 보장해준다. 추가 방어력은 물론 무시못할 디버프까지 있다. 뎀딜보다 탱킹에 주력할 경우, 이 아이템을 사용하는 것을 추천한다.




얼어붙은 심장

체력 증가템이 충분할 때 이 아이템을 구입한다. 얼어붙은 심장을 구입했다는 의미는 나에게 이미 워트마(워모그의 갑옷 + 아트마의 창)이나 얼어붙은 망치를 구입했다는 의미이다. 또한 적군 AD 캐리가 매우(매우 매우 매우!!!) 성장했을 경우에 구입한다. 위와 같은 경우가 아닌한 얼어붙은 심장이 주는 방어력은 충분한 체력이 뒷받침 되지 않는한 효율이 떨어진다.


7. 이렐리아 챔피언 상성 공략



아카리


적절히 대처하지 않으면 아카리가 따라잡기 힘들 정도로 클 수 있다. 너무 빨리 마을로 돌아가 아카리가 마음껏 파밍하게 냅두면 안된다. 레벨 9까지 이렐리아는 아카리와 대적하기 힘들다. 마법 무효화의 망토와 체력 물약 3개를 첫번째 아이템으로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너무 빨리 마을로 돌아가지만 않는다면 게임 후반엔 이렐리아가 이길 수 있다.




럼블


럼블 또한 아카리와 동일하다.




초가스

초가스는 파밍만 한다. 이렐리아가 지지는 않지만 초가스 또한 이렐리아만큼 프리 파밍할 수 있다. 초가스가 지나치게 성장하는 것만 막자.




잭스(역주 : 무슨 이유에선지 모르겠지만 현재 공략에서 삭제되었다.)

잭스를 어떻게 해야 이길 수 있을까?
게임 초반 잭스의 폭뎀은 마나 소비량이 큰 스킬을 바탕으로 한다. 게다가 잭스 룬 세팅은 거의 고정되어 있다. 그래서 잭스는 스킬을 자주 사용하기 힘들다. 잭스를 상대하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잭스 폭딜 콤보가 끝난 후에 그를 계속 공격하는 것이다. 폭딜 콤보가 끝난 후 잭스가 줄 수 있는 데미지는 그리 크지 않다. 또한 잭스는 흡혈 스킬이 하나도 없다. 이렐리아는 흡혈로 피를 회복하며 반격을 노릴 수 있다. 잭스가 빌지워터 해적검을 구입할 때쯤이면 이렐리아도 헤르메스의 발걸음, 탐식의 망치, 곡궁과 같은 아이템을 구입할 수 있다. 이 정도 상황이 되면 잭스와 충분히 대적 가능하다. 




갱플랭크

갱플랭크를 상대로 이렐리아는 천 갑옷 + 체력 물약 5개를 사가면 된다. 미니언 막타만 먹기보다는 갱플랭크가 라인 미는 속도에 맞춰 미니언을 지속적으로 공격해야 한다. 게임 초반만 넘기면 라인 유지력에서 이렐리아가 더 앞선다. 추후에 언제나 좋은 아이템인 마법사의 최후를 맞추도록 하자. 




레넥턴

레넥턴은 게임 초반 공격적이다. 레넥턴의 콤보는 E > W > Q > E로 들어간다. 레넥턴의 첫번째 E 스킬을 피하면 물러날 것이다. 만약 다음 E를 이렐리아를 추격하는데 허비해버리면 이 때가 이렐리아의 반격 타이밍이다. 이렐리아 레벨 7 때 닌자 타비 + 탐식의 망치로 레넥턴을 이길 수 있다. 




신지드

조화의 성배를 구입하는 것을 추천한다. 이에 더해 적 미니언이 타워 쪽으로 가지 않게 하기 위해 게임 초반 정령의 형상을 구입해도 좋다. 신지드는 미친듯이 라인을 푸쉬할 것이다. 이렐리아가 대적하는 최선의 방법은 신지드의 견제를 이겨내며 파밍을 최대한 많이 하는 것이다.




요릭

요릭을 상대로는 천 갑옷 + 체력 물약 5개를 구입한다. 미니언 막타만 노릴 것이 아니라 요릭이 라인 미는 속도에 맞춰 좀 더 지속적으로 미니언을 공격한다. 헤르메스의 발걸음 + 탐식의 망치 + 마법사의 최후를 맞춘 후에는 요릭을 무시할 수 있다.




