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 공략 - 아리 템트리 및 스킬트리

2012/04/19 11:55
이번에 번역한 공략은 TSM에서 서포터 포지션을 맡고 있는 Xpecial의 아리 공략입니다. Xpecial이 서포터로 유명한 선수이지만 솔로 큐에서 랭킹 1~2위를 차지했을 때는 서포터가 아닌 AD나 AP 챔피언을 플레이했습니다. 그만큼 서포터뿐 아니라 다른 챔피언들도 플레이 했을 때 세계 최정상급 실력을 보여주는 유명 고랭커입니다. Xpecial은 특히 AP 챔피언을 깔끔하게 플레이하는 것 같습니다. 그의 영상을 보면서 제라스를 익힌 저로서 매우 반가운 아리 공략이네요.
현재 아리는 고랭에서 유동밴 수준의 OP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카사딘과 매우 흡사한 챔피언이라 생각합니다. 도주/추격과 같은 기동성은 카사딘만큼 좋으면서도 라인 유지력은 아무래도 흡혈이 있는 아리가 더 좋더군요. 논타게팅 스킬이 많아 어려워 보이면서도 막상 플레이하면 고난이도의 컨트롤을 요하지는 않다는게 유저들 평가인듯 싶습니다. 
끝으로 아리는 비교적 새로 나온 챔피언이라 그런지 북미의 CLG나 TSM의 고랭커 중에서는 Xpecial의 공략이 유일한 상황입니다. 이 공략이 현재 가장 신뢰할만한 공략이라 할 수 있겠습니다.


2012년 4월 19일 변경사항 :

- 룬 페이지 및 설명 추가

- 템트리 변경 및 설명 추가

- 스킬트리 순서에 대한 설명 변경

- 플레이 동영상 추가



1. 소개 
안녕하세요. 저는 TSM의 서포터를 담당하고 있는 Xpecial입니다. 서포터 장인으로 특히 유명하지만 사실 저는 AP나 AD 챔피언 또한 능숙하게 플레이 할 수 있습니다. 시즌 1 때는 AP 챔피언을 플레이해서 랭킹 1위에 오른 적도 있구요. 시즌 2에도 모두 다른 포지션인 제라스, 나서스, 코구마를 플레이해서 랭킹 2등까지 올라간 적도 있습니다. 그렇다고 제가 전세계 AP No.1이라고 주장하는 것은 아니며, 위와 같이 다른 정상급 선수들을 상대로 잘 싸워온만큼 AP 챔피언도 잘한다는 것입니다.

구미호로 알려진 아리는 몇 달 전부터 조금씩 공개된 챔피언입니다. 최근 오픈한 한국 서버를 위한 리옷의 선물이라 할 수 있죠. 한국 설화에서 비롯된 재미있고 특별한 챔피언이라고 생각합니다. (역주 : 소개에 챔피언 소개 말고 공략자 소개를 해놓은 것은 Xpecial이 처음이네요. 정말 유명한 선수인데 서포터가 주 포지션이라 그런지 인지도가 좀 낮나 봅니다. 아무튼 소개란에 인사하면서 자기 소개한 고랭커는 지금까지 Xpecial이 처음이네요. 아래 공략은 편의를 위해 평어체로 진행하겠습니다.)


2. 챔피언 소개
아리는 교전 지역 외각에서 짧은 쿨다운을 이용해 지속적인 데미지를 주는 강력한 마법 챔피언이다.

장점
낮은 쿨다운
높은 기동력(궁극 사용시)
높은 DPS(초당 공격력)
강한 CC
라인 유지력

단점
논타게팅
궁극의 높은 쿨다운
폭뎀이라 하기에는 어중간한 데미지
다른 폭뎀 DPS에 비교했을 때, 데미지를 넣는데 시간이 필요함


3. 아리 마스터리

21/0/9를 사용한다.
유틸란의 마나 관련 마스터리 + 도란의 반지 2개면 언제나 아리에게 충분한 마나 + 마나 재생률을 갖을 수 있다. 다만 이속에 대한 투자가 적어지므로 적을 치고 빠지는 것은 좀 약해질 수 있다.
(역주 : 참고로 소환사 주문은 점멸 + 점화를 사용한다고 한다. 이에 대한 별도 설명은 공략에 나와 있지 않았다.)


4. 아리 룬

빨노파보 순으로 마관룬, 성장 체력룬, 성장 AP룬, 고정 AP룬


빨노파보 순으로 고정 마방룬, 고정 마나 리젠룬, 고정 마방룬, 고정 AP룬



상급 통찰력의 표식(마법 관통력 +0.95) x 9개 또는 상급 보호의 표식(마법 저항력 +0.97) x 9개 :
대부분의 AP 챔피언은 마관룬을 가장 선호한다. 

최근 수비적인 미드 라인 운영이 점차 일상화되면서 고정 마방룬의 인기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상급 보충의 인장(5초당 마나 재생 +0.41) x 9개 또는 상급 저항력의 정수(방어 +4.26) x 3개 또는
상급 활력의 인장(레벨당 체력 +1.08 / 챔피언 레벨 18 달성 시 +19.44) x 9개 :

게임 초반 고정 마나 리젠룬은 라인전에서 견제나 라인 푸쉬를 위해 스킬을 좀 더 자주 사용할 수 있게 도와준다.

성장 체력룬은 게임 중반 꽤 많은 체력을 올려준다.

물방룬 또한 사용할만한 룬이다. 특히 탑솔 아리를 플레이할 때 좋다.



상급 위력의 문양(레벨당 주문력 +0.17 / 챔피언 레벨 18 달성 시 +3.06) x 9개 또는

상급 보호의 문양(마법 저항력 +1.49) x 9개 :
성장 AP룬은 공격적인 빌드를 택할 때, 데미지 향상에 도움을 준다.

고정 마방룬은 현재 인기가 점차 증가하고 있다. 좀 더 탱키한 룬 페이지를 사용하면 적 견제를 버티며 라인에 좀 더 오래 남아 있을 수 있고, 적 갱킹으로부터 목숨을 지키기도 좀 더 수월해진다.



상급 잠재력의 정수(주문력 +4.95) x 3개 :
극초반 공격적 플레이를 하고 싶거나 정글 갱으로부터 안전하고 싶다면 고정 체력 룬을, 
좀 더 공격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고정 AP 룬을,
기동력을 향상시키고 싶다면 이속룬을 선택한다.
위 세가지 모두 좋은 선택이다. 주로 위 이미지에 나와있듯이 고정 AP 룬을 선택한다. 


5. 아리 스킬트리 및 스킬 설명
스킬트리 : Q E Q W Q R Q W Q W R W W E E R E E
두 가지 스킬트리가 있다 : Q 선마 스킬트리 혹은 W 선마 스킬트리


Q 선마 스킬트리 : 파밍 라인에 적합하다. 파밍에 집중할 때 사용한다.

W 선마 스킬트리 : 킬 라인에 적합하다. 미드 상대를 처치하고 싶을 때 사용한다. W 스킬은 맞추기도 쉽고 강력한 데미지를 준다. 


전반적으로 R > Q  = W > E 순으로 마스터하면 된다. 


패시브 스킬(영혼 흡수)
아리는 스킬이 적중할때마다 영혼 흡수 수치를 얻습니다(한 스킬 당 최대 3개). 영혼 흡수 수치가 아홉 개 중첩되면 아리가 쓰는 다음 스킬은 40% 주문 흡혈이 적용됩니다.

9 스택이 쌓인 후, 스킬을 사용하면 흡혈이 된다. 특히 Q 스킬을 다수의 적에게 맞추면 라인 유지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Q 스킬(현혹의 구슬)

아리가 대상 지점으로 구슬을 던져 통과하는 모든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구슬은 목표 지점에 도달한 후 다시 아리의 위치로 천천히 돌아오며 통과하는 모든 적에게 고정피해를 입힙니다(상대의 방어력과 마법 저항력에 영향을 받지 않습니다).
40/65/90/115/140(+0.32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40/65/90/115/140(+0.32주문력)의 고정 피해를 입힙니다.
70/75/80/85/9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시비르의 부메랑 검과 비슷한 스킬이다. 꽤 긴 거리를 갔다가 돌아오므로 스킬 사거리를 아는 것이 중요하다. 최대 사거리에 적이 있을 때 맞추는 것이 중요한데, 이는 연습이 필요하다.