가렌

가렌은 초반 강캐이자 중후반 약캐로 유명하다. 라인전에서 가렌을 상대하기 위해서는 천 갑옷 + 체력 물약 5개가 가장 좋은 템트리이다. 천 갑옷은 리글의 랜턴 조합 아이템이며, 랜턴이 나온 후에는 가렌은 더 이상 이렐리아에게 두려운 존재가 아니다. 그러나 랜턴이 나오기 전까지는 가렌을 상대로 CS 챙기기가 매우 어렵다. 보통 가렌은 레벨 3이 되기 전까지는 들이대지 않는다. 때문에 이 시기에 반드시 모든 CS를 챙겨야 한다. 그 후, 이렐리아는 가렌의 Q 스킬이 없을 때 반격할 수 있다. 이 때 가렌이 휠을 돈다면, E 스킬로 치고 빠질 수 있다. 랜턴이 나오고 난 뒤에는 가렌을 이길 수 있다.




나서스

나서스와 이렐리아의 실력이 비슷하다면, 1 vs 1 라인전에서 이렐리아는 나서스를 죽일 수 없다. 게임 초반 정글러의 개입이 있다면 그 것을 바탕으로 이렐리아가 우위를 차지할 수 있다. 그러나 일반적 상황에서 나서스를 죽일 수는 없다. 하지만 라인전에서 이길 수는 있다. 초반 갱을 찌른다면 나서스가 수비적으로 플레이하며 CS/골드를 놓치게 만들 수 있다. 이는 나서스가 현자의 돌을 구입하는 시기를 늦출 수 있고, 이렐리아가 지속적 우위를 점할 수 있는 바탕을 만들어 준다. 제대로 플레이하며 죽지 말자. 나서스에게 킬을 내주는 것은 최악의 일이다.

만약 나서스와 이렐리아가 1 vs 1을 하게 된다면, 나서스는 보통 마방/물방이 감소되는 쇠약 스킬이 끝날 때까지 싸운 후, 피가 없는 미니언에게 Q 스킬을 사용해 쿨다운을 초기화할 것이다. 나서스의 쇠약 스킬은 이렐리아가 나서스와 1 vs 1 할 수 없는 이유이다. 그러나 쇠약 스킬은 쿨다운이 긴 편이며, 마나 소비량 또한 많은 편이다. 그러므로 이렐리아의 다양한 스킬을 이용해 치고 빠지기가 가능하다.




우디르

라인 우디르는 호랑이 태세가 가장 무섭다. 왜냐하면 호랑이 태세는 마법 데미지를 주고, 나는 조화의 성배를 들어야 하기 때문이다. 멍청한 소리처럼 들리겠지만, 조화의 성배는 데미지를 대폭 줄여준다. 게다가 마나 재생도 증가시켜주기 때문에 게임 초반 우디르를 상대로 CS 챙기기 용이하게 해준다. 또한 Q 스킬과 미니언을 이용한 낚시에도 유용하다. 우디르를 상대로 라인전에서는 질 수 밖에 없다. 게임 후반 우디르보다 이렐리아가 더 좋은 편이기 때문에 라인전에게 지나치게 발리는 일이 없도록 하는 것이 최선의 방책이다. 




워윅

라인 워윅은 여러가지 이유로 인해 그다지 위협적이지 않다. 워윅의 라인 유지력은 패시브 스킬과 Q 스킬에서 나온다. 워윅이 Q 스킬을 자주 사용하기 위해서는 도란의 반지를 첫 아이템으로 선택할 수 밖에 없다. 패시브 스킬을 사용하고 싶다면, 이렐리아처럼 라인을 푸쉬하는 수 밖에 없다. 이는 곧 라인이 균형적으로 유지된다는 것을 의미한다. 만약 워윅의 도란의 반지를 사왔다면, 3레벨까지는 이렐리아가 강한 견제에 시달리게 된다. 그러나 그 후에는 워윅이 자주 Q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을 제외하면 큰 위협이 되지 못한다. 게임 초반 워윅을 상대하기 위해 마방 아이템이 필요하므로 조화의 성배나 정령의 형상을 추천한다(두 아이템 모두 구입하는 것은 추천하지 않는다). 워윅이 주는 Q 데미지보다 더 많은 체력을 회복할 수 있다.




탈론

특정 상황에서 탈론이 문제될 수 있다. 확실히 대처하기 위해서는 고정 방어룬 + 도란의 방패를 구입하는 것이다. 5 레벨 전까지 강한 데미지를 주지 못하는 탈론 상대로는 천 갑옷 + 체력 물약 5개보다 도란의 방패가 더 효율적이다. 탈론은 이렐리아를 만피에서 순삭해버리는 능력을 갖고 있진 못하다. 그러므로 탈론의 W 스킬을 잘 피하면 된다. 만약 탈론이 스킬 콤보를 넣기 위해 이렐리아에게 접근했다면 돌아서서 싸우면 그만이다. 도망갈 필요는 없다.




니달리

니달리는 원거리 챔피언이라 게임 초반 견제가 매우 심할 수 있다. 하지만 천 갑옷 + 체력 물약 5개로 못 버틸 정도는 아니다.  레벨 6~7 사이 랜턴 없는 니달리에게는 근접이 가능하다. 그 후에 니달리의 콤보 데미지는 무시못할만큼 꽤 강력하다. 하지만 니달리 콤보를 맞았다면, 니달리에게 스턴을 넣고 반격한다. 이렐리아의 체력 회복 능력이 니달리보다 강하기 때문이다. 게임 초반 지나치게 견제당하지 않도록 조심하고, 수비적으로 플레이 한다.




리븐

리븐의 데미지는 초반 높은 공격력과 연속 스킬 콤보에서 비롯된다. 리븐은 게임 초반 매우 강하지만 이렐리아가 닌자의 신발과 탐식의 망치를 맞춘 후라면 리븐과 피교환을 잘할 수 있다. 언제나 속도의 장화 + 체력 물약 4개로 시작해서 리븐의 Q 스킬 콤보를 피하도록 하자. 아군 미니언이 있을 때에만 피교환을 시도한다. 적 미니언이 없을 경우 공격적으로 플레이 하자.




블라디미르

버프된 블라디미르는 싸우기 매우 곤란한 상대이다. 이렐리아는 초반 조화의 성배 + 헤르메스의 발걸음을 일찍 구입한 후, 탐식의 망치를 구입해야 한다. 이는 블라디미르의 초반 견제가 꽤 짜증나긴하지만 블라디미르가 이렐리아와 맞짱 떠서 죽일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또한 블라디미르는 라인을 미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한 번만 갱을 해도 이렐리아가 우위에 있을 수 있다. 블라디미르와 이렐리아의 실력이 비슷하다면, 막상막하의 라인전 상성이라 할 수 있다. 초반 도란의 방패는 체력과 체젠을 올려주기 때문에 꽤 좋다. 




케넨

케넨은 라인전에서 잘 지지 않는 몇 안되는 챔피언 중 하나이다. 케넨은 누구를 상대하든 지지 않는다. 하지만 누구를 상대하든 케넨이 이긴다는 소리는 아니다. 이렐리아와의 관계가 이와 같다. 케넨, 이렐리아는 보통 서로 파밍에 집중하지만 케넨의 팀 파이트 기여도는 정말 엄청나다. 라인전에서 이렐리아가 패배하지는 않는다. 하지만 케넨이 순간이동을 들었따면, 케넨의 게임 중반 존재감은 이렐리아의 10배라 할 수 있을만큼 어마어마하다. 이렐리아의 최선책은 와드를 박고 탑 라인을 지속적을 밀면서 케넨의 로밍을 막는 것이다. 




말파이트

간단히 말해 이렐리아가 진다. 말파이트는 모든 근거리 챔피언의 강력한 카운터 챔피언이다. 탑솔 말파이트를 상대로 탑솔 이렐리아를 픽해서는 안된다. 그러나 어쩔 수 없이 상대해야하는 경우, 수비적으로 플레이한다. 말파이트가 이렐리아를 죽일 수는 없으나, 이렐리아도 말파이트를 죽일 수 없다. 그리고 말파이트가 게임 초반 이렐리아를 디나이할 수 있다. 라인 관리가 중요하다. 