W 스킬(여우불)
아리가 주위의 적을 자동으로 공격하는 여우불 3개를 생성합니다(영웅 우선 공격). 여우불이 같은 대상에게 연속으로 적중할 시 50%의 피해만 입힙니다.
여우불 한개 당 40/70/100/130/160(+0.38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한 명의 대상에게 최대 80/140/200/260/320(+0.76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6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W 스킬의 스킬 레벨이 높아지면 스킬 쿨다운이 매우 짧아진다.(5 레벨 기준 5초) 때문에 스킬이 사용가능할 때마다 써주는 것이 좋다. 

팁 : 각각의 여우불은 스킬 사정거리가 다르다. 때문에 목표물에서 떨어지면 여우불을 맞추기 어려워진다. 아래 이미지에 여우불의 사정거리가 다른 색깔의 원으로 나타나있다.



E 스킬(매혹)
아리가 대상 방향으로 키스를 날려 처음으로 맞은 적에게 마법 피해를 입히고 매혹시킵니다. 매혹된 대상은 50%의 이동 속도가 감소된 상태로 아리에게 무작정 다가갑니다.
60/90/120/150/180(+0.35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1.25/1.5/1.75/2초 동안 대상을 매혹시킵니다.
50/65/80/95/11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가장 좋은 CC(Disable)기 중 하나라고 생각한다. 매혹은 스턴처럼 작용하며 적을 본인 쪽으로 끌어당기기까지 한다. 게다가 짧은 쿨다운(12초 고정) 때문에 적을 취약한 포지션으로 자주 끌어당길 수 있다.


R 스킬(혼령 질주) :
아리가 마우스 커서 방향으로 즉시 질주하며 근처 3명의 적에게 혼령의 정기를 쏘아냅니다(영웅 우선 공격). 혼령 질주는 지속 시간동은 최대 3번까지 사용 가능합니다.
100/140/180(+0.3주문력)의 마법 피해를 입힙니다.
100의 마나를 소모합니다. 

세 번 사용할 수 있는 돌격기이자 큰 데미지를 줄 수 있는 궁극 스킬이다. 게임 내에서 가장 좋은 도주기라고 할 수 있다. 하지만 매우 긴 쿨다운을 갖고 있다. 이 궁극기가 아리의 유일한 도주기이기 때문에 궁극 쿨다운 동안 적의 갱에 매우 취약해 진다.


6. 아리 템트리
1) 극초반 템트리

속도의 장화, 체력 물약 3개
미드 AP 극초반 아이템의 정석. 추가 이속 때문에 킬을 할 때나 적의 갱으로부터 도주할 때 모두 유용하다. 체력 물약은 초반 적의 견제를 견디며 라인을 유지하는데 도움을 준다. 


2) 초반 템트리

도란의 반지 2개, 마법사의 신발
아리는 레벨 6 때 매우 강하며, 적을 쉽게 추격할 수 있다. Q 스킬을 사용해 적을 체력을 낮춰 놓은 후, R 스킬로 적에게 접근하여 나머지 스킬과 점화를 모두 맞춘다면 대부분의 적을 헤치울 수 있다.

도란링 2개는 추가 체력/마나/마나 재생율을 제공하여 아리에게 매우 유용하다. 마법사의 신발은 마관을 증가시켜 초반 킬을 내는데 도움을 준다.


3) 첫 번째 코어 아이템 : 라일라이의 수정홀

라일라이의 수정홀
라일라이의 수정홀은 아리에게 유용한 능력치를 제공해 준다. 여우불이 단일 타겟 스킬로 취급되는 만큼, 35% 슬로우가 적용된다. 때문에 추격 시 적에게 더 많은 스킬을 사용할 수 있다. 추가 HP와 AP 역시 생존과 공격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 아리는 긴 추격을 소화해내야 하므로 이는 매우 유용하다.