리신


제대로 된 리신이라면, E 스킬 선마를 할 것이다. 이런 경우, 라인전에서 서로 죽일 수 없다. 만약 리신이 공격적으로 플레이하는 경우, 리신이 E 스킬을 사용하면 이렐리아는 스턴을 걸고 디버프가 끝날 때까지 치고 빠진다. 디버프가 끝나면 리신과 정면대결할 수 있다. 하지만 말파이트처럼 디버프에 걸린 상태로 싸워서는 안된다. 디버프에 걸린 상태로 싸우면 피교환에서 패배하게 된다. 도란의 방패 + 탐식의 망치가 효율적이다.




트린다미르

트린다미르는 폭딜이 가능하며 이렐리아는 흡혈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이렐리아의 강력한 카운터 챔피언이었다. 그러나 너프 패치 이후, 트린다미르 상대하기가 훨씬 쉬워졌다. 물론 천 갑옷 + 체력 물약 5개로 시작해야하며 비등한 라인전이 될 것이다. 트린다미르가 지나치게 공격적으로 나간다면, 이렐리아가 죽일 수도 있다.


8. 이렐리아 게임 운영 방법
1) 초반 운영
특정 챔피언을 상대로는 게임 초반 라인전에서 매우 고전하게 될 것이다. 
예 : 
- 아카리/럼블 : 게임 초반 방어적으로 플레이한다.
- 초가스/갈리오 : 파밍에서 우위를 점하도록 한다.
- 자르반/레넥턴 : 적 실력이 어느 정도인지 판단하여 그에 맞춰 플레이한다.

: 미니언 막타 먹는 법을 꼭 알아둬야 한다.
이렐리아 레벨 1 (공격력 56) :
미니언 막타 먹는 법을 정확히 설명할 수 없지만 감으로 익힐 수 있을 것이다.

타워 허그하는 경우
- 근거리 미니언 : 타워 2대 + 평타 2대 혹은 평타 1대 + Q 스킬
- 원거리 미니언 : 타워 1대 + 평타 2대 혹은 평타 1대 + Q 스킬

보통 1700 골드가 모이기 전까지는 귀환하지 않는다. 신발, 탐식의 망치, 와드를 구입할 수 있다. 그 후 순간이동으로 복귀할 수 있다.


2) 중반 운영
게임 중반은 이렐리아에게 매우 중요한 시점이다. 
적절히 파밍했다면 1단계 신발(2단계 신발로 업그레이드하지 않았다면) + 삼위 일체를 15~20분 사이에 구입할 수 있다.
이 시점에 이렐리아는 적 캐리를 씹어먹을 수 있다. 순간이동을 활용해 4 vs 5 드래곤 싸움을 유도한다. 4 vs 5 드래곤 싸움이 아닌 팀 파이트를 이렐리아가 유도해서는 안된다. 하지만 일단 팀파이트가 일어난다면 그 곳으로 합류해야 한다. 팀 파이트가 없다면 파밍에 집중한다. 상황에 따라 템트리를 달리 선택한다.

 
3) 후반 운영
게임 후반에는 스퀴시한 적을 씹어먹으며 순간이동을 잘 활용해야 한다. 순간이동이 게임 판도를 바꿔놓을 수 있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3~40분 대에는 템트리의 75% 정도가 완성되어 꽤 탱키한 모습을 갖추게 될 것이다. 상황에 따라 아군 원딜보다 이렐리아가 레드 버프를 갖는게 더 나을 수도 있다. 누가 레드 버프를 갖는게 더 나은지는 상황에 맞게 판단해야 한다. 


9. 끝내는 말
이렐리아를 이해하는데 조금이라도 보탬이 되었으면 좋겠다. 


중요한 리그 오브 레전드/LOL 탑솔 공략 , ,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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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 Icon
    김2234

    이렐리아 정말 보고싶었는데 감사합니다

  2. 댓글 감사합니다.

  3. Blog Icon
    이렐리아

    음...제생각에는 이렐 초반에 트포를뛰우지 않는이상은 트포를 안뛰우는게 좋을거같아요..
    이렐장인의 공략이긴하지만 초반 슈렐보단 위츠앤드 페이지를 먼저 뛰우는게 .... 어떨까싶네요 ㅎㅎ

  4. 공략 템트리 부분을 다시 읽어보세요.
    님이 말한 템트리가 현재 이렐리아 장인 공략 템트리입니다.

    초반 템트리에 "또는" 이라는 말이 붙었고,
    "이 밖에 선택 가능한 템트리"라는 단서가 있잖아요.
    초반 템트리라고 적어 놓은 곳 밑에 있는
    모든 아이템을 한 번에 사는 템트리가 아닙니다.

  5. Blog Icon
    이렐리아입문자

    좋은 정보 감사히 잘 읽었습니다. 근데 피바라기나 유령무희 같은건 절대 끼면 안되는건가요?

  6. 언급조차 없는 아이템은 효율성이 떨어져서 그렇겠죠. 아무래도 유령 무희나 피바라기는 이렐리아의 탱키함을 증가시키지 못해 효율성이 떨어지는 것 같네요.

  7. Blog Icon
    ㅂㅈㅈㅂ

    애니메이션 캔슬이대체먼가여?

  8. 추가타 적용이란?
    Q 스킬은 평타 판정을 받으며 공격 시간을 초기화 시킨다. 그러므로 적을 공격한 후, 바로 Q 스킬을 사용하면 한 번 공격할 시간에 두 번 공격하는 셈이 된다.

    추가타 적용이랑 같습니다. 동작이 끝나기 전에 다른 커맨드를 입력했음에도 이미 효과가 적용되는 것을 말합니다.

  9. Blog Icon

    근데초반랜턴을가기보다 방어력더높은 700갑을가는게 더낫지않을까요?? 그다음최대한빨리윗앤을가는게 효율적일듯한데

  10. 랜턴은 팁에 써있듯이 라인 유지력이 필요할 때만 갑니다.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다른 템을 갑니다.

  11. Blog Icon
    늅늅

    솔로미드넷에서 MaddickBrown공략의 특성이 21/9/0으로 바뀌었는데 이렐에게는 0/21/9가 좋으려나요?

  12. 업데이트에 맞춰 올려놨으니 확인해보세요. 대폭 변화해서 예전 이렐리아와는 전혀 다른 운영이 될 것 같네요.

  13. Blog Icon
    이렐리아입문자

    마스터리랑 룬이 갑자기 확 바뀌니 아리송하네요

  14. Blog Icon
    모데카이져

    모데 카이져 공략좀...올려주세여ㅜㅜㅜㅜㅜ

  15. Blog Icon
    모데카이져

    모데 카이져 공략좀...올려주세여ㅜㅜㅜㅜㅜ

  16. Blog Icon
    이렐리아입문자

    공략 작성자가 직접 플레이한 리플레이 영상은 볼 수 없나요

  17. Blog Icon
    skkkk

    간만의 공략... 인가 했더니 업데이트군요. 하하..

    저야 이렐은 안합니다만, 언제나 공략은 잘 보고 있습니다.

    앞으로도 좋은 공략들 많이 올려주세요~

  18. 모데카이저// 모데는 저도 공략해서 빨리 올리려고 몇 주 전부터 기다리고 있는데, 죄다 옛날 공략이고 최신 공략은 저랭 유저 공략 밖에 없어서 보류 중입니다.

    이렐리아입문자// 공략 그대로 번역해서 올리는 것이니 본문에 리플레이나 동영상이 없으면 없는 겁니다.

    skkk// 잔나랑 워윅을 일주일동안 번역하고 있었는데요. 잔나는 2개 공략 합쳐서 60% 정도 번역했다가 두 개 공략의 스킬트리가 완전히 다르다는 점을 뒤늦게 깨닫고 맨붕해서 따로 올려야 하나 고민 중입니다. 워윅은 쓰다가 중간에 날라가는 바람에 더블 멘붕해서 처음부터 다시 쓰고 있어요. 곧 올라갑니다.

  19. Blog Icon
    늅늅

    룬에 공속 넣고 버서커 가는 공속 이렐리아는 어떤가요?