영겁의 지팡이(비추천)
영겁의 지팡이는 아리 유저에게 인기가 많은 편이다. 그러나 나는 아리에게 마나량 증가는 의미없는 일이라고 생각한다. 대부분의 아리 스킬은 마나 소비량이 그다지 많지 않다. 때문에 라일라이의 수정홀 + 도란의 반지를 구입하는 것이 더 났다고 본다. 라일라이의 수정홀이 주는 슬로우는 적을 추격하거나 치고 빠질 때 대단히 유용하다.


심연의 홀 

마방룬과 함께 사용하면 아리의 마방이 100이 넘어간다. 아군이나 적군이 더블 AP 조합이라면, 탱키한 빌드가 매우 효과적이다.



4) 두 번째 코어 아이템 : 고대인의 의지

고대인의 의지
또 다른 아리 코어 아이템이다. 심연의 홀과 라일라이 수정홀 둘 중 무엇을 구매하더라도 , 고대인의 의지를 구매하면 흡혈 능력 덕분에 교전 지역에서 좀 더 오래 머물 수 있다. 또한, 아군에 다른 AP 캐리가 있다면 시너지 효과를 얻을 수 있다.



5) 후반 템트리

라바돈의 죽음의 모자

생존력은 이미 충분하므로 라바돈의 죽음모자를 구매해서 공격력을 증가한다. 아리는 스킬 쿨다운이 짧은 편이므로 기본 데미지를 지속적으로 주는 것이 폭뎀을 짧은 시간 안에 주는 것보다 낫다. 이런 이유로 인해 생존력 향상 아이템을 산 후, AP 증가 아이템을 사는 것이다. 


6) 상황에 따라 구입할만한 아이템

공허의 지팡이, 죽음불꽃 손아귀, 수은장식띠, 존야의 모래시계, 수호 천사

공허의 지팡이는 훌륭한 마관템이다. 하지만 심연의 홀을 구매했다면 필요하지 않다. 

죽음불꽃 손아귀는 적군 중 한 명만 순삭시키고 싶을 때, 폭뎀을 내기 위해 구입한다.

수은장식띠는 아리에게 걸린 CC기를 풀어줄 수 있다. 팀 파이트 시 점사 대상이라든가 너무 빨리 죽는다면 수은장식띠를 구입한다.

존야의 모래시계는 추가 방어력과 무적 스킬이 있어 팀 파이트 시 좀 더 오래 살아남을 수 있게 해준다.

수호 천사 또한 강력한 방어 아이템이다. 주로 아리가 죽어선 안되며, 게임을 끝내고 싶을 때 구입한다.


7) 쿨다운 감소 템트리
아리는 쿨감과 궁합이 매우 좋은 편이지만, AP 캐리는 블루 버프와 지능의 영약만으로도 쿨감이 충분하므로 쿨감 빌드를 잘 사용하지 않는 편이다. 명석함의 아이오니아 장화를 구매하는 것은 좋은 대안이다. 하지만 게임 초반 마법사의 신발이 주는 폭딜 능력을 포기해야 한다.



8) 아이템 구매 순서

초반 아이템 : 속도의 장화, 체력 물약 3개, 도란의 반지 2개, 마법사의 신발,


중반 아이템 : 두 가지 템트리가 있다. 참고로 도란의 반지 2개는 초반에 구매한 것을 의미한다.

탱키한 빌드 : 도란의 반지 2개 + 심연의 홀 + 고대인의 지식


일반 빌드 : 도란의 반지 2개 + 라일라이의 수정홀 + 고대인의 지식


후반 아이템 : 마법사의 신발, 공허의 지팡이(심연의 홀을 구매하지 않았다면 공허의 지팡이를 구매한다.)


상황에 따른 아이템 : 존야의 모래시계, 수은장식띠, 죽음불꽃 손아귀, 수호 천사



7. 아리 게임 운영 방법
1) 초반 운영
Q 스킬 마나 소모량이 적은 편이므로 평타 사거리 밖의 미니언을 Q로 죽이면서 적을 견제하는 것도 좋다. 이렇게 플레이하면 패시브 스킬 덕분에 라인 유지도 편해진다. 언제나 그렇듯이 솔로 라인의 목표는 죽지 않으며 최대한 많이 파밍하는 것이다.


2) 중반 운영
스킬 맞추는 것은 아리에게 매우 중요한 일이다. 도란의 반지와 마법사의 신발을 구매하고, 제대로 싸웠다면 대부분의 전투에서 승리할 수 있다. 적 스킬의 쿨다운을 고려하며(예를 들어, 사이온이 W 스킬을 미니언에게 쓴 직후, 또는 애니가 막 스턴을 사용한 경우 등등) 적절히 시기에 진입하는 것이 핵심이다. 이처럼 개념은 간단하지만 이대로 실천하는 것은 어려울 수 있다. 

라일라이의 수정홀을 구입한 후라면, 간단히 W 스킬을 사용함으로써 라인을 너무 푸쉬한 적을 추격할 수 있다. 항상 탑이나 봇라인을 살펴보며 갱킹 기회를 노려본다.



3) 팀 파이트 운영 방법
아리는 아카리나 탈론처럼 적 진형에 들어가 적 캐리를 노리는 어쌔신(암살자)이 아니다. 아리는 아군 진형 앞에서 적을 견제하며, E 스킬을 사용해 적 탱커에게 불필요한 손해를 입히는 챔피언이다. 


교전 시, 아리는 간단하게 스킬을 난사하면 된다. 하지만 적 진형 후방까지 다이브해서는 안된다. 아리의 목표는 적군 캐리를 저격하는 것이 아니라 적 다수의에게 피해를 주면서 라일라이의 수정홀 슬로우를 이용해 적을 추격하는 것이다. 교전 마지막에는 추격을 위해 적어도 궁극 스킬 하나는 남겨놓는 것이 좋다. 궁극 스킬과 라일라이의 수정홀 그리고 W 스킬이 있으면 적을 추격하기 매우 쉽다. 


8. 아리 플레이 동영상






9. 끝내는 말
아리는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매우 어려운 챔피언이다. 스킬 사정거리를 재는 법, 스킬을 맞추는 법, 동시에 어느 위치에 자리 잡는 것이 가장 좋은지 아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아리를 배우기 시작한 후 처음 몇 판은 매우 어려울 것이다. 그러나 위에 언급한 것들을 충분히 숙련한다면 아리가 정말 강력하고 재미있는 챔피언이란 점을 알 수 있을 것이다.




중요한 리그 오브 레전드/LOL 미드 공략 ,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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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Blog Icon
    좋은 내용 감사합니다

    잘보고갑니다~~

  2. 댓글 감사합니다~!

  3. Blog Icon
    사슴너구리

    잘 봤습니다.
    오공 공략도 써주실 수 있을까요?

  4. 감사합니다. 다음 번에는 오공을 업데이트하겠습니다.

  5. Blog Icon
    현자2

    잘보고 갑니다.
    제 블로그로 퍼가도 될까요?
    출처는 반드시 표기 하겠습니다.

  6. 죄송합니다. 펌은 금지합니다.
    대신 해당 주소를 즐겨찾기 해주세요.
    아리 공략의 주소는
    http://important.tistory.com/534
    입니다.