  20. 룬에 공속 넣고, 버서커 신발을 사용하면 라인전에서 더 강한 모습을 보여줄 수 있을 것 같기도 합니다. 라인 상대와 운영을 어떻게 하느냐가 중요하겠네요. 실제로 해보고 자신에게 더 맞는 방식을 선택하면 될 것 같아요.

  21. Blog Icon
    이렐리아입문자

    가시갑옷도 효율이 좋을거 같은데 얼어붙은 심장과 가시갑옷의 효율중 어느게 더 좋다고 보시나요

  22. 가시 갑옷 효율 별로 좋지 않습니다. 얼어붙음 심장 구입하세요.

  23. Blog Icon
    이렐흥하리

    서머너로 힐그나이트가는것도 괜찮을까요?ㄷㄷ
    전 항상 그렇게가서 ㅎㅎㅕ

  24. 도주기 없이 힐, 이그나이트만 들면 갱킹에 취약해질 수 있습니다. 점멸이나 유체화 둘 중 하나는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25. Blog Icon
    이렐흥하리

    아 룬은 공대신 방관도 괜찮나요?

  26. 미니언 막타에 문제가 없다면 방관도 괜찮을 것 같네요.

  27. Blog Icon
    이렐흥하리

    아 룬은 공대신 방관도 괜찮나요?

  28. Blog Icon
    웨라빠

    이렐리아 플레리영상좀 올려주시면 안될까여?

  29. 이 공략 작성자가 이렐리아 공략을 안올려놔서요 ;;;
    죄송합니다.

  30. Blog Icon
    장인되고파

    중간에 초반 템트리 설명 중
    또는 아래 그림은
    닌자의 신발 , 헤르메스의 발걸음 , 탐식의 망치 , 황금의 심장 순으로 되어있는데
    아래 설명은 탐식의 망치를 제일 마지막이라 하셨는데 그림따라 가는건지 설명따라 가는건지 궁금하네염

  31. 공략이 업데이트 되었습니다. 조화의 성배, 황금의 심장 순으로 구입하면 됩니다.

  32. Blog Icon
    우엉~

    정글&탑솔트린다미어, 정글샤코, 정글마이, 라이즈
    공략좀올려주세요!! 제가 소유하고있는케릭만 피해서 공략하신건지 ㅠㅠ
    소유하고있는케릭중에 공략되있는게없다능..ㅠㅠㅠㅠ공략좀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33. 정글 샤코는 너무 예전 공략이라 업데이트를 기다리는 중이에요. 트린다미르랑 라이즈는 조만간 올려드릴수 있을듯. 마이도 한 번 찾아보겠습니다.

  34. Blog Icon
    홍냐

    이렐도 해보고싶네요 돈열심히 모아야할듯

  35. Blog Icon
    이렐리아

    공속 룬은 어떤지 의견을 묻고 싶습니다.

  36. 공속룬이 요즘 대세입니다. 괜찮다고 봅니다.

  37. Blog Icon
    ㅁㅇㅅㅅ

    이제 이렐리아는 w 하향과 랜턴의 하향으로
    라인전도 좋고 캐리력도좋은챔프에서
    초식동물이됩니다 better nerf irelia

  38. 공략 제목이죠 better nerf irellia

  39. Blog Icon
    ㅁㅇㅅㅅ

    이제 tsm 에선 똥쟁이 레인맨이나가고 다이러스가 들옴다 근데 레지날드도 요즘 판단력이 떨어진듯

  40. 이번 대회 레지날드가 똥쌌는데...
    아무튼 북미와 한국 TSM 팬들의 소원인 레인맨 방출이 드디어 결정났으니 앞으로 경기력이 기대됩니다. 탑솔 똥 치우느라 고생이 많던 오드원이 좀 더 실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도 궁금해집니다. ㅋ

  41. Blog Icon
    .

    도움 감사합니다

  42. Blog Icon
    패치

    이렐리아 너프패치 이후에 공략 안올라왔나요? 업데이트 된거 있으면 올려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43. 네 확인해보고 있으면 올려드릴게요.

  44. Blog Icon
    이렐리아

    업데이트 되었네요 빠른 번역좀 ㅜㅜ

  45. 업데이트했습니다.

  46. Blog Icon
    신선

    올라프 상대하는 팁 없을까요?

    올라프가 너무 아프네요. ㅠㅠ

  47. 원래 비등한 정도에서 올라프가 조금 더 우위에 있던 상황이었는데요. 현재 이렐리아 너프로 인해 좀 더 힘들어졌습니다. 올라프는 특성 상 라인을 밀 수 밖에 없어서 이렐리아가 Q 스킬로 타워 밑에서 파밍하며 아군 정글러를 부르는 것이 최선일 것 같네요.

  48. Blog Icon
    사장님~~~문도오~~

    인벤보다 좋은 공략글이 많은 것 같아요~ 항상 잘보고 있습니다!! 소문도 내고 있어요!! 더 많은 자료 부탁드려요 ㅎㅎ

  49. 네 댓글 감사합니다.

  50. Blog Icon
    홍냐

    다이러스가 쓴 레넥톤 공략은 없나요 요즘 외국방송보면 레넥톤많이사용하던데

  51. clg.eu의 wickd가 요즘 방송이랑 대회에서 레넥턴으로 자주 나오더라구요. 다이러스는 요새 올라프, 레넥턴, 우디르, 케넨, 라이즈 등등 TSM 영입된지 얼마 안되서인지 정말 다양한 탑솔 챔피언을 하더라구요. 예전에는 챔피언 두세 개로 하루종일 생방했는데 생방 성향이 바뀌더군요. 아무튼 레넥턴 공략도 조만간 올려드릴 수 있을듯.

  52. Blog Icon

    잘읽엇습니다.!! 좋은 공략글 감사합니당~~!

  53. 댓글 감사합니다.

  54. 샤코 공략은 안올려주시나요?

  55. 조만간 올라갑니다. ㅎ

  56. Blog Icon
    솔로미드

    말파이트 공략 업뎃했던데 수정 공략좀 올려주세요~

  57. 네 알겠습니다.

  58. Blog Icon
    clg

    공략 잘보고갑니다 근데 스킬설명에 쿨도좀....

  59. Blog Icon
    clg

    공략 잘보고갑니다 근데 스킬설명에 쿨도좀....

  60. 쿨 찾아서 올려볼게요.

  61. Blog Icon
    ㅁㄱ

    공략 정말 잘봣습니다 근데 이 공략에서는 랜턴을 사용하지 않나요?

  62. Blog Icon
    이렐충

    너프 전에는 fow에서 챔피언 승률이 50% 넘던 이렐이 지금은 47%인 걸 보니 너무 슬프네요

  63. Blog Icon
    이렐리아버프

    이번에 이렐리아가 챔프 기본옵션 버프를 받으면서 다시 라인전 강캐가 되지않았나 하는 느낌이 듭니다.
    혹시 공략이 업데이트되지는 않았을지 궁금해서 여쭤봅니다
    워낙에 너프버프 한번에 라인전강캐약캐를 넘나드는 캐릭이라 애매하지만 버프전에는 상대할수 없었던 말파이트나 잭스 올라프를 상대로 대등한 라인전이 가능해졌다는 점이 이번 패치의 인상적인 모습인듯 싶습니다

  64. Blog Icon
    이드레

    이렐리아로 판테온 투척창을 이길수 있는방법이 있을런지요... 초반에 마나보석들고 투척만 하는 판테온에게서 cs 먹기가 힘든데 방어 5포션에 후에 닌자타비맟추고 렌빌드가도 너무아파요..

  65. Blog Icon
    홍냐

    최근에 윅드 공략새로올라온거없나요

  66. Blog Icon
    홍냐

    http://clgaming.net/guide/983-detailed-irelia-guide-wickd

    윅드 이렐 공략 인데 번역가능한가요~~

  67. Blog Icon
    매번감사히 보고있습니다.

    근디 업뎃이 되었더라구요! 번역해주실 수 있을까여? ㅎㅎ

    http://www.solomid.net/guides.php?g=8264

  68. Blog Icon
    매번감사히 보고있습니다.

    근디 업뎃이 되었더라구요! 번역해주실 수 있을까여? ㅎㅎ

    http://www.solomid.net/guides.php?g=8264

  69. Blog Icon
    감사합니다

    갈리오 공략도 부탁합니다

  70. Blog Icon
    감사합니다

    매번잘보고있어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