  7. Blog Icon
    아리유저

    랭겜 가면 바로 벤 당한다는게 슬플따름..ㅠ

  8. 가끔씩 밴 안당할 때도 있잖아요. ㅎ

  9. Blog Icon
    사슴너구리

    상급 체력의 인장이 활력의 인장으로 바뀌면서 능력치가 변경된 것 같아요.
    아니면 제가 못찾는걸수도 있겠는데 안보여서요 ㅎㅎ

  10. 댓글 감사합니다. 상급 활력의 인장이 맞습니다. 제가 체력이라고 잘못 번역했네요. 보통 성장 체력룬이라 말하는 룬이 맞습니다. 성장 체력룬은 삭제된 적은 없구요. 요즘 % 성장 체력룬이 하나 더 생겼습니다. 18레벨 때 체력 4000 이상이 되어야 기존 성장 체력룬보다 효율이 더 좋으며 ip 가격도 더 비싸기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요. 레벨 당 올라가는 수치를 수정해서 적어놨으니 저대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11. 댓글 감사합니다. 상급 활력의 인장이 맞습니다. 제가 체력이라고 잘못 번역했네요. 보통 성장 체력룬이라 말하는 룬이 맞습니다. 성장 체력룬은 삭제된 적은 없구요. 요즘 % 성장 체력룬이 하나 더 생겼습니다. 18레벨 때 체력 4000 이상이 되어야 기존 성장 체력룬보다 효율이 더 좋으며 ip 가격도 더 비싸기 때문에 사용하는 사람은 거의 없지만요. 레벨 당 올라가는 수치를 수정해서 적어놨으니 저대로 구입하시면 됩니다.

  12. Blog Icon

    처음하는초본데여 마스터리
    빨간색 녹색중 어떤걸먼저 올려야되고 차례가어떻게되나요?~

  13. Offense부터 올리시면 됩니다. 빨간색 올리시면 되요. 설명 읽어보고 마음에 드시는거 하시면 되는데요. 일단 빨간색 세번째 줄에 있는 마법 관통력 10% 올려주는 것은 필수로 찍는 것이 좋습니다.

  14. Blog Icon
    사슴너구리

    읽다보니 궁금한게 있는데요 아리는 추천 서머너 스킬이 없는건가요?

  15. 추천 소환사 주문은 점멸 점화네요.
    이에대한 별도의 설명이 없어서 빠졌군요.
    본문에도 추가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6. Blog Icon
    사슴너구리

    아하 아리도 오공과 같은 스킬을 쓰는군요 ㅎㅎ
    좋은정보 감사합니다.
    매일들러서 여러 공략들을 보고있습니다.
    노력에대해 감사하단 말밖에 못드리네요.

  17. 네 점화 + 점멸은 많은 챔피언들이 사용하는 스킬이죠. 감사합니다.

  18. 공략대로 했는데 포텐터짐 아리 전승
    존나 재밌다

  19. 저거 보고 따라만 양키들도 공략 좋다고 하더라구요. 역시 Xpecial인듯... 댓글 감사합니다.

  20. Blog Icon
    모델로

    초반도란2개를 감으로써
    모델로는 포기하는건가요?

    저같은 경우는

    똥신3포션>첫귀환하면 마관+모델로전고서>이렇게가고 will을 포기하는데요.
    별로인가요?

  21. 템트리는 고랭도 사람마다 달라요. 각자 좋아하는 템 가면서 그 템에 맞는 강한 시기를 파악해 로밍가거나 라인 상대를 노리는게 중요한거죠. 아리는 특히 템보다 운영이 더 중요한듯 싶어요.
    가장 좋은 방법은 고랭 템트리는 이유가 있으니 써보고 안좋으면 자신에 맞는 템트리 찾으시면 되는 겁니다. 템트리는 고랭인데 컨이 심해라면 자신과 안맞을 수 있으니까요.

  22. Blog Icon
    ck

    공략 정말 괜찮네요~ ㄳㄳ

  23. 네 댓글 감사합니다. ㅎㅎ

  24. Blog Icon
    아리아리

    이걸로 . .. 이 블로그의 공략을 17 개째 보고있군요 ,

    정말 감사하다는 말씀밖에 ㅋㅋㅋ;

  25. Blog Icon
    아리아리

    아니 , 말밖에 . .

  26. 네 댓글 감사합니다. ㅎㅎ

  27. Blog Icon
    용사여

    이번에 패치로 인하여 마법저항력 관련 룬이 하향 되고, 주문력과 마법관통력 룬이 상향 되는데 이번 공략 업데이트는 역으로 가네요... 다시 수정사항 생기면 업뎃부탁드립니다!! 언제나 좋은공략 잘보고가요

  28. Blog Icon
    loler

    님 덕분에 lol에 빠져서 죽겠습니다ㅠㅠ 늘 고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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